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 식품
1. 빵, 스넥 대부분이 기의 순환을 어렵게 하고 노폐물을 많이 만들어내는 식품이다. 거의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식품이며 혼합된 버터, 마가리느 쇼트닝 등의 기름은 체지방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설탕 당분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계 뿐 아니라 심장을 비롯한 순환기계에도 영향을 주기 쉬운데, 설탕과 같은 단순 당은 비만을 유발하고 비만이 각종 순환기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문제가 된다. 설탕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올려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설탕이 들어간 식품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주고 면역력도 떨어지게 된다.
3. 사탕, 초콜릿 등의 가공 식품 이들 역시 당분으로 만들어진 음식으로 단순당의 함량이 높고 열량도 높으며, 식품 첨가물 등의 유해성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근육을 이완시키고 허기를 줄여주며, 심리적인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4. 과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당질의 과다섭취로 인하여 다이어트에 방해를 준다. 하지만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섭취할 수 있다.
5. 육류의 기름 동물성 지방은 1g에 9kcal라는 고열량 이외에도 혈중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여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며, 대장암의 위험성도 높이므로 주의한다.
6. 가공 유지류 마가린, 쇼트닝의 가공된 지방산은 가공과정중에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트랜스 지방산이다. 트랜스 지방산은 체내에서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떨어뜨리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높인다.
7. 탄산음료 하루 2캔 정도의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 3/4컵 정도 분량의 설탕을 섭취하게 된다. 다이어트 콜라는 열량이 높지는 않으나 함유된 페닐알라닌 성분이 식욕중추를 자극하여 더 많은 음식을 먹게 유도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살빠지는 식품
1. 다시마 한방에서 다시마는 아랫배가 차고 아프거나 수분이 한 곳에 정체되는 증상을 치료하며, 기가 뭉친 것을 푸는데 쓰는 약재로 쓰이며 '해대'라고도 부른다. 이런 효능 때문에 변비가 있거나 잘 붓고 수분이나 노폐물을 배출시키지 못하는 비만인에게 좋은 식품이 된다. 칼로리가 거의 없으면서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떨어뜨려 준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로 고생하는 비만인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2. 생선 생선은 그 종류에 따라 우리 몸에 작용하는 효능이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허약한 것을 보하고 비위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많다. 따라서 다이어트시 부족해지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튀기거나 기름에 구워먹을 경우 열량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조리방법에 주의한다.
3. 콩 콩은 오장을 보하고 중초를 고르게 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음식의 소화작용을 맡는 장부를 튼튼하게 하여 다이어트시 도움을 준다. 양질의 단백질이 충분하게 들어 있으며,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건강을 돕는다. 익혀 먹거나 잡곡밥에 넣어 먹는다. 식초에 절여 먹는 '초콩'은 공복감을 해소하고 체지방의 분해를 도와주기도 한다.
3. 두부 두부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다이어트중에 찾아올 수 있는 무력감, 탈모 등의 증상을 방지한다. 공복감을 해소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4. 양배추 원기를 돋우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장위를 튼튼하게 하므로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피로와 불면, 위궤양 등에 좋다. 몸에 필요한 무길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위장의 정화작용을 하여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한다.
5. 율무 한방에서는 '의미인'이라는 약재로 쓰인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몸에 쌓이 습을 제거하므로 체내의 수분대사가 제대로 안되는 이른바 물살이 찐 사람에게 좋다. 기미, 주근깨,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어 각종 독소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많은 비만인에게도 도움이 된다.
6. 둥글레차 '위유'라고 불리는 둥글레는 폐와 위장을 윤택하게 해준다. 몸을 보하는 효능이 있어 기운이 없고 나이가 든 비만 환자나 기침을 자주 하는 비만인에게 좋다. 스테로이드로 인한 혈당상승을 억제하며 동맥의 죽상 경화증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준다. 혈액의 응고를 막는 작용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