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0대 소비시장 분석(1)
- 홍콩무역발전국이 소비규모·일인당 소비액·인구수 등을 분석, 상위 30개 도시 선별 -
-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는 독보적 소비시장 -
보고일자 : 2008.6.23.
박은균 홍콩무역관
□ 중국 지방도시들의 발전 가속화
ㅇ 중국의 빠른 경제발전과 함께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음. 현재 중국지역의 도시화율은 44%에 달하고 있음.
ㅇ 홍콩무역발전국에 의하면, 예전에는 마케팅 대상에서 제외되던 낙후된 도시들이 최근 과거의 베이징·상하이·광저우가 보였던 속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홍콩 및 외국기업의 주요 타깃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중국 지역별 소비시장의 특징
ㅇ 주강삼각주지역(PRD)
- 남부지역에서는 주강삼각지역의 6개도시(광저우, 션전, 동관, 포샨, 중산, 주하이)와 샤먼이 유망소비시장으로 꼽힘.
- 기존의 현지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소비자들은 홍콩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광동성지역의 물가가 높아 홍콩상품의 가격대에 대해 수용성이 있음.
ㅇ 양쯔강 삼각주 지역(YRD)
- 외국기업들의 대거 진출로 이미 왕성한 소비지장이 조성돼 있으며, 해당지역 내 상하이·항저우·쑤저우 등 12개 도시가 유망소비시장으로 꼽힘.
- 신속한 물류 흐름과 많은 인적 교류는 제품들을 중국 전 지역으로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ㅇ 베이징, 티엔진, 샨동, 랴오닝(Bohai-Rim)
- 베이징·티엔진을 비롯한 7개 도시가 선정됐으며, 해외 각국의 소비자가 모이는 대형소비시장임. 샨동과 랴오닝의 경제성장은 해당 지역 내의 소비를 크게 증가시켰으며, 주요 소비자층에는 한국 및 일본주재원 가정이 포함됨(산동성에 거주하는 한국인은 7만 명에 달함).
ㅇ 중부와 서부지역
- 일반적으로 중부와 서부지역은 해안지역보다 경제발달이 뒤쳐져, 구매력이 낮고 외국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낮아, 광고 및 마케팅 투자가 많이 필요함.
- 홍콩 브랜드는 외국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높아, 시장 확장·광고·가격 전략에 우위를 점하고 있음.
□ 중국 도시별 소비시장 평가
ㅇ 홍콩무역발전국은 중국의 287개(소도시 제외) 도시의 시장규모·일인당 소비액·거주자 수입 및 재정상태를 고려해 50개 도시를 선별한 후, ▲200㎞ 반경 지역의 인구수, ▲시장규모, ▲경제력을 평가해 소비시장 상위 30개 도시를 선정함.
ㅇ 홍콩무역발전국은 이들 3개 도시를 점수에 따라 AAA(상), AA(중), A(하)로 구분함. 주요 평가기준은 시장규모와 개인당 소매지출액임.
중국 30대 소비도시
평가 |
도시명 |
AAA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션전, 난징, 우한 |
AA |
쑤저우, 항저우, 닝보, 티엔진. 칭다오, 지난, 션양, 다리엔, 창샤, 정저우 |
A |
포샨, 동관, 주하이, 중산, 샤먼, 우시, 창저우, 쩐쟝, 진화, 찌아샹, 샤오싱, 후저우, 즈보, 청두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보고서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보고서
ㅇ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독보적 소비시장
- 상하이·베이징·광저우는 지역은 중국 전체 소비시장의 12%를 차지하며, 중국시장 진출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음.
- 거대한 도시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 내 80~90% 이상이 도시화를 이뤘음. 거주자 중 교포 및 외국기업 주재원의 비율이 높아 현대식의 서구화 소비패턴을 가지며, 소비력 역시 매우 높음.
- 개인소득은 평균 7000~8000위앤으로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매우 높은 편이며, 두터운 중산층이 형성돼 있음.
- 지역 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상업지구가 형성돼 있으며, 예를 들어 상하이의 경우, High-End 상업지구는 Nanjing Road와 Huaihai Road이며, Mid-range 상업지구는 Xujiahui와 Nanjing East Road이며, Lower-End 상업지구는 Yuyuan Tourist Mart와 Sichuan Road North를 들 수 있음.
