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열전

[식품박물관]①호랑이띠, 48세 된 국민 삼각우유…'커피포리'

곡산 2023. 10. 24. 07:59

[식품박물관]①호랑이띠, 48세 된 국민 삼각우유…'커피포리'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뉴트로' 바람 타고 인기
누적판매 22억개, 연간 약 3500만개 이상 판매
1974년, 유리병 대체로 삼각 폴리에틸렌 고안
MZ와 호흡하는 '뉴트로'…패션 브랜드 협업도
  • 등록 2022-02-03 오후 2:33:57정병묵 기자
  • 수정 2022-02-03 오후 9:21:2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에는 ‘흰우유’에 뒤지지 않는 ‘효자상품’이 있다. 삼각 모양의 커피우유, ‘커피포리’다. 보통 가공유는 출시 후 특정 연령층에게 인기가 있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마련이지만 ‘커피포리’는 추억의 복고 상품을 새롭게 즐기는 ‘뉴트로’ 트렌드를 타고 인기를 끌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호랑이해인 2022년, 1974년 태어난 ‘커피포리’도 호랑이띠로 만 48세를 맞았다.

‘커피포리’는 별다른 광고나 홍보 없이도 누적판매 22억개 이상, 매년 약 3500만개 이상 판매됐고, 최근에도 전년 대비 약 110% 판매량이 증가하며 명실상부 서울우유 대표 스테디셀러임을 재입증했다.

‘커피포리’의 정확한 명칭은 ‘커피포리 200’이다. 제품 용량이 200㎖로 ‘삼각 커피우유’, ‘삼각포리’로 불리며 기존에 없던 삼각 모양의 독특한 패키지에 빨대를 꽂아 마시는 가공유 제품이다. 색소를 첨가하지 않은 재료 본연의 맛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서울우유의 1등급 국산 원유를 사용해 부드럽고 깔끔한 맛의 조화를 자랑한다.

유리병에서 폴리에틸렌으로…‘커피포리’의 탄생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현재 널리 활용되는 종이 카톤팩을 우유 용기로 사용하기 전, 유리병을 사용하던 시절에 1홉(180㎖)들이 유리병을 수입해 사용했다. 1960년대 초, 국내에서 직접 우유병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나 우유병 특성상 유통 중 파손의 위험, 공병 회수의 어려움 때문에 중단됐다.

이후 연구를 거듭하며 1972년 폴리에틸렌 재질의 삼각 모양의 포장용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우유를 담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제품은 학교 급식에 주로 공급됐으며 유리병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해 그 당시 다방, 제과점과 같은 업소에 널리 사용됐다.

1974년 3월, 커피우유 생산이 시작되면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마셔 본 ‘커피포리’가 탄생됐다. 당시 커피는 고급 사교문화의 매개역할을 했으며 서민들이 쉽게 마시기 힘들고 귀한 기호식품 중 하나였다. 이를 반영해 서울우유는 커피에 우유를 섞어 만든 제품을 선보였고 부드러운 풍미의 커피맛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후 타 업체에서 비슷한 모양과 디자인을 모방한 제품들이 시장에 나왔지만 경쟁이 불가할 만큼 ‘커피포리’는 독보적인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커피포리’는 독특한 패키지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적인 포장 형태에서 벗어나 삼각 정사면체 제품으로 빨대의 뾰족한 부분을 포장 용기에 꽂아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쉽고 편하게 마실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다. 다만 모서리가 뾰족해 생산 및 운반, 진열에 어려운 점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운반용 상자를 제품 형태에 맞도록 개조하기도 했다.

1975년, 같은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된 사각 모양의 ‘커피포리’ 제품도 생산됐으나 우유를 담을 때의 용량 편차가 심하고 필름의 재질과 접착 온도 조절의 어려움으로 단종되기도 했다.

MZ와 호흡하는 ‘뉴트로’…패션 브랜드 컬래버도

서울우유협동조합은 MZ세대 중심으로 불고 있는 뉴트로 트렌드에 주목, 전통과 역사를 유지하면서도 젊고 새로운 이미지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2012년 ‘커피포리’ 자매품인 ‘삼각 모카커피’를 출시한 데 이어 2021년 11월 ‘클릭유 서울우유 커피’를 선보였다.

