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판 개호·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실태와 전망(일본어판) 병원,의료,의약
2012/10/31 17:27
http://blog.naver.com/yanokr/60174626110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2년판 개호·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의 고령자 인구는 3,000만명을 넘어, 4명중 1명이 고령자인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암이나 심질환 등 생활 습관병은 바야흐로 국민질병이 되고 있다. 의료·개호 비용의 증대는 장래적으로 큰 과제가 되고 있어, 개호보험제도 재검토나 신진대사 건강검진 보급 등, 범국가적인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아래, 요개호자나 고령자, 그리고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식품시장이 호황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연하(嚥下)나 저작 곤란, 저칼로리나 저인(低phosphorus) 등, 개별 질병상태(식사형태)를 타겟으로 기능을 특화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병원이나 고령자 시설에서 재택까지 이용범위가 확대하고 있다. 또한, 거기에 발 맞추어 신규 참여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 시장별로 시장동향과 참여기업의 시장전략 등을 분석하여,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장래를 전망하였습니다.
■ 본 자료의 포인트
• 65세 이상 인구가 3,000만명을 넘는다
• 급속한 고령화를 배경으로 시장은 확대 추세
• 요지원·요개호자가 역대 최고인 506만명
• 고령자의 1인세대, 시설입주세대가 급증
• 가공식품은 시설용, 재택용으로 다양화 진행
• 생협, 외식, 유통이 재택배달에 본격적으로 참여
• 외부 위탁화가 진행되는 메디칼 급식서비스
• 재택 고령자의 식생활이 시장을 견인
• 치료식의 기본은 칼로리 컨트롤식
• 유동식은 질병 상태별 품종 확대
• 주목을 끄는 유력 70개사를 게재
■게재 내용
제Ⅰ장 주목 업계 동향
1. 확대 추세인 개호·고령자식, 치료식 시장
2. 고령자를 둘러싼 환경
3. 가공식품 메이커는 고령자식을 확대
4. 고령화와 개호제도로 고령자의 거주지가 이동
5. 대사 증후군의 확산과 급식서비스 기업의 전략
6. 건강 도시락, 치료식 도시락, 고령자 도시락이 시장 확대
7. 편의점, 생협, 외식이 배달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여
8. 식생활에 대해 높은 의식을 지닌 시니어 세대
9. 배달서비스 이용이유는 「조리가 귀찮기 때문에」
10. 여러 가지 형태로 분화하는 농후 유동식
11. PEG 확대와 영양요법의 과제
12. 개호식, 치료식의 재택보급을 위해서는 지역연계가 불가결
제Ⅱ장 개호식의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1) 연식(저작 곤란자식)
2) 연하식
3) 농후 유동식
2. 참여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 기업
3) 재택배달 기업
3. 제품 동향
1) 연식
2) 저작 곤란자식(잘게 썬 음식)
3) 저작 곤란자식(믹서기에 돌린 음식)
4) 연하식
5) 농후 유동식
4. 시장규모 추이(2007년도~2011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1년도)
6. 현상의 문제와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2년도~2016년도)
제Ⅲ장 고령자식의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 기업
3) 재택배달 기업
3. 제품 동향
1) 밸런스식(적당한 칼로리, 영양소, 저염분)
4. 시장규모 추이(2007년도~2011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1년도)
6. 현상의 문제와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2년도~2016년도)
제Ⅳ장 치료식의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 기업
3) 재택배달 기업
3. 제품 동향
1) 에너지 컨트롤식
2) 지방질 컨트롤식
3) 단백질 컨트롤식
4. 시장규모 추이(2007년도~2011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1년도)
6. 현상의 문제와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2년도~2016년도)
제Ⅴ장 유력 개호·고령자식, 치료식 기업의 개별실태(70개사)
<가공식품 메이커>(40개사)
○아사히화성 파머 ~경구를 의식, 엄선된 맛의 유동식을 개발