2007년 중국 3대 도시의 소비지출 비율
자료원 : KIEP ‘최근 중국 3대 도시의 소비성향 변화’
ㅇ 선젼-홍콩에서 소비
- 선젼은 2007년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초과해, 중국에서 가장 고소득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음.
- 선젼은 중국 하이테크 산업의 핵심지역으로, R &D 분야에 근무하는 고소득 화이트칼라와 엔지니어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어 강한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음.
- 하지만, 홍콩과의 인접성 때문에 고가품·브랜드 제품의 경우 홍콩에서 소비하는 경향이 있어, 소득수준에 비해 소비시장 성장이 느린 편임.
- 최근 위앤화 강세로 홍콩 소비 경향은 더욱 뚜렷해지고 있어, 홍콩 세일 기간의 주요 쇼핑몰에는 명품 구입을 하기 위해 온 광동성 거주 중국인들로 불야성을 이룸.
ㅇ 난징과 우한
- 외국인 투자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산업별 수출입량도 점차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고득자군 이 탄생해, 소비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음.
- 쑤저우과 항저우(AA)의 전체소비액은 난징과 우한(AAA)에 비해 낮으나, 개인당 소비지출액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고가상품 시장을 중심으로 소비가 이뤄짐을 알 수 있음.
ㅇ 항저우-절강성 최고 도시
- 항저우는 경제 발달 및 인프라 시설 면에서 성 내 가장 우수한 기업 환경을 갖추고 있어, 우수한 외국기업들의 투자가 끊이지 않고 있음.
- 2005년 조사에 따르면 항저우의 8만8000개 기업 중 59개가 중국의 500대 기업에 속했음. 많은 국유기업의 본부가 있으며, 최근 국제 전시도시로 거듭나고 있음.
-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High-End 제품을 소비하는 고소득자군이 형성돼 있어, 한단계 높은 평가를 받은 난징과 우한보다 1인당 소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ㅇ 쑤저우-상하이에서 소비
- 쑤저우는 강소성 GDP의 65%를 차지하며, 이 중 서비스산업 분야가 32%를 차지함.
- 2000년 이후 매년 두자릿수 경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쑤저우산업공원을 비롯해 장강 자유무역지대·군산 경제 기술개발구 등 유력한 산업 기반을 갖고 있어, 최상위 소비시장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음.
- 또한 외국기업들의 투자유치가 활발해 쑤저우 산업발전의 주요 동력이 되고 있음.
- 이러한 눈부신 경제발전에도 쑤저우의 소비 진작이 다소 늦게 시작된 이유는, 중국 최대 소비시장인 상하이에 근접해, 다수의 쑤저우 거주자가 상하이에서 소비하는 성향이 남아있기 때문임.
□ 홍콩기업의 중국 주요도시 진출 전략-수도권급 이상의 도시에 집중되는 투자
ㅇ 홍콩기업들의 관심은 소도시보다는 빠르게 경제 성장을 하고 있는 수도권급 이상의 도시에 집중되고 있음.
- 홍콩 기업들은 주로 체인점을 활용해 중국 소비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홍콩 체인점으로는 Esprit·Moiselle·Giordano·Bossini·U-Right and Baleno 등의 의류와 Le Saunda·Staccato·Belle 등의 신발류, Chow Tai Fook·3-Gold 등의 주얼리류 등이 있음.
- 위 체인점들은 중국 수도권급 이상의 소비시장에서 이미 높은 인지도를 확보한 상태이며, 현재는 현급으로 그 층을 넓혀가고 있음.
ㅇ 높은 선호도 활용, 이미지 유지 및 구축 강화에 주력
- 홍콩제품들은 기본적으로 외국제품들에 비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음. 이는 홍콩제품들이 대체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세련되고, 우수한 품질로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임.
- 홍콩 기업들은 이러한 유리한 포지셔닝을 유지 및 강화하기 위해 광고와 프로모션 활동에 많은 역량을 투입하고 있음.
ㅇ 적정한 가격으로 중산층 공략
- 중국에서 예상하고 중산층 규모는 약 2억5000만 명으로, 주로 대도시에 집중 거주하고 있음.
