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켓트렌드]중국 아이스크림 시장

곡산 2011. 9. 29. 10:48

[마켓트렌드]중국 아이스크림 시장
보급률 급상승…레저식품으로 전환 중
네슬레·이리·멍뉴 등 유명 브랜드 80% 점유
연간 1인당 2.3kg 소비…15~24세 젊은층이 주류

■ 시장개요

◇시장규모

2006년 이전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성장률은 약 8%이며, 2006년 이후부터는 신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9년 이후의 성장률은 15%를 넘어섰으며 향후 매년 15%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현재 13억 4천만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의 연간 1인당 아이스크림 소비량은 2.3kg에 불과해,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을 감안한다면 중국의 1인당 아이스크림 소비량도 빠르게 늘어날 것이며, 중국의 1인당 아이스크림 소비량이 20kg으로 증가할 경우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규모는 2700만 톤에 달할 전망이다.

◇시장여건

현재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업계 독점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이리, 멍뉴, Wall's, 네슬레 등 브랜드가 수년간 1위에서 4위의 자리를 안정적으로 지키고 있는 가운데 BAXY, 광밍 등 브랜드가 그 뒤를 이어 오고 있다.

이 가운데 하겐다즈, 베스킨라빈스, 콜드스톤, DQ 등은 중국에 있는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대부분 전문점 형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중・고소득 소비자 시장에서는 Wall's, 네슬레, BAXY 등이 주요 브랜드이며, 저소득 소비자 시장에서는 이리, 멍뉴, 광밍 등이 주 브랜드다.

통계에 따르며 Wall's, 네슬레, BAXY, 이리, 멍뉴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이미 80%를 넘었고, 더씨,우펑,유우 캉,훙바오라이 등 지역 유명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10%다. 기타 몇 백 개의 지역 소형 기업들은 어쩔 수 없이 10% 미만의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원가 상승으로 소형 기업들은 빠른 속도로 도태되고 있는 상태다.

■ 생산동향


현재 중국 아이스크림 연 생산량은 350만 톤 이상이며, 15%가 넘는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3년 중국 아이스크림 연간 생산량은 500만 톤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측되며, 1인당 소비량은 57% 가까이 증가해 현재의 2.3kg에서 3.6kg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중국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해 1인당 가처분소득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국민 생활수준 향상이 아이스크림 생산량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즉 아이스크림은 더위를 물리치는 식품에서 점차 즐겨 먹는 간식으로 발전해 계절을 불문하고 수요량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연간 총 생산량도 함께 증가했다. 그렇치만 일반적인 추세로 볼 때 2009년 중국 아이스크림 생산량은 10% 이상의 증가율을 보여야 마땅하지만 실제 증가율은 6%에 그쳤는데, 이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중국 멜라민 사건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9년 절대 생산량이 감소하지 않은 이유는 거대한 중국 시장의 수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향후 생산전망

소비자 규모를 볼 때 2003~2006년 중국시장의 아이스크림 보급률은 3년 연속 73%를 넘는 등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며 매우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현재 보급률은 이미 80%를 육박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거대한 시장 잠재력으로 많은 기업들이 아이스크림 산업으로 뛰어들 것이며, 기존 기업들은 이미 생산능력을 확대했다. 또한 향후 아이스크림의 생산량 증가와 제품 자체의 품질 및 생산설비 기술의 향상으로 아이스크림 산업의 발전 및 확대가 전망된다.

아울러 무첨가, 안티에이징, 영양성분 함유 제품이 향후 주요 트렌드이며, 새로운 기술은 더욱 다양한 종류와 맛을 만들어 내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혀 줄 전망이다. 또한 선진 설비의 도입은 제품의 생산량과 품질을 보장할 것이다.

■ 유통동향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서 아이스크림과 관련된 TV나 인쇄매체 광고를 볼 수 있지만 외곽 지역의 경우 유명 브랜드의 제품조차 배송이 불가능해 실질적인 광고 효과가 없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콜드체인(저온 유통체계) 물류 시스템의 발전이 중요한데, 콜드체인 물류는 최근 몇 년 사이 발전한 산업으로 아이스크림 제품 저장 및 유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소비동향

◇소비형태

중국의 겨울 아이스크림 시장은 여름 시장의 1/30로 미국의 1/3~1/2과 비교할 때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 경제・문화 발전에 따라 여가 소비 지출이 점차 늘어나고 아이스크림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 중국의 아이스크림은 더위를 물리치는 식품에서 레저식품으로 전환되는 완성 단계에 있다. 그리고 여름이 아닌 다른 계절에 아이스크림을 찾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젊은이들에게 아이스크림은 이미 연중 소비하는 간식으로 자리 잡았다.

