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 지방

[스크랩] 생로병사의 비밀 : 위험한 유혹, 트랜스(전이) 지방

곡산 2006. 12. 8. 08:54
생로병사의 비밀
채널/시간
(매 주 화요일) KBS 1TV 22:00-23:00
출연
전흥렬 PD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위험한 유혹, 트랜스(전이) 지방

  어제, 바쁜 시간을 마무리하고 한가한 오후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기고 있을 때, 요란하게 핸드폰이 울어댑니다.

“엄마! 시험 결과 나왔어”

“그래? 목소리 밝은 것 보니 잘 나왔나 보구나?”

제법 톤이 높은 목소리라 미리 예측 해 보았습니다.

“음~ 85점...”

“엥?”

“엄마는 순진하시긴...”

“뭐야?”

“97점 받았어요”

“정말?”

“네”

“잘 했어 우리 아들! 역시 해 낼 줄 알았어”

내심 걱정을 많이 한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평소, 친구가 좋아 늘 함께 운동하고, 꿈까지 컴퓨터 게이머가 되고 싶다며, 하루라도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 않으면 안 되는 ‘게임중독’까지 된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기말고사 때에는 어쩐 일인지 누나를 따라 문제집도 풀고, 제법 공부에 재미를 붙여 가는 것 같더니, 무려 12점이나 올려 좋은 성적을 낸 것이었습니다. 학원을 마치고 돌아온 녀석에게

“장한 아들! 오늘은 뭐 맛있는 것 해 줄까?”

“그냥 시켜 먹어요”

“시켜서?”

“피자, 햄버그, 통닭 등등”

평소에도 먹지 시켜 먹지 않은 음식인데 특별한 날이라고 해 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곁에서 가만히 듣고 있던 딸아이가 “인스턴트 먹으면 안 돼!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 있단 말이야!”

“그게 뭔데?”

“TV에서 봤는데 몸에 안 좋은 것이래!”

“그래, 그냥 엄마가 피자 만들어 줄게 저번처럼...”

“알았어요”

조금 번거롭긴 해도 5월 달에 해 먹었던 찬밥을 이용한 장떡 피자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 '인기짱떡' 조리법 §

 

▒ 주재료 ▒

계란 1개, 고구마 2개, 양파 1개, 불고기 300g, 브로콜리 100g, 밀가루 500g, 우유 500ml, 홍고추 2 개 기타 재료 : 찬밥, 다진 김치, 간장, 설탕, 다진 마늘, 후추, 올리브유, 고추장, 마요네즈

 

 ▒ 조리과정 ▒

1. 김치 장떡 부치기 (지름 30 cm) 우유 1컵(200ml), 계란물(1개), 밀가루 1컵(200g), 고추장 3큰술, (살짝 물기를 짠) 다진 김치 4큰술을 넣어서 묽게 반죽한 뒤 팬에 부친다.

 

2. 고구마 스프레드 만들기 삶은 고구마 2개를 체에 으깨고 우유 2 큰 술, 마요네즈 2큰 술, 데친 브로콜리 끝부분 자른 것, 소금1 작은 술, 설탕 1 작은 술을 섞어둔다.

 

3. 속 재료 준비하기 다듬은 양파, 브로콜리, 홍고추를 팬에 살짝 익힌다. 양념장( 간장 2큰 술, 설탕 1 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1작은술)에 고기를 넣어 묻힌 다음 팬에서 4분간 볶는다.

 

4. 완성하기 김치 장떡 위에 밥 -> 불고기 순으로 층층이 올린 후 고구마 스프레드를 펴 발라준다. 그 위에 양파, 브로콜리, 홍고추로 꾸며주면 완성된다.

 

밀가루, 김치 송송, 계란 하나를 넣습니다.

▶ 고추장 3스픈을 넣고 반죽을 합니다. 장떡이라 된장이 들어갈 줄 알았는데...ㅎㅎ

▶ 불고기는 갖은 양념으로 재워둡니다.