온라인 전용 제품인 ‘클릭유 서울우유 커피’는 기존 폴리에틸렌 재질 삼각 포장 패키지가 상시 냉장 보관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해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슬림형 멸균팩으로 출시했다. 쉽게 따라 마실 수 있는 그립감으로 편리함도 갖췄다. 기존 ‘커피포리’와 맛과 품질이 동일한 ‘클릭유 서울우유 커피’는 한 달 만에 1차 생산 자재분 32만팩이 조기 소진될 정도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세대를 거듭하며 기존 기성세대에서 MZ세대 중심으로 변화하는 주요 소비 트렌드를 반영,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2018년 이랜드월드의 ‘스파오’와 함께 ‘커피포리’ 디자인을 접목한 패션 제품을 선보였다. 당시 해당 제품은 ‘패션과 식음료의 이색 컬래버레이션’이라는 콘셉트로 서울우유 ‘커피포리’ 제품의 특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의류 외 신발, 에코백, 미니백 등 MZ세대의 다양한 소비 성향과 욕구를 파악한 맞춤 마케팅을 진행해 큰 이슈를 불러 모았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이른바 뉴트로 소비 문화에 따라 서울우유 ‘커피포리’가 오히려 MZ세대에게는 더욱 신선하게 다가간 것 같다”며 “앞으로 서울우유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서울우유만이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우수한 품질의 가공유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식품박물관]②'할매니얼' 입맛 사로잡은 '귀리·흑임자우유'

서울우유, 가공유 라인업 확대해 MZ세대 입맛 잡아
'민트초코'·'살롱밀크티'·'호박고구마' 우유 등 출시
'할매입맛' 열풍, '흑임자우유'·'귀리우유' 선보여
  • 등록 2022-02-03 오후 2:34:09정병묵 기자
  • 수정 2022-02-03 오후 9:21:0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가공유 라인업 확대에 집중하며 다양한 소비층 공략에 나섰다. 국내 가공유 시장은 초코, 딸기, 바나나, 커피 맛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2030세대를 중심으로 ‘옛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에 주목하며 익숙한 듯 낯선 재료를 통한 이색적인 맛의 가공유로 시장에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식음료업계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통해 민트초코, 살롱밀크티, 호박고구마 맛 등 이색 제품을 출시했다.

지난 2019년 ‘서울우유 복숭아’를 시작으로 겨울철 대표 간식인 호박고구마를 활용한 ‘호박고구마 우유’, 400번 저어야 만들 수 있다는 ‘달고나 커피’에서 착안한 ‘달고나 우유’ 등을 잇따라 한정판으로 내놓았다.

최근 식음료업계는 예스러운 간식을 선호하는 이른바 ‘할매 입맛’의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그 열풍이 거셌다. 이 시장을 겨냥해 ‘흑임자우유’와 ‘귀리우유’를 차례로 선보였다.

2020년 선보인 ‘흑임자우유’는 블랙푸드 3종(흑임자·서리태·흑미)에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을 함유, 국내산 아카시아 꿀을 넣어 만든 우유로 맛과 영양을 갖춰 호응을 얻었다.

‘할매입맛’ 2탄으로 병아리콩, 퀴노아, 율무 등 6가지 곡물과 3가지 견과를 담아낸 ‘귀리우유’를 선보였다. ‘귀리우유’의 주 원료로 사용된 ‘귀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로 식이섬유와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의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 곡물이다. 이에 흑임자우유와 함께 향토적인 식재료를 통해 바쁜 현대인들의 간편한 식사대용 우유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공략했다.

2021년 여름에는 ‘서울우유 민트초코라떼’를 선보여 MZ세대 등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SNS 인증샷, 음용 후기 열풍을 이끌어냈다. 서울우유 전용 목장에서 선별한 국산 원유에 저온에서 단시간 추출해 깊고 풍부한 콜드브루 커피와 상쾌한 프리미엄 페퍼민트 원료를 더해 고급스러운 ‘민트초코라떼’ 맛을 구현해냈다.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반영해 300㎖ 대용한 패키지를 채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맛은 물론 가성비까지 겸비한 트렌디한 가공유로 꼽힌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꾸준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가공유 시장 점유율이 2018년 대비 5.4%포인트 상승한 26.3%(2021년 상반기 누계, 닐슨코리아 기준)를 기록했다”며 “급변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흰우유와는 또 다른 차별화된 가공유 제품들을 적극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