아울러 제품 등급 면에서 사람들의 선택은 이제 저급 아이스 바, 아이스크림 등에만 한정되지 않고, 천연원료 및 뛰어난 생산기술을 사용한 고품질 아이스크림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어, 고급 아이스크림은 향후 주 소비트렌드이자 생산업체의 발전 방향이기도 해 점차 많은 유명 브랜드들이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주요 구매층

문권성망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제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의 월 평균 소득은 1,329위안, 평균 연령은 34세이며, 매주 아이스크림 4번 이상 구매하는 대량 소비자는 주로 15~24세에 집중분포되어 있는데, 아이스크림은 젊은 소비자층이 주로 구매하는 대중적인 제품임을 알 수 있다.

또 아이스크림 소비의 연령별 점유율을 보면, 15~19세 소비자는 56%, 20~24세 소비자는 42.4%, 25~29세 소비자는 37,2%인데, 이들 소비층의 특징은 충동적인 소비와 트렌드형 소비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가격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

◇선호제품

중국에서 가장 인기 높은 아이스크림은 우유 맛, 초콜릿 맛, 딸기 맛 등이다. 이외에도 바닐라, 블루베리, 각종 열대 과일 맛의 아이스크림이 인기제품이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캐러멜, 견과, 치즈, 쿠키 등의 맛도 점차 유행하고 있으나 중국 전통 빙과는 녹두, 팥, 찹쌀, 대추, 바나나 등의 맛으로 고유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아이스 바의 맛은 주로 레몬, 파인애플, 오렌지, 포도 등 이다.

아울러 중국 소비자는 다른 나라 소비자에 비해 크림 형태의 아이스크림을 가장 선호하며, 뒤이어 작은 얼음 결정이나 겉면이 얼음으로 된 것을 선호한다.

◇향후 소비전망

2012년 중국 아이스크림 소매 판매량은 50억 리터에 달한다. 소비자 규모로 보면 2003-2007년 아이스크림의 중국시장 침투율은 이미 3년 연속 73%를 넘는 놀라운 수준에 이르렀는데, 이러한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20년 후에 중국은 미국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큰 아이스크림 소비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산 유통동향 및 경쟁국 동향

◇한국산 아이스크림의 유통현황

2010년 중국의 한국산 아이스크림 연간 수입규모는 총 수입량의 14%정도로, 오랜 기간 수입량 기준 2위에 머물렀지만 실제 판매액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1위는 총수입의 57%를 차지하는 프랑스산 아이스크림과 격차가 크다.

또 주목할 만한 부분은 한국산 제품의 수입단가가 매우 낮다는 점으로, 이는 한국 아이스크림 생산기업들이 제품 수출을 통해 기대한 만큼 의 총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산 아이스크림의 경쟁력

현재 한국 아이스크림 브랜드 중 진희애, CKC 등은 프리패키지 제품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드물고, 모두 디저트 체인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소비자의 대부분은 트렌드와 새로운 느낌을 추구하는 젊은 층이며, 고정적인 구매층을 보유하고 있다.

또 한국산 아이스크림은 한국계 매장 위주로 입점 및 판매되고 있어 시장 확대에 난항을 겪고 있는데, 상해를 포함한 날씨가 더운 화남지역의 경우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편의점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이 필요하다.

한편, 시장의 일반적인 프리패키지 제품보다 한국 아이스크림 가격이 더 높지만 하겐다즈나 콜드스톤 등의 브랜드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라 아이스크림 전문점을 선호하는 학생과 회사원이 많이 찾고 있다. 그리고 한국 아이스크림의 외관은 매우 매력적이며 향기롭고 맛이 진하며, 천연 원료를 사용해 소비자 반응이 좋으며, 품질과 외관이 일치한다는 인정을 받고 있다.

아울러 한국 아이스크림 홍보의 특징은 화려한 이미지가 많다는 것으로, 일부 전속모델로 내세워 젊은 층, 특히 달콤한 음식을 선호하는 젊은 여성에게 어필하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기타 연령의 소비자에게는 큰 인기가 없으며, 소비능력이 더 강한 소비자들은 하겐다즈와 같은 클래식하고 럭셔리한 이미지를 홍보하는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다.

