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아프리카등

[유럽] ‘세계의 맛’ 트렌드가 온다... 퓨전 및 세계 음식 인기 바람과 함께 한국식품은 현재 순항 중!

곡산 2024. 3. 14. 07:18

[유럽] ‘세계의 맛’ 트렌드가 온다... 퓨전 및 세계 음식 인기 바람과 함께 한국식품은 현재 순항 중!

 □ 주요 내용

 

  ○ 세계의 맛 트렌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의 2024년 식음료 맛 트렌드 보고서1)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2024년의 식음료 산업의 트렌드 중 하나는 세계의 맛이다.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이 식음료 산업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세계 음식 및 음료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실제로, 민텔의 자체조사에 의하면, 영국 소비자의 92% 지난 3개월 동안 세계요리를 소비했다라고 답했으며, 프랑스 소비자의 40% 다른 나라의 식음료에서 영감을 받은 맛을 좋아한다고 답했다.

 

  ○ 퓨전 음식 인기 부상

세계의 맛 트렌드를 반영하여, 퓨전 음식의 인기 또한 올라가고 있다. 다양한 문화권과 요리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하고 독특한 맛이 인기인데,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흥미롭고 새로운 식품들을 찾고 있다. 영국, 아일랜드, 폴란드, 이탈리아의 소비자 중 약 40%는 항상 또는 매우 주기적으로 새로 먹어볼 음식 및 맛을 찾는다고 답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퓨전 음식은 뛰어난 맛의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제조 과정에 있어 독특하고 창의적인 맛 조합은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더욱 흥미를 가지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음식 자체나 맛을 배합하는 것을 넘어서서, 다양한 지역에서 나온 재료들을 결합하는 것 또한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언급되었다.

 

  ○ SNS의 중요성

세계의 맛 트렌드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SNS에서는 요리나 레시피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요리 기술 또한 공유된다. 이런 경향은 나이가 적을수록 높아지는데, 예로 독일에서는 16~24세 소비자의 80%, 25~64세 소비자의 65% SNS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대답했다.

세계의 맛을 가진 제품이나 요리는 매우 빠르게 광범위한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점에서, 해당 제품들을 제조 및 출시하는 브랜드에게는 새로운 소비자들을 개척하고, 기존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하여 SNS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의 식음료 시장은 디지털 공간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방법이 중요하다.

 

  ○ 다양한 세계 음식을 맛보려는 소비자들

작년 민텔의 자체 조사에 의하면, 영국에서는 중국과 일본 음식이 제일 인기있는 세계 요리로 조사되었으며, 남미, 베트남, 한국 요리에 대해서는 상당수 소비자들이 소비한 적 없으나 먹어볼 의향이 있다라고 답했다.

 

 

해당 설문조사 결과는 영국을 포함한 유럽 시장 내에 한국 요리와 음식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이 상당수 분포하는 것을 나타내는데, 한국수출식품 시장의 잠재 시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트렌드와 함께 보고서에는 유럽 시장 내에 유통되고 있는 주목할 만한 세계 식품을 예시로 소개했는데, 한국수출식품인 떡볶이가 소개되었다. 떡볶이는 작년 11월에 민텔에서 유럽 시장에서의 떡볶이라는 주제로 집중 소개될 정도로, 현재 유럽에서는 떡볶이의 인기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주요 품목 중 하나이다.

 

 

 

  ○ 지금 영국 식료품계에는 ‘’한국 요리 큰 반향

해당 트렌드와 관련해, 최근 영국의 식품전문매체인 the Grocer(더 그로셔)에서 또한 한국 음식이 영국 식료품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영국의 온라인 신선식품 커머스 플랫폼인 OKADO(오카도)의 경우, 한국 식품을 50가지 새로 유통하기 시작했는데, 이와 같은 결정은 한 번에 내려진 것이 아니다. OKADO는 플랫폼에서 김치 검색이 2년 만에 40% 이상 증가했으며, 2023 10월까지 230,000번 넘게 검색되었음을 확인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또한, 영국 유통업체인 Tesco 또한 기존 한국식품을 넘어서서 최근 새로 20여개를 추가하기도 했다. 영국의 온라인 요리법 영상 공유 사이트인 Mob Kitchen(몹키친) 2022년 가장 인기 있는 레시피 동영상으로 소시지 고추장 파스타가 등장한 적도 있다.

기사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영국 식료품계에서 한국식품의 성장은 한국의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국의 대중문화의 영향과 관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영국 내 한국 음식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공급업체들은 SNS에 요리법을 게시하는 방식을 통하여 더 많은 소비자가 한국 음식을 시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2024 3월 초 기준, 오카도 사이트에서 한국식품 검색 시 상당수의 한국 수출식품을 포함한,  58개의 품목을 찾을 수 있었다. 김치, 고추장·된장 등 소스류, 만두, 음료, 김스낵 등 다양한 한국산 식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유럽에서 생산되어 유통되고 있는 한국식품 또한 판매되고 있다.

 

 □ 시사점

민텔과 더그로셔 매체에서 모두 보도한 것처럼, 유럽에서는 지금 세계의 맛, 정확히는 한국의 맛에 주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한국식품에 점점 더 열광하고 있는 분위기다. 제조업체와 수출업체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유럽 소비자와 시장 분석을 철저히 하며 유럽 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결과가 기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러 맛이나 재료를 섞은 퓨전 식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처럼, 수출용 한국식품 제조 시 유럽 현지 요리와 조합하거나, 매운맛을 순화하는 등의 유럽인들의 맛과 취향에 맞춘 현지화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시장 진입에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고려된다.

 

※ 출처

https://clients.mintel.com/content/report/food-drink-flavour-trends-2024

https://www.thegrocer.co.uk/consumer-trends/how-gangnam-style-kickstarted-a-uk-love-affair-with-korean-cuisine/687932.article

https://www.thegrocer.co.uk/ocado/ocado-expands-korean-range-with-50-new-products/684729.article

 

※ 주석 

1) “Food & Drink Flavour Trends 2024”, 2024 1 3일 발표

2) 영국 16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2,000명 상대로 조사

 

 


문의 : 파리지사 파리지사(pari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