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2024년 1월 30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건강보조식품(Dietary Supplements) 시장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전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3.5%증가한 1,228.5백만불이며,
- 식물성 건강보조식품(Herbal/Traditional Dietary Supplements)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나, 식물성, 비식물성 원료를 혼합한 혼합 건강보조식품의 성장률이 전년대비 14.0% 증가한 445.8백만 불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 건강보조식품 유형별 비중을 살펴보면, 소화계통 보조식품이 16.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종합건강 14.4%, 심장 건강 14.2%순임.
○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수입 현황
- ‘22년 베트남의 건강보조식품 수입액은 전년 대비 20.95% 증가한 1,725,8백만 불로서, 전체 수입액의 18.7%를 차지하고 있는 싱가포르(323.2백만 불)가 1위이며, 중국(131.9백만 불), 유럽(117.8백만 불)순임.
- 한국은 전년 대비 32.49% 증가한 95.2백 만불로 5위이며, 전체 수입액의 약 5.5%의 비중을 차지함.
○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소비 현황
-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시장 1, 2위를 다투고 있는 Herbalife와 Traphaco의 상품군을 보면, 식물성, 비식물성 원료를 혼합한 건강식품이 주를 이룬다는 공통점이 있음. 그러나 Traphaco의 제품군을 보면 뇌 혈액순환 촉진제, 간 해독, 위장, 눈 치료 등 인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제품들이 많으며, 때문에 제품들이 알약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 Herbalife 상품의 경우 식사대용, 영양소, 단백질 보충 등 간접적이며,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보충제 역할을 하는 제품군이 많았다. 물에 타먹는 가루 형태로 된 제품이 많음.
-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 인삼 엑기스 추출물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첨가한 종합영양제로 인기가 있는 홈타민과 정관장 제품이 현지 식물성 건강보조식품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음.
◯ 시사점
- 베트남은 낮은 수준의 현지 의료서비스로 인해 건강보조제 등 건강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약국, 건강식품전문점과 같은 유통채널이 발달해 있음
- 홍삼, 영지버섯, 동충하초, 침향 등은 대표적으로 인기 많은 식물성 건강보조식품이며 특히 한국 홍삼에 대해 현지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음
- 최근에는 젊은 세대 중심으로 콜라겐, 멀티비타민, 유산균 등 다양한 혼합 건강보조식품들이 인기가 급상승하여, 현지 약국체인(Long Chau, Phamacity 등), H&B체인(watsons, Guardian 등)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음
- 때문에 한국 수출업체들은 어린이, 여성, 직장인 등 명확한 타겟팅을 바탕으로 다양한 건강보조식품들을 베트남에 시험 수출 해봄으로써 현지 수요 확인하고,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함.
◯ 출 처
- Euromonitor, Dietary Supplements in Vietnam
- Căn bệnh ung thư gây tử vong nhiều nhất tại Việt Nam, 77% số ca xảy ra ở nam giới, 『베트남 보건부』, 2023.08.28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박태영 +84 24-6282-2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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