- 홍콩 브랜드들은 대부분 고가 제품보다는 중고가의 제품으로 세련되고, 우수한 품질, 적정한 가격을 바탕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중산층을 공략하고 있음.
ㅇ 주요 외국 소매업체 입점 현황
- 비교적 가격대가 높고 품질이 우수한 소매업체(까르푸나 월마트 등) 및 디자인 생활용품 판매처(B&Q)의 경우, 상당수가 수도권급 이상의 도시(혹은 지역 내 중심지, 행정중심지)에 위치해 있음.
- 전체 34개 매장 중 19개가 수도권급 이상 도시에 입점한 Trust-Mart의 경우 현지인의 기호에 맞는 저렴한 가격의 식품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음.
주요 외국 소매업체 입점 현황
업체명 |
전체 입점 도시 수(개) |
전체 입점 도시 중 수도권급 이상 도시 수(개) | |
Carrefour |
|
30 |
23 |
Wal-Mart |
|
28 |
22 |
Metro |
|
25 |
21 |
Trust-Mart |
|
34 |
19 |
B&Q |
|
23 |
20 |
주 : 수도권급 도시 15개(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 제외)-션양, 다리엔, 창춘, 하얼빈, 지난, 칭다오, 난징, 닝보, 항저우, 샤먼, 우한, 광저우, 션전, 시안, 청두
자료원 : 기업웹사이트, 홍콩무역발전국보고서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Breaking into the Mainland Consumer Market’
중국 30대 소비시장 분석(2)
- 중국 소비시장 절대강자, 양쯔강 지역과 주강삼각주 지역 -
- 중국 소비시장 빠르게 다각화, 브랜드 마케팅으로 서부지역 진출 노려볼만해 -
보고일자 : 2008.6.30.
박은균 홍콩무역관
□ 양쯔강 삼각주 지역(YRD)와 주강 삼각주 지역(PRD)의 높은 시장성숙도
ㅇ 양쯔강 삼각주 지역과 주강 삼각주 지역에 집중
- 중국의 30대 소비시장 중 18개 도시가 양쯔강 삼각주 지역(12개)과 주강 삼각주 지역(6개)에 집중돼 있음. 나머지 12개 도시는 중국 전역에 분산돼 있음.
- YRD와 RPD에 소비사장이 집중된 주요 이유는 잘 갖추어진 판매망, 편리한 물류시설, 브랜드 진출 등 때문임.
ㅇ YRD와 PRD는 중국진출 시작 도시
- YRD와 PRD 지역은 우수한 도시들이 집중돼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통계국이 발표한 중국 100대 도시에도 많은 도시들이 포함돼 있음.
- 중국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홍콩 기업들은 이 두 지역을 시발지로 고려하는 것이 보편적임.
□ 주강 삼각주 지역(PRD)
ㅇ 주강 삼각주 지역의 대표 도시로는 광저우·션전·포샨·동관·주하이·중산이 포함되며, 홍콩·대만·외국 회사들에는 고향과 같은 지역임.
ㅇ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이 모두 발달
- 외국기업들의 진출로 인한 도시 경제발달로 PRD지역은 제조공단에서 주요 소비시장으로 변모했음.
- 인구 중 상당수가 중국 기타 지역에서 온 노동자로 구성돼 있어, 전체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고가 시장이나 저가 시장도 동시에 발달해 있음.
ㅇ 광저우와 션전
- 30대 도시평가에서 AAA를 받은 광저우와 션전은 광동성의 정치와 재정의 중심지로, 광둥성의 주요 소비 허브 도시임.
- 광저우는 설명의 여지가 필요 없는 메갈로폴리스(거대도시)이며, 수많은 외국 유명 브랜드들과 중급 이상의 로컬 브랜드들이 광저우 시민들의 수준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음.
- 션전은 소비 수준과 시장 규모 면에서 국가 표준을 훨씬 능가하는 PRD 선도 소비 도시임. 특히 션전은 홍콩을 접하고 있어 다른 도시에 비해 물가가 비싸며, 상품의 다양성과 스타일이 다른 도시에 비해 고급스러움. 또한 기업 CEO, 외국 기업 종사자, 홍콩인, 외국 비즈니스 출장자, 현지 골든 컬러 등 구매력이 강한 소비자들이 집중돼 있음.