▶ 집에 있는 재료를 이용하였습니다. 양파, 붉은고추, 피망(브로콜리 대신) : 고명용입니다.

▶ 마요네즈를 넣지 않고 유산균을 넣었습니다.(영양상 좋을 것 같아서 ^^)

 

▶ 김치 넣은 장떡을 조금 두툼하게 후라이팬에 부칩니다.

▶ 고추장이 들어 가 매콤하면서 장떡 맛이 났습니다.(된장이 들어 감 더 그 맛이 날 것 같은..)

▶ 찬밥은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비벼 둡니다.         ▶짱떡 위에 비빔밥을 먼저 올립니다.

▶ 그 위에 불고기를 올려 놓고

▶ 고구마 스프레드

▶ 어떻습니까? 맛있어 보이지 않나요?

맛 있게 먹어주는 아이들 보기만 해도 배부른 고슴도치 엄마가 되었습니다.

 

 

시청 소감 한마디

당신의 몸 속, 트랜스지방이 쌓이고 있다!
고소하고 바삭바삭한 맛... 그러나 위험한 유혹, 트랜스지방.
트랜스지방! 심장병과 당뇨병을 부른다! 식품 속 트랜스지방,
어디에 얼마나 숨어있나?

 

 우리들의 입맛은 달콤한 유혹에 빠져서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튀긴음식, 과자, 인스턴트 음식의 그 고소함은 식욕을 더 충족시켜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냥 시중에서 사 먹은 식품은 식물성 기름을 여러번 사용하기 때문에 포화지방산으로 몸에 좋지 않다는 막연한 생각만 가져왔는데, 트랜스 지방의 유해성 보고서는 더욱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 지방의 종류
   1. 포화지방산 : 쇠고기 돼지고기, 버터, 동물성 지방으로 야자 코코아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에너지 발생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 체지방도 높이는 지방입니다.
   2. 불포화지방산 : 우리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지방산으로 등푸른생선, 견과류, 올리브유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트랜스 지방 : 콩기름 옥수수기름등을 가공한 마가린, 쇼트닝 등이 있습니다.

 

◆ 트랜스지방이란=불포화지방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식물성 액체지방을 쇼트닝이나 마가린 등 반고체 상태로 만들 때, 기름이 산패하는 걸 막기 위해 수소를 섞어줍니다. 이 과정에서 ‘악명’의 트랜스(전이) 지방이 만들어집니다.

◆ 심장병, 동맥경화, 당뇨병 발병 위험 높인다.
트랜스 지방은 체중을 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을 증가시켜 심장병.동맥경화, 유발.촉진시킨다고 합니다. 트랜스 지방 섭취를 2% 늘리면 심장병 발생위험이 25%나 '점프'한다는 연구논문도 있다(랜싯 지 지난해 3월 10일자). 
트랜스 지방이 간암.유방암.위암.대장암 및 당뇨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등에서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 잘못 된 식습관으로 건강을 해칩니다.
   우리는 흔히 볶음밥을 할 때나, 빵을 구우면서 식물성 기름대신 마가린을 많이 사용합니다. 식용유보다는 향기 좋고, 빵은 또 더 바삭바삭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루 2,000Kcal 섭취시, 2.2g이상 섭취하지 말라고 권고하고있습니다.

이젠, 음식을 만드는 사람들도, 소비자들의 건강을 생각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을 해 봅니다.

우리나라에도 2007년 부터는 트랜스 지방의 량의 성분을 표시하도록 규정한다고 하니 말입니다.

현명한 소비가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자료는 생로병사의 비밀(2005방송)

 

★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

   1. 지방 섭취량을 줄인다.

   2. 마가린과 소트닝 사용을 하지 않는다.

   3. 경화유로 만들어진 식품을 피하라.(인스턴트, 가공식품, 마가린 넣은 빵)

   4. 튀김 시 식용유를 5회 이하로 사용하라.

 

모두 모두 건강하게 살아요 우리~~

 

   
★ 플래닛으로 초대합니다 ★
출처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글쓴이 : 저녁노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