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채식주의자들의 천국
- 고정적인 채식인구 200만 -
- 야시장에서 고급식당까지 채식 식단 없는 곳 없어 -
□ 대만 채식시장 규모
○ 2010년 대만 ITIS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의 채식인구는 약 2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0%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되며, 종교적인 이유 등으로 비정기적으로 채식하는 인구까지 포함하면 대만의 채식인구 수가 500만 명으로 늘어나서 다른 나라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파악됨.
대만의 유명한 채식주의자 스타 서희원
자료원 : xanga.com
○ ITIS에 따르면 대만 채식시장의 규모는 2009년 기준으로 590억 대만 달러(약 20억 달러)를 넘어서는 것으로 추정됨.
- 그중 글루텐(고기의 질감을 내는 채식 주재료)산업이 30억 대만 달러(약 1억 달러)를 차지하며, 대만의 주요 채식제품 생산업체는 天恩(TEN-IN FOOD), 松珍(VEGEFARM), 全廣(CKfoods) 등이 있음.
□ 채식주의자 소비 트렌드
○ 대만 채식주의자의 성별 분포를 보면 여성의 비중이 54.2%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나 여성이 남성보다 채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는 30~49세가 38.9%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음.
○ 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경로는 슈퍼마켓 31.6%. 재래시장 30.8%, 대형마트 16.2% 순으로 나타나서 소비자들이 채식제품 전문매장을 찾지 않아도 손쉽게 채식제품을 구할 수 있음.
○ 또한 채식제품은 채식주의자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어서 이미 대만에는 채식제품이 보편화된 것으로 분석됨.
- 다만, 대만의 채식주의자들은 일반 소비자에 비해 라면, 햄과 같은 가공 채식식품보다 다시마, 글루텐, 두부 등 순수한 채식재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대만, 채식이 발달한 이유
○ 대만은 다른 중화권 국가와는 달리 채식주의자가 많은데, 이는 전체 국민의 70%가 도교와 불교신자라는 종교적인 이유 때문임.
- 대만은 불교(35%), 도교(33%)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불교 신자는 생명존중과 생태보호의 이유에서 채식을 하고, 도교 신자는 간소한 생활방식을 추구하기 때문에 채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최근에는 채식주의가 건강과 미용은 물론 환경보호도 할 수 있다는 관념이 자리 잡아 가면서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도 늘어나는 추세임.
- 대만의 시장연구 조사기관인 ‘104 시장조사센터’의 2010년 2월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86%가 채식이 환경보호행위 중 하나라고 여긴다고 응답했음.
- 동시에 응답자 중 76%는 채식이 맛있다고 대답해서, 채식이 더 이상 채식주의자에만 국한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대만 어디를 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채식제품
○ 대만은 채식문화가 보편화가 돼 저가의 야시장에서 고가의 레스토랑까지 대부분 식당에서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를 쉽게 접할 수 있음.
대만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채식식당
자료원 : 개인 블로그
○ 그뿐만 아니라 일반슈퍼에서도 채식주의자를 위한 초콜릿, 과자, 라면, 만두, 빵 등의 채식상품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 상품라벨에 비건(Vegan, 완전한 채식주의자), 락토-오보(Lacto-Ovo, 계란과 유제품까지 섭취) 등으로 표시돼 있어 채식주의자들이 일일이 성분표시를 확인하지 않아도 자신의 채식단계에 따라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한 시장구조임.
채식초콜릿, 채식라면, 채식과자, 채식만두(좌에서 우로)
자료원 : RT-MART 홈페이지
○ 또한 채식주의자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단백질 결핍을 보충할 수 있는 채식고기와 두부 제품이 각양각색으로 구비돼 있음.
- 채식고기제품은 거의 모든 고기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화돼 있는데, 채식고기가루, 채식육포 등은 물론 채식오징어, 채식생선도 상품화돼 있어 고기의 질감에 채소의 영양을 마음껏 누릴 수 있음.
- 두부제품도 샤브샤브두부, 부침부두, 계란두부, 연두부, 샐러드두부 등 기본적인 두부를 제외하고도 두부피, 유부, 두부간식 등 같은 두부지만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음.
채식오징어채, 채식고기가루, 두부간식(좌에서 우로)
자료원 : YAHOO 인터넷쇼핑 홈페이지, RT-MART 홈페이지
□ 시사점
○ 대만에는 전통적인 종교적 채식주의자와 더불어 트렌드로서의 채식인구가 증가하면서 채식인구 200만 명, 시장규모 20억 달러의 작지 않은 채식주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서 채식재료, 채식제품, 채식 체인점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음.
○ 매년 5월에 개최되는 아래 ‘타이베이 국제 채식 및 유기농 상품 전시회’는 대만의 채식제품과 유기농 시장 트랜드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임.
전시회명 |
제7회 타이베이 국제 채식 및 유기농 상품 전시회 |
개최장소 |
TWTC 타이베이 국제 전시장 |
개최기간 |
매년 5월 초경(2011년 5월 6~9일) |
홈페이지 |
www.merit-times.com.tw/organic2011 |
전시상품 |
채식 식품, 채식 기름, 채식 조미료, 유기농 농산품, 유기농 식품, 유기농 비료 등 |
자료원 : ITIS, 공상시보, 중국시보 등 현지언론 종합, 타이베이 국제 채식 및 유기농 상품 전시회 홈페이지, 한국채식연합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