- 심천과 광저우는 상업 센터 이상의 도시로, 편리한 교통망을 기본으로 엄청난 수의 쇼핑몰과 거리, 레스토랑, 오락시설 등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음. 특히 세계적인 력셔리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어 인근 지역의 주말 쇼핑지로 각광 받고 있음. 따라서 중국 진출을 노리는 홍콩 브랜드들의 주요 타깃 도시로 간주되고 있음.
- 이 두 소비시장은 중국 가계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심천의 경우는 작년 1인당 GDP가 1만 달러를 넘어섰음.
ㅇ 포샨, 동관, 주하이, 중산
- 소득 수준은 전반적으로 꽤 높은 편이나, 인구 및 시장 규모는 광저우와 심천에 비해 작은 편임. 제조업이 주로 발달해 있어 소매업과 요식업 분야는 다소 뒤쳐짐.
- 이 도시들은 현지인들의 기본적인 소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나, 고가품 소비 욕구충족은 어려움. 하지만 고가품 소비 능력을 갖고 있어, 주말에 심천과 광저우에서 고가품 소비를 하고 있음.
- 이 도시들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점차 유명 브랜드로 PRD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동관은 전자제품과 섬유제품이, 포샨은 가전제품이, 중산은 제당제품이 발달함.
- 또한 유통 채널이 비교적 잘 발달돼 있어, 대표적인 홍콩 진출 기업으로는 Veeko, Moiselle, Chow Sang Sang, Le saunda, Staccato 등이 있음.
광저우, 심천, 포샨, 동관, 주하이, 중산의 대표적 쇼핑센터 및 거리
지역 |
쇼핑센터 및 거리 |
광저우 |
Teemall, Freindship Store, La Perle Mall, Grandview Mall |
심천 |
Luohu, Dongmen, Huaqiang Road North |
포샨 |
Tour Mall, Galaxy Mall, Sunlink Plaza, Baihua Plaza |
동관 |
South China Mall, Global Plaza, Donhui Plaza |
주하이 |
Gongxiao Group Zhuhai Commercial Building, Zhuhai City Department Store, Qianshan Baihua Plaza |
중산 |
Yihua Plaza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양쯔강 삼각주 지역(YRD)
ㅇ 양쯔강 삼각주 지역의 대표 도시로는 30대 대표도시에서 AAA 평가를 받은 상하이·난징을 비롯해 AA 평가를 받은 쑤저우·항저우·닝보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우시·창저우·쩐쟝·진화·찌아샹·샤오싱·후저우가 있음.
ㅇ YRD는 교통과 인구 유입은 매우 활발한 곳이며, 소매 채널과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음. 따라서 한 지역에 제품 근거지를 설립하면, YRD 전 지역으로 전파되기가 매우 용이함.
ㅇ 부의 축적과 경제 발전으로 부상한 중요한 소비 도시들은 상하이를 중심으로 집중돼, 상하이 반경 200㎞ 내에 대부분의 소비도시들이 위치함.
ㅇ YRD 지역은 계획 경제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사유기업과 외국기업들로 둘러싸여 자유 경제가 활발함. 통계에 의하면 강소성과 절강성 지역에 외국기업과 사유기업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쑤저우의 경우, 총 생산의 82%가 외국기업과 사유기업에 의해 이뤄진다고 함. 이러한 왕성한 자유 경제는 YRD 지역에 높은 고용효과와 경제성장을 창출하고 있음.
ㅇ YRD 지역은 최근 유통 채널이 급속도록 성장하고 있음. 외국 소매상, 중국 소매상 할 것 없이 경쟁적으로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음.
- 외국 소매상은 일찍이 YRD지역에 뿌리를 내렸으며, 까르푸·메트로·월마트·트러스트마트와 같은 슈퍼마켓과 뉴월드백화점·박슨과 같은 백화점도 이에 포함됨.
- 중국 소매상으로는 고메이, 수닝, 리앤화 등이 있음.
ㅇ 항저우, 쑤저우, 닝보의 소비력 급속 증가
- 항저우·쑤저우·닝보의 시장규모는 베이징·상하이 등의 대도시에 비해 작지만,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며 소비구조가 성숙 단계에 이르고 있음.
