- 민텔코리아
- 승인 2024.05.09 07:55
과일·채소, 소화·면역 연관 지어…‘당근 파스타’ 활력 증진 홍보
부유층 기능성 식품 성분으로 단백질 원해…비건 고단백빵 출시
아유르베다 성분 함유 관심…‘패밀리 핏 슈거’ 디톡스·혈당 관리
과학적 증거에 의존도…콜레스테롤 저감 스프레드 신뢰성 높아
팬데믹 이후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식품 구매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및 면역력 증진, 수면 보조, 소화기 건강 개선, 기분 및 미용 개선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제품 라벨을 면밀히 살펴보고 성분, 영양 성분, 건강 효능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다. 실제로 인도 소비자의 52%는 건강한 식품과 음료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건강한 성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며, 46%는 성분의 투명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식품 구매, 특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안목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의 관심을 끄는 성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는 신제품 개발에 영감을 주고 브랜드가 포장에 주요 성분을 강조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민텔 조사에 따르면 채소, 과일, 단백질은 기능성 식품에서 가장 관심 있는 성분이다. 이러한 재료는 소비자에게 친숙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대한 후광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건강 효능이 있는 식품에 가장 적합한 후보다. 직장 여성은 채소와 과일을 선호하고, 대도시 거주자는 단백질에 큰 관심을 보인다. 또한 기장과 아유르베다 허브도 새롭게 주목받는 식재료로 떠오르고 있다.

● 과일과 채소, 기능성 식품의 건강한 이미지 강화
인도 소비자들은 과일과 채소의 건강한 성분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높이 평가한다.
소비자 10명 중 3명 이상이 과일과 채소를 심장, 면역, 소화기 건강과 연관 짓고 있다. 특히 과일‧채소와 장 건강과의 연관성은 섬유질 및 프로바이오틱스와의 연관성보다 더 강하며, 면역력과의 연관성은 비타민 C 및 단백질과의 연관성보다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인도 브랜드는 식품의 기능성 지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과일과 채소 함량을 사용하는 서구 시장의 브랜드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벨기에의 ‘홀리 그린스 글로리어스 당근 베지 파스타’는 미량 영양소의 천연 공급원으로 채소를 사용한다. 이 제품은 당근을 주요 재료로 사용해 장과 면역, 에너지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민텔의 연구에 따르면 채소와 단백질의 조합이 더 큰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 4명 중 3명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한다.
과일은 미량 영양소 함량과 풍미에 기여하는 유일한 재료 또는 주요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미국 제너럴 밀스의 치리오스 애플 시나몬 시리얼은 통곡물 귀리와 사과 퓨레를 주재료로 사용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첨가했다. 마찬가지로 덴마크의 옵티멜 피치-패션프루트 요거트는 체중과 근육 증가를 위한 고단백 제품이다. 복숭아와 패션프루트, 레몬, 복숭아 주스 농축액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함과 풍미를 더한다.
● 단백질에 대한 관심 활용
인도인들은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싶어 하며, 34%는 식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 중 하나로 높은 단백질 함량을 꼽았다. 특히 젊고 부유한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가 기능성 식품의 성분으로 단백질을 원한다고 답했다.
단백질 성분에 열광하는 소비자의 3분의 1 이상이 단백질의 양과 공급원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찾고 있다. 브랜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제공할 때 다음 단계로 나아가 이러한 추가 정보를 강조하여 소비자, 특히 대도시 거주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인도의 더 헬스 팩토리는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비건 고단백 빵을 제공하며, 인도 해피 자스 의 발아 달&비트 뿌리 칠라 믹스는 20g의 식물성 단백질과 다양한 건강 효능을 자랑한다.
● 떠오르는 전통 식재료
인도인의 4분의 1 이상이 아유르베다 성분이 함유된 식음료 제품에 더 많은 지출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는 등 아유르베다 성분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건강한 계층과 서부 인도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34%는 아유르베다 허브가 함유된 기능성 식품에 관심이 많다.
이처럼 고대로부터 이어져 온 인도 전통 식품과 식재료는 건강에 유익하고 편안함을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현지 브랜드 베디컬리(Vedically)는 인도 요리에 사용되는 정제버터(ghee)보다 더 많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슈와간다 유기농 정제버터를 출시하고 있는데, 이 제품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면역력과 활력을 증진한다고 업체 측은 말하고 있다. 또 수용성 식이섬유와 허브 블렌드, 스테비아, 마그네슘으로 강화된 사탕수수 설탕으로 만든 구드의 패밀리 핏 슈가는 소화기 및 뼈 건강, 디톡스, 혈당, 체중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한편,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식습관의 이점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기장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래미 슈퍼푸즈의 레네르지 스피니치 플레이버 9 밀렛 인스턴트 수프는 세계 최초의 기장 기반 수프라고 말한다. 포만감을 유지하고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과 천연 식이섬유가 풍부해 천연 에너지 부스터 역할을 한다.
● 과학적 검증과 신뢰를 추구하는 소비자
오늘날 소비자들은 리뷰, 브랜드 보증, 유명인의 지지보다 과학적 증거에 더 의존한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효능에 대한 가치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과학에 기반하거나 임상적으로 검증된 사실과 수치를 제공하는 제품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가능성이 더 높다.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오리지널 스프레드(뉴질랜드)는 콜레스테롤을 최대 10%까지 낮추는 것으로 임상적으로 입증된 식물성 스테롤을 함유한 비건 친화적인 스프레드다.

● 민텔의 생각
소비자들이 웰빙을 우선시하는 만큼, 성공의 열쇠는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기능성 식품을 제공하는 데 있다.
기능성 식품의 역동적인 환경 속에서 채소, 과일, 단백질은 인기 있는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전통적인 지혜와 현대 과학의 융합은 아유르베다 성분의 부상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투명한 정보와 과학적으로 검증된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는 이 진화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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