■ 한국산 수출확대 방안

◇한국산 아이스크림 SWOT 분석


가. 강점-기회(SO) 분석 : 시장포지션을 확정하여 자체 우위를 충분히 활용해 새로운 기회 창출
중국 아이스크림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연간 10%가 넘는 생산량 및 소비량의 증가율이 오랜 기간 유지될 전망이기 때문에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또한 한·중 양국 경제의 양호한 발전 추세는 양국 간의 무역 증진에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이 점차 줄어들면서 한・중무역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고 2,000억달러에 달하는 교역목표도 조만간 현실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2015년까지 양국 무역액은 3,000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며, 이는 한국산 아이스크림의 대중국 수출에 청신호가 될 것이다.

나. 강점-위협(ST) 분석 : 기존의 각종 우위를 활용해서 위험을 기회로 전환

현재 중국 아이스크림 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크므로 지금이 중국시장에 진입할 최적의 기회다. 한국 아이스크림 제품은 전문성, 규범화, 표준화 수준이 매우 높고, 맛 또한 훌륭해 고정적인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도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롯데제과, 해태제과, 빙그레, 롯데삼강 등의 기업 인지도도 매우 높아 브랜드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쟁은 몹시 치열하다. Wall's, 네슬레 등 글로벌 브랜드 외에도 이리, 멍뉴 등의 현지 브랜드들이 존재하며, 각 지역의 수많은 중소기업과 함께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해야 한다. 이와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도태당할 가능성 또한 매우 크며, 또한 소비패턴의 변화와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파악이 어려워 생산기업들은 늘 변화에 뒤처지게 된다.

따라서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변화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시장을 발굴해 적절한 시기에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또한 중국의 아이스크림 산업 관련 정책을 주목하고, 관련 인증 등을 미리 받아 시장을 확보해야 한다.

다. 약점-기회(WO) 분석 : 약점 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시장 기회 확보
한국산 아이스크림의 약점은 원료단가로 볼 수 있다. 한국 아이스크림 유지방의 함량이 중국 아이스크림보다 높고 우유와 유제품, 설탕 등의 원료 가격도 중국보다 비싸기 때문에 수출업체들은 높은 수익을 위해 가격을 인상하게 된다. 여기에 관세까지 추가된 한국 아이스크림은 가격 면에서 일정부분 약점이 될 수 있다.

또한 Wall's, 네슬레, 이리, 멍뉴, BAXY 등 브랜드는 중국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의 고급 아이스크림 체인점 브랜드도 중국시장에 진입한 지 10년이 넘어, 이같이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이 새 브랜드 진입의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약점들이 기회를 찾을 때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한국 아이스크림 수출 기업은 자체적으로 원료 원가상의 약점을 없애고 가능한 한 가격인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불어 품질과 맛을 향상시켜 질적인 승부를 하며 입소문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라. 약점-위협(WT) 분석 : 내부 운영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각종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

내부 운영 개선을 통해 기업의 약점을 개선하고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며 각종 위협 요인을 피해야 한다. 위협을 자세하게 연구하고 회사 업무 운영을 조정함으로써 일부 위협을 어느 정도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다.

◇수출확대 방안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수입품의 높은 가격과 우수한 품질에 대한 인식이 있기 때문에, 수입산인 한국산 아이스크림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인식시키기 좋다. 따라서 한국산 아이스크림은 중・저급 시장의 이리, 멍뉴와 같은 지역 브랜드와 경쟁하기 보다는 중국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을 겨냥해야 한다.

또 한국산 아이스크림을 현지매장, 고급백화점에 적극 투입해야 하며, 특히 품목의 특성상 대형매장, 백화점보다 편의점 구매가 훨씬 많기 때문에 다수의 편의점 공략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촉을 늘려 나가야 한다.

지역은 중점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과 특수 중점 도시인 연길, 칭다오, 웨이하이 등을 타깃으로 설정해야 함은 물론 프리패키지와 고급 체인점에서 동시 판매를 실시하며, ISO, HACCP, KOSHER 등 각종 인증을 받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중국 젊은 층 사이에서의 한국 연예인에 대한 인지도와 받고 있는 영향을 감안하면, 한국 연예인을 제품 전속모델로 하는 것이 보다 좋은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지 바이어 의견

메이지 아이스크림과 하겐다즈의 프리패키지 제품 등 일부 인기 있는 브랜드는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한 것이 많다. 또 중국내에 매우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혁신적이고 대대적인 브랜드 광고를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또한 품질이나 식감이 뛰어날 경우 가격은 약간 높아도 상관없다. 참고로 수입산을 비롯해 현재 잘 팔리는 제품들 대부분은 5위안 이상인 경우가 많다. 아울러 판매상들의 전반적인 의견은 어느 특정 국가의 제품을 선호하기보다 시장에서 인기가 많고 이윤이 높은 제품을 판매하겠다는 것이었다.
식품음료신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