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휴가철 ‘어다행다’ 푸드트렌드 열풍… 저칼로리 제품 출시 속출

곡산 2023. 6. 20. 07:31
휴가철 ‘어다행다’ 푸드트렌드 열풍… 저칼로리 제품 출시 속출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3.06.08 09:03

'어차피 다이어트할 거 행복하게'... 맛있게 즐기면서 몸매관리 MZ세대 공략

작년부터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여름을 맞아 ‘어다행다’ 키워드가 떠오르고 있다. ‘어다행다’는 ‘어차피 다이어트할 거 행복하게 다이어트 하자’의 줄임말로, 먹는 것도 맛있게 즐기면서 몸매 관리를 한다는 MZ세대 건강 관리 트렌드다.

유통업계는 ‘어다행다’족 수요를 겨냥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지방, 칼로리, 알코올 도수에 대한 부담이 적으면서도 맛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 바쁜 일상 속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구매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간식!

풀무원다논의 액티비아 프로바이오틱 스무디는 최근 건강과 맛을 위해 과일과 채소를 갈아먹는 음료 트렌드인 스무디를 컨셉으로 한 제품으로, ‘딸기바나나’와 ‘골드키위사과’ 2종으로 출시됐다. 딸기, 바나나, 골드키위, 사과, 케일 등 과일과 채소가 골고루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맛과 영양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개발됐다. 1병당 칼로리는 ‘골드키위사과’ 90kcal, ‘딸기바나나’ 80kcal에 두 제품 모두 지방 0%로 언제 어디서나 가볍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드링킹 요거트이다.

액티비아 UP! 역시 지방 0%인 펫 제로(Fat Zero) 드링킹 요거트로 칼로리가 낮아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목 넘김이 부드러운 제형으로 과즙을 넣어서 상큼하고 건강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210ml 대용량임에도 99kcal에 불과해 바쁜 일상 중에도 간편하게 건강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플레인, 딸기, 복숭아로 출시돼 다양한 맛으로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 칼로리 Down! 맛있게, 그리고 더 가볍게 즐겨볼까!

광동제약은 건강한 비타민C를 가득 채운 '비타500 제로(ZERO)'를 출시했다. 비타500 제로는 당류와 칼로리 함량을 '0(ZERO)'으로 설계한 제품이다. 기존 비타500에 함유된 비타민C(500mg)와 상큼한 매력은 그대로 유지하고 건강함을 배가한 것이 특징이다. ‘비타민C를 가득 채운 제로’라는 콘셉트로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오뚜기는 기존 컵누들 소컵보다 중량을 1.6배 늘린 '컵누들 큰컵'을 출시했다. 기존 소컵 1개는 다소 부족하고 2개는 부담이 됐던 소비자가 식사 대용으로 가볍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매콤한맛 큰컵' 칼로리는 205kcal, '우동맛 큰컵'은 215 kcal로 일반 용기면 대비 부담 없는 칼로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조지아는 신제품 ‘조지아 크래프트 저칼로리 라떼’를 출시했다. 조지아 크래프트 저칼로리 라떼는 칼로리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으로, 기존 제품(182kcal)의 부드럽고 달콤한 맛은 살리고 칼로리는 3분의 1 수준(61kcal)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470㎖ 페트, 1종으로 출시됐다.

# 알코올 도수 Down! 숙취 걱정 없이 분위기에 흠뻑 취해볼까!

하이트진로음료는 대용량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의 500㎖ 캔 제품을 출시했다. 용량을 늘리면서도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알코올, 칼로리, 당류 모두 제로인 ‘올프리’ 콘셉트를 유지하며, 맥주 본연의 맛인 ‘목젖을 때리는 시원함’까지 구현했다. 알코올 함유는 0.00%로 완전 무알코올로 분류되며, 칼로리는 100㎖ 당 4kcal 미만으로 국내 시판 제품 중 제일 낮다.

호가든은 프리미엄 논알코올 음료 ‘호가든 제로’를 선보였다. 호가든 제로는 논알코올 음료지만 호가든 밀맥주 특유의 부드럽고 풍성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호가든 제로는 호가든 밀맥주와 같은 원료를 사용해 동일한 발효 및 숙성 과정을 거치고, 마지막 여과 단계에서 알코올만 추출해 도수는 0.05% 이하다.

# 글루텐 Free! 달콤하지만 더 건강하게 즐겨볼까!

GS25는 국내 최초의 글루텐 프리 베이커리 브랜드 ‘달롤’과 협업해 쌀로 만든 글루텐 프리 디저트 ‘달롤 제로밀롤’ 2종을 선보였다.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국산 김포금쌀가루로 만든 롤시트는 묵직하고 쫀득한 식감을 자랑한다. 맛은 새하얀 시트에 우유 크림을 넣은 ‘순백우유’와 다크초코 시트에 초크 크림을 넣은 ‘다크초코’ 2가지다.

이그니스는 글루텐 프리, 저당 마카롱 제품인 ‘더 마카롱’ 6종을 선보였다. 제품은 밀가루를 전혀 쓰지 않고 100% 아몬드 가루로만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정제 설탕을 배제하고, 비정제 원당인 사탕수수를 사용하여 기존 마카롱보다 79% 이상 당류 함량이 낮은 건강한 단맛을 구현했다. 또한, 가공버터가 아닌 우유를 발효한 유크림 버터를 사용하여 마카롱 특유의 식감에 고소한 맛을 담았다. 6종의 다채로운 색감은 천연 색소로 완성됐으며, 개당 평균 90kcal의 저칼로리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