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식품업체 대상 검사 결과 이의신청 전자서비스 도입 (2025년 4월 21일 시행)
카타르 비관세장벽 이슈

카타르 보건부(MoPH), 식품업체 대상 이의신청 전자서비스 도입
2025년 4월 21일, 카타르 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MoPH)는 ‘Watheq’ 전자식품안전시스템을 통해 식품 검사 결과, 행정 조치, 실험실 결과에 대해 식품업체가 전자적 형태로 이의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을 발표함.
1. 배경: 카타르 공공보건부(MoPH)는 'Watheq' 전자식품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식품 등록, 검역 승인, 검사 요청, 인증서 발급 등 다양한 식품안전 관련 절차를 디지털화 하여 운영하고 있음. 기존 시스템에는 검사 결과 및 행정 조치에 대해 업체가 직접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능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음. 이에 따라 이번 신규 서비스 도입을 통해 식품업체들이 보다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행정 결정에 대응하고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함.
2. Watheq 시스템 주요 서비스

3. 신규 서비스로 추가된 전자이의신청 관련 주요 내용
1) 목적: 식품 검사 결과, 실험실 분석 결과, 행정 조치에 대한 전자적 형태로 이의신청을 할수 있도록 경로 제공
2) 적용 대상 및 범위
① 적용 대상: 식품 창고, 제조업체, 유통업체, 식당 등 식품 관련 사업체
② 이의신청 적용 범위: 식품 관련 현장 검사 결과, 실험실 검사 결과, 행정 조치 등
3) 이의신청 절차
② 신청 기한: 검사 결과 통보일로부터 15영업일 이내 제출
③ 제출방식: Watheq 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접수
④ 제출 자료: 과학적 근거를 갖춘 증빙자료(PDF 파일, 사진 등) 첨부 가능
⑤ 진행 상황 추적: 고유 참조번호 부여, 이를 통해 이의제기 진행 상황 추적 가능
4) 검토 및 결과 통보
① MoPH 식품안전부 전문 심사팀이 제출된 이의신청서 검토 및 평가
② 결과 통보 및 후속 조치
- 이메일을 통해 승인 또는 거부 여부 통보
- 이의가 기각될 경우 사유를 명확히 안내할 예정이며, 명시된 사유에 따라 추가 자료제출 후 재신청 가능
4. 기대 효과
- 명확하고 표준화된 이의 신청 절차를 제공함으로써 식품안전 절차의 투명성 향상
- 정당한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규제당국과 식품업체 간 협력 강화
- 전자 시스템을 통해 신청 및 결과 통보 절차의 간소화
- 식품업체가 부당한 검사 결과나 조치에 대응할 수 있는 공식 경로 마련
5. 시행일: 2025년 4월 21일
출처
The Peninsula Qatar, “Food establishments in Qatar can now submit objections to MoPH inspection results”, 2025.04.21
카타르 보건부(The Ministry of Public Health, MoPH), 2025.04.21
카타르 보건부 식품안전부서 – Watheq e-service, ,2025.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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