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대형 할인매장 동향
보고일자 : 2008.2.21.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최근 현지 시장 동향
○ 2007년 11월 기준, 대만 종합상품분야 소매업의 총 영업액은 NT$ 702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4.05% 증가한 가운데 대형 할인매장의 영업액은 NT$ 1349억으로 1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대만의 대형 할인매장 밀집도는 약 21만 명당 1개 매장 정도로 아시아에서 한국 다음으로 높은 밀집도를 보임.
○ 대만 4대 대형 할인매장
- 대만의 4대 대형 할인매장으로 외자유통기업 까르푸와 코스트코, 본토 유통기업 RT-MART와 FE-Geant가 있음.
- 특히 대만 최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까르푸는 2007년 기준 최다 점포 소유업체로 대만 전역에 48개의 점포가 분포해 있을 뿐 아니라, 시장성이 우수한 지점 확보를 통해 대만 소비자가 가장 애용하는 대형 할인매장임.
- 한편 RT-MART의 경우 23개, FE-Geant는 14개, COSTCO는 4개 점포를 소유하고 있음.
○ PB 상품(유통업체 브랜드) 경쟁 열기
- 유통비와 마케팅비 부담이 적어 이윤율이 높은 장점 하에 대만 대형 할인매장도 PB 상품 개발에 열기를 올리고 있음. 현재 PB 상품을 개발 중인 업체는 까르푸·RT-MART·FT-Geant로, 까르푸의 경우 연간 PB 상품 판매액이 NT$ 87억에 달함.
- RT-MART의 경우, 현재 1500개 이상의 PB 상품이 출시된 상태로 식품류가 최다수이며 판매실적이 가장 우수한 애완동물상품 가운데 강아지 사료가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한편, 대만 내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호응도는 아직까지 기타 국가에 비해 현저하게 저조한 편으로 소비자의 구매율은 35%에 불과하며, 현지 소비자의 PB 상품 구매품목 순위는 화장지 등의 종이류가 53%, 개인용품(36%), 주거용품(31%), 과자·사탕류(10%), 기타 잡화용품(10%) 순임.
* 업체별 PB 상품 브랜드 수 : 까르푸(超價, 家樂福, 精選, 총 3종), RT-MART(大姆指), FE-Geant(最划算, Extra, Cove, 총 3종)
□ 소비자 트렌드
○ 선호도
- 대만의 유력 경제일간지가 실시한 소비형태 조사결과, 응답자의 74%가 까르푸 이용 경험이 있으며, RF-MART는 57%, 45%는 FE-Geant, 28%는 코스트코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소비자 선호도 방면에서 까르푸가 42%로 1위를 차지했으며, RT-MART가 21%, FE-Geat와 코스트코는 각각 8% 비중을 차지함.
- 애용도 역시 까르푸가 47%로 가장 높았으며, 차순위로 RF-MART(24%), FE-Geant(9%), 코스트코(6%)를 즐겨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대만의 4대 대형 할인매장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2008臺灣民衆生活形態大調査
○ 이용빈도
- 대만 소비자의 대형 할인매장 이용빈도는 일주일에 최소 한번이 12%, 15일에 한 번은 16%, 1달에 한 번은 19%이며, 나머지 비중은 필요 시 불규칙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한편, 주요 이용 시간대는 대체로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대형 할인매장을 방문하는 비중 45%로 높았으며, 평일을 이용하는 비중은 10%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남.
○ 평균 소비금액의 양극화
- 한묶음에 NT$ 5 채소가 불티나게 판매되는 한편 병당 NT$ 1만 상당의 고급 와인이 매진되는 등, 대형 할인매장에서 역시 소비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음.
- 설문조사 결과 역시 동일하게 소비양극화를 대변하고 있는데 NT$ 2000~3000대의 중간대 비중에 비해 오히려 NT$ 2000 이하의 저가대와 NT$ 3000 이상의 고가대 비중이 높음.
평균 소비금액
(단위 : NT$, %)
자료원 : 2008臺灣民衆生活形態大調査
○ 선호 구입품목
- 생선과 야채류 등 신선식품을 제외한 일상생활용품과 건조식품은 대체로 대형 할인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품목별 상품 구매경로
(단위 : %)
자료원 : 2008臺灣民衆生活形態大調査
□ 참고자료
대만 내 대형 할인매장 리스트
업체명 |
점포수 |
평균면적(평) |
분포지역 |
전화 |
홈페이지 |
家樂福 Carrefour |
48 |
5,000 |
전국 각지 |
886-2-8809-4965 |
|
大潤發 RT-MART |
23 |
7,000 |
전국 각지 |
886-2-2795-2888 |
愛買吉安 FE-Geant |
14 |
4,000 |
전국 각지 |
886-2-2361-3691 |
萬家福 MEGAFUL |
9 |
3,500 |
북·중·남부 |
886-2-2981-8000 |
全買 |
6 |
3,000 |
중·남부 |
886-5-236-2300 |
- |
喜互惠 |
13 |
800 |
동부 |
886-39-922-5200 |
好市多 COSTCO |
4 |
3,500 |
북·남부 |
886-2-8791-9988 |
台糖量販 |
4 |
5,000 |
중·남부 |
886-7-353-7853 |
大樂 |
3 |
9,131 |
남부 |
886-7-3926-900 |
- |
佳世客 JUSCO |
1 |
6,000 |
북부 |
886-2-2226-9888 |
- |
亞洲購 |
1 |
5,000 |
중부 |
886-4-2524-0099 |
자료원 : 2008臺灣連鎖店年鑑
자료원 : 2008臺灣連鎖店年鑑, 工商時報, 經濟部統計處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중국, 아이스크림 기계 시장동향 (0) | 2008.02.27 |
---|---|
설문응답 中 기업 70%, 노동계약법 수정 원해 (0) | 2008.02.24 |
<中 내수시장 뚫어라> ⑤장강 유역의 한국기업들 (0) | 2008.02.17 |
<中 내수시장 뚫어라> ④금융업계 뒤늦게 진출 러시 (0) | 2008.02.17 |
<中 내수시장 뚫어라> ②中 진출의 대들보 대기업 (0) | 2008.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