- 일인당 소비 지출액이 매우 높은 지역이며, 현재의 경제 성장속도를 유지할 경우 2년 안에 베이징·상하이의 일인당 소득수준을 따라잡을 것으로 전망됨.
- 특히 항저우는 YRD지역 CEO들의 소비지역으로써 각종 명품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음.
ㅇ ‘후발 주자’인 우시, 창저우, 쩐쟝, 진화, 찌아샹, 샤오싱, 후저우는 상하이, 쑤저우, 닝보보다 시장 규모면에서는 다소 작으나 구매력은 무시 못함.
□ 보하이림 지역
ㅇ 보하이림 지역 대표 도시는 30대 대표도시에서 AAA 평가를 받은 베이징을 비롯해 AA 평가를 받은 톈진, 칭다오, 지난, 즈보, 션양, 다롄 등이 있음. 이 지역은 경제 발전이 상대적으로 늦었으나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매우 높음.
ㅇ 베이징과 톈진
- 북경과 톈진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워, 두 지역 거주민 간 비즈니스와 쇼핑 활동이 매우 잦음. 북경 거주민들은 저렴한 제품 및 해산물 구매를 위해 톈진을 방문하고, 톈진 거주민들은 고가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북경을 방문함.
- 베이징은 현대적 쇼핑몰과 백화점으로 구성된 6개의 상업 지구를 갖고 있으며, 요식업과 오락 산업이 이를 뒷받침하며 광범위하고, 고급스럽게 펼쳐져 있음.
- 또한 베이징은 유구한 문화유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연간 엄청난 세계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도 상당한 수준임.
- 중앙 정부의 계획에 의해 경제 중심으로 설계된 톈진은 비즈니스 건물과 쇼핑센터가 비교적 발달해 있으며, 대표적인 쇼핑몰로는 Isetan과 Friendship Store가 있음. 톈진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브랜드인지도 및 상품다양성, 쇼핑몰 안정도에 있어서 베이징에 뒤쳐짐.
- 톈진은 중국 북부의 화물 중심지이며, 톈진항은 중국에서 6번째로 큰 항구임. 많은 수입품들이 톈진을 통해 내륙으로 유입되고 있음.
ㅇ 션양, 다롄
- 션양과 다롄은 중국의 북동부 3개성의 소비 중심지로, 많은 쇼핑몰과 백화점을 보유하고 있음. 인근 창춘과 하얼빈이 빠르게 션양과 다롄의 소비 시장을 따라잡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브랜드와 스타일 면에서 많이 뒤쳐짐. 이 지역의 대표 소비자군은 사유기업 사장, 외국인, 직장인, 공무원 등임.
- 요녕성의 성도인 션양은 성에서 가장 많은 외국자본이 투자된 곳이며, 중공업 분야가 매우 발달돼 있음.
- 중국 북동부 교통의 허브인 션양은 요녕성 타도시는 물론, 흑룡강성·길림성·내몽고특별자치구 주민들까지 흡수하고 있음. 또한, 션양은 중저가 옷과 식자재 도매 거래가 이뤄지는 지역 유통 중심지임.
- 다롄은 높은 개방성 지형으로 요령성의 재정, 물류, 전시컨벤션 중심지임. 다롄은 해변을 끼고 있어 많은 무역상, 특히 일본 무역상 등이 드나들고 있음.
- 잘 발달된 정보 인프라로 다롄 소비자들은 외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어 개방적이며, 패션 트렌드 개척자 성향도 띄고 있음. 따라서 많은 국제적인 브랜드들이 중국 동북부 시장 진출 거점으로 다롄을 선택함.
ㅇ 칭다오, 지난
- 샨동성의 소비 중심지인 지난과 칭다오에는 이미 다양한 명품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으며, 샨동성 소비자들은 해외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지난은 샨동성의 성도로, 교통의 허브임. 항구 도시 칭다오는 국내 및 외국 방문객, 특히 한국 방문객들이 많음.
□ 중부지역
ㅇ 대표 소비 도시로는 30대 대표도시에서 AAA 평가를 받은 우한을 비롯해, AA 평가를 받은 창샤·정저우 등이 있음. 6개 중부 성의 시장규모는 1500만 위안으로 이 3개 도시가 약 20%를 차지하고 있음.
