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中, 몸에 좋은 과일주스 소비 껑충! | ||||
작성일 | 2011-07-26 | 작성자 | 김우정 ( yuting95@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비즈니스센터 | 다롄KBC | ||
中, 몸에 좋은 과일주스 소비 껑충! - 과일주스 판매량 최근 3년간 매년 30% 이상 성장 - - 공급 부족해 수입도 빠르게 증가 -
□ 중국, 과일주스에 주목하다
○ 중국에서 과일주스는 이전까지 차음료, 탄산음료 등에 밀려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최근 과일주스 소비가 빠르게 증가함. - 중국 음료업계에서는 탄산음료, 생수, 차음료에 이은 과일주스 시대에 들어섰다는 평가도 나옴.
○ 생활수준 향상, 소비의식 제고로 과일주스 수요는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 2010년 중국 과일주스 소비량은 3105만3800t에 달하며 전년 대비 34.2% 증가함. - 30% 이상의 빠른 수요 증가 추세는 3~5년간 지속될 전망임.
최근 3년간 과일주스 소비량 추이 자료원: 2010년 과일주스 보고
○ 중국 과일주스 소비량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중국 음료 소비자 전체를 고려할 때 여전히 소비자들의 과일주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임. - 중국에서 약 30% 소비자들이 100% 과즙 과일주스에 대해 영양보충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음. - 중국 과일주스의 연간 1인당 소비량은 아직 1ℓ에 미치지 못해 세계 평균 수준의 1/10에 불과함.
○ 중국에서 과일주스 소비는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와 주요 성급 도시가 가장 많으며 지역과 기후의 영향으로 북부 도시보다는 남부도시에서의 소비량이 많은 편임.
중국 주요 도시 과일주스 음용 비율
자료원: 百度文庫
○ 중국 소비자들은 과일주스 선택 시 맛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달고 신맛을 가장 선호함. - 바이두(百度)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맛을 우선 고려한다는 응답이 30%로 가장 높았으며 브랜드가 25%로 2위, 포장이 19%로 3위, 가격이 12%로 4위를 기록함.
○ 중국에서 판매되는 과일주스의 가격은 500㎖ 소형 포장제품이 대부분 2~3위안의 가격대로 판매됨. 3위안 이상인 제품도 전체 판매량의 약 10%를 차지하나 5위안 이상인 제품은 비율이 1%도 되지 않음.
□ 수요에 비해 생산량 부족
○ 과일주스의 소비증가에 따라 과일주스 산업 역시 음료산업의 주요 분야로 떠오르면서 과일주스 생산이 빠르게 늘어남. - 2010년 중국 순과즙 주스(과일 및 채소즙 포함, 100% 과즙주스) 생산량은 총 1762만t으로 전년 대비 27.5% 증가함.
2010년 월별 순과즙 주스 생산량 누적 그래프 자료원: 艾凱數据硏究中心
○ 중국 내 과일주스 생산공장은 4000여 개에 달하며 주로 광둥성, 허난성, 충칭, 산둥성 등지에서 생산됨. - 중국 과일주스 생산업체는 아직까지 대부분 규모가 작고 영세한 기업이 많아 빠른 생산량 증가와 발전에 어려움을 겪음.
2010년 성별 순과즙 주스 생산량 비교
자료원: 艾凱數据硏究中心
○ 중국 내 생산되는 과일주스가 수요에 비해 모자라므로 중국의 과일주스 수입도 크게 증가함. 2010년 중국 과즙류의 수출입 총량은 443만6300t으로 전년 대비 34.2% 크게 증가했으며, 이 중 수입량이 295만7500t을 차지함. - 고급 수입 과일주스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는 한편 중국 내 생산제품도 코카콜라 등 글로벌 기업의 제품이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과일주스 시장은 빠르게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며 자체적인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 과일주스도 점차 증가할 전망임. 특히 중국의 식품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수입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있어 중국 과일주스시장은 외국의 관련 기업에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 과일주스 시장은 중국 내에서도 지역별로 위치, 기후, 생활수준 등의 차이에 따라 소비량에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중국시장 진출 시 지역 및 소비층 등 목표시장을 확실히 구분해야 할 것임.
자료원: 艾凱數据硏究中心, 百度, 新浪網, KOTRA 다롄 KB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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