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국내 친환경농산물 생산 현황② | ||||||||||||||||||||||||||||||||||||||||||||||||||||||||||||||||||||||||||||||||||||||||||||||||||||||||||||||||||||||||||||||||||||||||||||||||||||||||||||||||||||||||||||
1조 3100억 규모…채소·곡류·과일 83% 차지 유기 가공식품 1106억…농산물의 3.5배 수입품 국내 인증 물량 10배 수준 | ||||||||||||||||||||||||||||||||||||||||||||||||||||||||||||||||||||||||||||||||||||||||||||||||||||||||||||||||||||||||||||||||||||||||||||||||||||||||||||||||||||||||||||
3. 국내 유기가공품 인증 실적 및 수입 현황 최근 국민소득 증가와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 가공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농가의 새로운 소득 기반으로 친환경 농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생산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부각되고 있다. 농림부가 추산하고 있는 국내 유기 가공식품의 시장 규모는 2005년 기준으로 약 1106억 원으로 유기 농산물 시장의 약 3.5배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앞으로 유기가공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기 가공식품 관련 제도는 농산물가공산업육성법에 근거한 유기 농산물 가공품 품질 인증제와 식품위생법에 근거한 일반 유기 가공식품 표시제로 이원화되어 있다. 우선 농산물가공산업육성법에 근거한 유기 농산물 가공품 품질인증 제도는 친환경농업육성법에 의해 유기 재배 인증을 받은 국내산 농산물(원재료의 95%)로 제조·가공된 녹즙 또는 주스류, 녹차류, 분말류, 기타 품목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유기 가공품 품질 인증 194건에 1103톤, 다류 가장 많아 2006년 말 기준 국내 유기가공품 품질인증 실적은 총 194건에 1103톤이다. 한편 국내 유기 가공품 인증 실적은 2004년 1340톤에서 2005년 235톤으로 급격하게 줄어들었다가 2006년에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2005년에 풀무원의 유기 가공품 인증을 취소하면서 인증 물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표 1] [표1]국내 유기가공품 품질인증 실적 (단위 : 건,톤,(%))
자료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2007) 품목별로 보면 다류가 44건에 472톤(42.8%)으로 출하량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음료류가 13건에 425톤(38.5%) 김치·절임류가 41건에 25톤(2.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유기 가공식품 수입 급증, 국내 유기 가공품 인증 물량의 10배 식품위생법 제10조 관련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서 정한 규정에 의거한 유기 가공식품의 수입 현황을 보면 2001년에 169건, 746톤, 181만 달러(약 17억 원) 규모에서 2006년에 2690건, 1만1469톤, 2664만 달러(약 253억 원)로 연평균 71~73%의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표 2] [표2]유기가공식품 수입현황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제품명에 “유기” 또는 이와 유사한 용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 따라서 유기 가공식품 수입현황은 제품명에 “유기”가 포함된 것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실제 수입현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청(2007). 유기 가공식품 수입 물량은 국내 유기 가공품 인증 물량의 10.4배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앞으로 국내 유기 가공식품 개발 및 육성을 통해 수입품 위주의 유기 가공식품 시장을 재편할 필요가 있다. 4. 국내 수입 유기 농산물의 인증 실적 ■ 수입 유기 농산물 인증 급증 불구 전년 대비 인증 물량 감소 우리나라는 2003년 처음으로 수입 유기 농산물을 인증한 이래 수입 유기농산물 인증 물량이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2006년 수입 유기 농산물 인증 면적은 2003년 2327ha에서 4만9374ha로 21배나 증가하여 국내 친환경 농산물 인증 면적의 65.8%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사료용을 제외한 실제 유기 농산물 수입량은 6843톤으로 2005년 대비 19.5% 정도 감소했고 이는 국내 친환경 농산물 인증물량의 0.6%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다. [그림 1] 인증 기관별 실적을 보면 (주)코악스가 1만276ha에 3629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53%를 차지하였으며 돌나라유기인증이 2만2546ha에 2309톤(33.7%) 오씨케이 765톤(11.2%) 등으로 조사됐다. 수입국별 유기 농산물 수입 현황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물량이 전체 수입 물량의 57.3%인 3,919톤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밖에 키르키스탄 1235톤(18.0%) 뉴질랜드 924톤(13.5%)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수입 품목은 대두가 2479톤으로 전체 수입 물량의 36.2%를 차지하고 그 밖에 밀 1235톤, 옥수수 955톤, 키위 924톤, 바나나 729톤 등으로 나타났다. 5. 국내 친환경농산물 주 거래처 및 시장 규모 전망 ■ 친환경 농업인의 46.9%가 주로 농협 및 농업 법인과 거래 2006년 말에 공표된 ‘2005 농림어업총조사’에서는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고 있다고 응답한 경영주의 주요 거래처를 조사하였다. 이 조사에서 친환경농업 실천 경영자 수는 친환경 농산물 인증 농가 7만9635가구보다 많은 총 8만7199명으로 파악되었다. 비록 이 조사를 통해 친환경 농가와 거래처 간의 정확한 친환경 농산물 거래 물량을 파악할 수는 없지만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의 유통경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친환경 농업 실천 농업인의 주거래처 조사 결과 농협 및 농업 법인의 거래 비중이 46.9%로 가장 높았고 통신 및 방문판매 등 개인소비자와의 거래가 19.6%로 뒤를 이었다. 한편 도매시장과의 거래 비중도 10.6%로 친환경농산물 전문유통업체 6.6%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도매시장이 친환경농산물 취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2006년 국내 친환경 농산물 시장규모 1조 3106억 원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는 친환경 농법별 재배 면적에 단수를 적용해 생산량을 추정하고 농법별로 시장으로 판매되는 양을 추정한 후, 유통업체의 수수료, 유통 비용, 판매 가격 등을 고려해 개략적으로 추정했다. 2006년 기준 친환경 농산물의 시장 유통 규모 추정 결과 곡류의 유통 규모는 약 3678억 원으로 전체 친환경 농산물 유통 규모의 28.1%를 차지했고 이 중에서 쌀이 2923억 원으로 추정됐다. 또한 채소류는 4081억 원으로 전체 유통 규모의 31.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과실류가 전체 유통 규모의 24.2%인 3178억 원으로 뒤를 이었다. 그 밖에 특작류의 경우 버섯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1953억 원(14.9%)으로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서류가 216억 원(1.6%)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2006년도 우리나라 친환경 농산물 시장에서 거래되는 총규모는 1조310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표 3] [표3] 친환경인증 농산물의 시장 유통규모(2006년 기준) (단위 : 억원,%)
친환경 농산물의 향후 시장 유통 규모는 친환경 농업의 발전 속도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향후 2020년까지의 친환경 농산물 시장 유통 규모 전망치는 친환경 농산물 시장(소매 단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성장세가 점차적으로 둔화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추정했다. 이 경우 2007년의 친환경 농산물 거래 규모는 2006년 대비 27% 정도 증가한 1조6651억 원, 2010년에는 2006년 대비 2.4배 정도 증가한 3조1974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2013년에는 4.1배 정도 증가한 5조 4,050억 원, 2015년에는 5.4배 증가한 약 7조208억 원, 2020년에는 6.8배 증가한 8조 8633억 원으로 나타났다.[표 4] [표4] 친환경농산물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억원,%)
하여 추정하였음. 자료: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07). | ||||||||||||||||||||||||||||||||||||||||||||||||||||||||||||||||||||||||||||||||||||||||||||||||||||||||||||||||||||||||||||||||||||||||||||||||||||||||||||||||||||||||||||
식품음료신문 기자 : foodenews@thinkfood.co.k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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