ㅇ 중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내수 소비 의존적이며, 해안지역보다 소득수준이 낮아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판매사들은 낮은 가격정책을 유지하고 있음.
중부 6개성 성도 소비규모
구분 |
우한 |
창샤 |
정저우 |
타이위안 |
난창 |
허페이 |
성의 소비 점유율 |
38% |
31% |
21% |
27% |
25% |
19% |
소매 성장률 |
14.6% |
16.4% |
16.3% |
13.7% |
16.6% |
18.5%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ㅇ 우한
- 우한은 중부 지역에서 가장 자본이 풍부한 도시이며, 서비스산업 중심지이자 교통의 허브임. 서비스산업은 우한의 GDP와 취업률의 50%를 차지함.
- 우한을 중심으로 주변의 소도시 8개를 통합하는 대도시조성 계획 ‘Wuhan metropolitan circle'은 해당지역의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소비를 진작시킬 전망임.
- 중부지역의 소비시장은 미성숙상태로 브랜드 입점은 현재까지 우한에 집중돼 있음. 우한은 중부지역의 소비중심지로 Porche, BMW, Dunhill, Burberry등의 해외 유명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중부 지역의 제2대 도시 정저우는 물류 중심지이며, 창샤는 주로 중국 소비자들이 주 소비자군임.
중부지역의 대표적 소매유통매장
지 역 |
유통매장 |
우한 |
Sogo Department Store, Wangfujing Department Store, New World Department Store, Chicony, Carrefour |
정저우 |
Carrefour, Metro, King Bird Shopping Center, Beijing Hualian, Dennis Department Store |
창샤 |
Carrefour, Wal-Mart, Metro, Trust-Mart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서부지역(청두)
ㅇ 서부지역에서 중국 30대 대표 소비도시에 포함된 도시는 청두 하나임. 서부 지역의 대부분의 도시들은 아직까지 경제가 낙후돼 있어 개인소득수준은 낮은 편임. 하지만, 수입 중 지출의 비중은 매우 높은 편임.
ㅇ 청두는 서부지역 12개 성 중 가장 인구가 많고, 경제성장이 가장 두드러진 곳임.
- 외국인 투자로 인해 각종 산업이 고르게 발달한 청두는 시장규모가 크고 서부지역의 소비력이 집중된 도시로, 인근 도시 주민의 소비를 유입하고 있음.
- 청두는 많은 대규모 쇼핑몰을 보유하고 있으며,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 청두 소비자들은 고가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보다는 브랜드를 주로 고려하며, 중저가 제품을 구매할 때는 우선 가격을 고려함.
- 청두의 서비스 산업 중에는 관광산업이 매우 발달해 있어, 도소매업과 전시컨벤션산업·숙박요식업을 주도하고 있음.
□ 시사점, 종합
ㅇ 양쯔강 삼각주 지역과 주강 삼각주 지역, 중국 소비시장의 최강자
- 유동인구가 많고 인프라시설이 발달한 YRD와 PRD 지역은 소비시장 규모가 크고 안정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
- 이미 소비시장이 성숙해 향후 소비규모가 대폭 증가할 가능성은 희박하나, 중국 소비시장 공략의 출발점으로 당분간 계속 각광을 받을 것으로 분석됨.
ㅇ 시장의 이동
-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도시화로 소비시장이 빠르게 성숙되면서 전통적 소비시장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에서 기타 도시로 팽창하고 있음.
- 홍콩무역발전국이 선정한 30대 대표 소비 도시에서 AA와 A 평가를 받은 지역은 모두 높은 유동인구와 원할한 물류, 발달된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곳으로 활발한 인적·물적교류를 바탕으로 조만간 제2의 소비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ㅇ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 서부 소비시장 공략
- 서부 지역은 아직 미성숙한 시장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지역임. 청두를 중심으로 시안·총칭 등이 소비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후허하오터우도 소비 도시로 성장 가능성이 있음.
- 특히 서부 지역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선호하고 과도한 소비를 하는 성향이 있어, 중국에서 성공한 이랜드와 같이 고가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 진출을 시도해볼만 함.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Breaking into the Mainland Consumer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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