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 지방

식물성 기름도 안심 못해 '트랜스 지방'

곡산 2006. 12. 8. 19:09
식물성 기름도 안심 못해 '트랜스 지방'

평소 동물성 기름이 많은 요리를 즐겨 먹다 협심증 발병 후 지방 섭취를 줄이라는 의사의 충고를 받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는 식물성 기름으로 대처해도 안심할 수 가 없다. 지방 맛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식물성 기름으로 만든 마가린을 밥에 비벼먹곤 한다면 동물성 기름을 먹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식물성 기름 중 트랜스 지방(지방산)은 동물성 기름 못지 않게 심장에 해롭다"

'마가린과 버터'.
건강에 해롭다는 동물성 기름을 피하기 위해 동물성 버터 대신 식물성 마가린을 찾는 사람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식물성 기름은 유해하지 않다'는 종래의 학설이 부분적으로 깨지고 있다. 트랜스 지방 때문이다.
트랜스 지방은 식물성 기름을 가공하는 과정(수소 첨가)에서 주로 생긴다.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마가린.쇼트닝 등 고체.반(半)고체 상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트랜스 지방이 생성된다". "식물성 기름을 튀길 때도 발생한다".

◇심장병 발병 위험 높인다
어떤 종류의 지방을 먹었는가가 건강의 관건이다. '나쁜 지방'인 포화지방은 되도록 덜 먹는 게 상책이나 '좋은 지방'인 불포화지방은 적당량 먹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동물성 기름은 포화지방,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이다. 그러나 식물성 불포화지방인 트랜스 지방(일부 동물성도 있음)은 다르다.
트랜스 지방은 체중을 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을 증가시켜 심장병.동맥경화를 유발.촉진시킨다. 트랜스 지방 섭취를 2% 늘리면 심장병 발생위험이 25%나 '점프'한다는 연구논문도 있다(랜싯 지 지난해 3월 10일자).
트랜스 지방이 간암.유방암.위암.대장암 및 당뇨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등에서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전자레인지용 팝콘에 많아
한국인은 트랜스 지방을 하루 평균 2~4g 먹는 것으로 추정된다(미국인은 5g). 특히 패스트푸드를 즐겨먹는 여고생의 섭취량이 많다.
트랜스 지방은 유지(마가린.쇼트닝 등). 양념(마요네즈.소스 등). 빵(햄버거.도넛.피자.케이크 등). 과자(파이.쿠키.팝콘 등). 인스턴트 식품(수프 등). 튀김. 유제품. 어육제품 등에 들어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1999년 12월호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전자레인지용 즉석 팝콘의 트랜스 지방산 함량이 가장 높았다. 또 냉동 피자, 버터와 마가린이 많이 든 패스트리 빵이나 토스트, 모카 케이크 등에 많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번 튀긴 기름을 다시 튀기거나 같은 기름을 여러 번 가열하면 트랜스 지방이 더 많이 만들어진다. 한번 튀긴 기름은 다시 사용하지 말고 일단 개봉한 기름은 냉장 보관해야 한다 .

◇트랜스 지방 함량 표시제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식품제조업체가 마가린에서 트랜스 지방을 제거하고 구운 식품의 트랜스 지방 함량을 3% 이하로 낮추면 매년 미국에서 5천명을 살릴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를 근거로 모든 식품 라벨에 트랜스 지방 함량 표시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미국의 식품제조회사들은 가공 공정을 바꿔 이미 트랜스 지방 함량을 낮추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지질(유지류 ` 지방류)
비만 노이로제에 걸린 사람들에게는 지방이 쓸데없는 것 같지만 지방은 많은 일을 한다. 심장, 간, 신장, 췌장, 뇌 및 척추들은 인체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기관들을 외부의 충격이나 압력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도 하고 갖가지 영양소의 흡수도 돕는다. 신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지방량은 체중의 약 4%까지이며, 이러한 지방층은 장기간의 반 기아상태에서도 거의 감소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체지방은 체온조절을 방해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우리 몸을 공격한다, 트랜스지방
최근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며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음식성분, 트랜스 지방! 우리 몸에 좋다고 생각했던 식물성 기름들이 결코 안전하지만은 않다는 결과가 속속들이 나오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고소하고 바삭바삭한 맛, 그러나 위험한 유혹인 트랜스 지방! 각종 심장질환을 부른다는 트랜스 지방, 과연 우리들은 얼마나 노출되어 있을까? 그 위험은 얼마나 심각하며, 어떤 식품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한다.

위험한 유혹, 트랜스지방
트랜스 지방은 액체 기름을 고체 지방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 하는 지방으로 마가린과 쇼트닝 형태의 지방이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그동안 한국인에게 낯설었던 트랜스지방의 위험성을 밝히고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 속에 트랜스지방이 어디에 얼마나 숨어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2004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조사한 식용유지 및 과자류, 그리고 감자튀김 트랜스지방 함유량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국내 최초로 밝힌다.

‘트랜스 지방’ 성인병 부른다
트랜스지방은 액체기름을 굳힐 때 생기는 물질로 마가린이나 쇼트닝을 사용하는 과자나 패스트푸드, 피자, 팝콘 등에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