○아사히마츠 식품 ~컷구루메, 소비자의 기호를 생각한 「맛있는」개호식을 목표로 함
○아지노모토 ~건강케어사업본부를 설치하여 의료용 식품군을 제공
○Abbott재팬 ~질병 상태별 유동식으로 가격경쟁에서 차별화
○이에누 오오쓰카 제약 ~섭식회복지원식 「아이토 R」, 생산 캐파 확대
○오오쓰카 제약공장 ~ 「특별용도식품」허가취득으로 전문성 높인다
○카세이 식품 ~영양성분강화 의료식을 확대
○킷세이 약품공업 ~의약품 품질로 치료식, 개호식에 참여
○kewpie ~시판 루트를 적극적으로 개척
○쿄와 발효바이오 ~연하식은 「엔가드세레크트Ⅱ다마세이브」가 주력
○구라시에 약품 ~영양보조음료 2종을 출시
○구리니코 ~유동식의 톱 메이커
○사라야 ~나한과(羅漢果)엑기스를 사용한 「라칸트 S」중심으로 건강촉진을 어필
○산와 화학연구소 ~의료·개호 식품을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팹리스기업
○다카키 헬스케어푸즈 ~개호식용 「라쿠라쿠 식빵」의 인지도 UP에 주력
○데루모 ~영양제, 유동식, 수액으로 영양을 종합 전개
○니치레이 푸즈 ~ 「니치레이 푸즈 다이렉트」로 직판 루트를 본격적으로 전개
○니치유 ~중간재료 공급 메이커, 유동식 원료를 공급
○NUTRI ~영양 비즈니스로 두자리수 성장
○네슬레 일본 ~의료용 영양식품, 욕창에 대한 영양 서포트에 강점
○하우스웰니스푸즈 ~식견에 근거한 고령자용 수분보급 젤리에 강점
○하우스식품 ~젤리식품, 레토르트식품에 주력
○하야시카네 산업 ~“연식”소재 「소프미트」를 출시
○밸런스 ~연하 장애자용 젤리음료, 분말음료에 특화
○푸드케어 ~개호용 식품을 주축으로 사업을 확대
○후쿠시마 푸드 ~레토르트 기술에 강점
○후쿠나오 ~냉동 타입의 연식을 전개
○후직코 ~부식분야 대기업, 「소프트 데리」에서 개호식 참여
○프레지니우스 카비 재팬 ~옥수수 전분에 대한 안정적 수요
○헬시푸드 ~개호·치료식 전업사, 자사개발상품도 순조로움
○호리카 푸즈 ~개호·고령자식, 환자식이 50% 이상을 차지
○마루킨 츄유 ~저염·잘게 썬·페이스트 채소절임을 출시
○마루산아이 ~대두 단백 제품에 강점
○마루하치 무라마츠 ~개호식의 주력은 「니코고리 시리즈」
○마르하니치로 식품 ~2012년 봄, “메디케어 식품”을 대폭적인 아이템 증가
○미시마 식품 ~저작 곤란자식 「리라쿠 시리즈」, 동결 함침법 제품도
○메이지 ~유동식부터 개호식까지 풀 라인 전개
○야이즈 수산화학공업 ~독자적인 특허로 영양제·유동식 개발에 공헌
○야요이 식품 ~냉동 개호식 「SOFLI」를 출시
○와코도 ~주력인 「식사는 즐겁다」시리즈를 품목 확대
<급식·재택배달 기업>(30개사)
○아이와 ~지자체의 개호보험수급대상자외 서비스 확대는 시간이 필요
○이치후지 푸드서비스 ~사업소 급식분야의 전통기업, 메디칼 급식은 그룹에서 구분
○이후스코 헬스케어 ~메디칼·실버 급식에 특화, 병원 급식은 견조
○우오쿠니 총본사 ~ 「CS경영」을 심화시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엠서비스 ~품질관리 체제를 강화, 전사적 안전 관리
○오사카 이즈미 시민생활협동조합 ~COOP브랜드 「저녁식사 배달」의 침투를 추진
○그린하우스 ~ 「맛있는 치료식」을 기본으로 메뉴 작성
○시닥스 푸드서비스 ~ 「부드러운 마더 푸드」, CK생산으로 전국 시설에
○시니어 라이프 크리에이트 ~ 「배달COOK 1.2.3」 「토쿠소케군」을 2축으로 전개
○세이요 푸드·컴퍼스 그룹 ~원 모어 로케이션으로 유료 양로원 수탁을 늘린다
○테스티팔 ~조리트레이닝센터 개설, 현장 레벨의 향상에
○도카이 푸즈 ~실버 급식이 60%을 넘는다
○도큐 ~고객사업소에서의 개별대응으로 섬세한 서비스 제공
○니치베이쿡 ~ 「사내충실」을 내세워 사내환경정비
○닛코쿠 트러스트 ~현장력으로 신뢰 양성
○닛신 의료식품 ~ 「식사배달」으로 재택배달사업에 참여, 냉동·저온냉장의 2가지
○닛소 ~리텐션율 UP에 노력
○일본 제네럴 푸드 ~M&A를 활성화, 식재 공통으로 시너지효과
○일본급식서비스 ~메디칼·실버 급식에 특화, 견조한 실적
○하토&하토 라이프 서포트 ~ 「연하·저작 곤란자」용으로 어드바이스를 시작
○하베스트 ~연수제도·노동환경 정비
○후지산업 ~메디칼 급식 제2위의 대기업
○미르케어 ~소개, 입소문이 영업의 원천
○무사시노 푸즈 ~저온냉장(지역배송)과 냉동(전국배송)으로 건강택배식을 전개
○메큐 ~CPU, CK활용을 통한 급식운영으로 차별화
○메포스 ~병원 급식은 고전, 특별양로노인홈, 노인보건시설은 호조
○LEOC ~헬스케어 분야에 주력, 유료 양로원에서 높은 쉐어
○리파스트 ~스토크 매수, 재택배달서비스에 참여
○로열 컨트랙트 서비스 ~2012년, 요도가와 크리스트교 병원을 일괄 수탁
○와타미타크쇼크 ~1일 약25만식을 배달하는 업계 최대기업
자료 코드 C54204600 / 2012. 10. 29 발행 / A4 324p / 정가 : 105,000엔
(서적 105,000엔 / PDF 105,000엔 / 서적+PDF 135,000엔)
(주)야노경제연구소 서울지점(www.yano.co.kr)
TEL> 02-735-2280 / Mail. admin@yano.co.kr
[출처] 2012년판 개호·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작성자 야노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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