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中 요식업계의 대세, 중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 |||
작성일 | ![]() |
2012-01-17 | 작성자 | ![]() |
박순희 ( 711199@kotra.or.kr ) |
국가 | ![]() |
중국 | 무역관 | ![]() |
난징무역관 |
中 요식업계의 대세, 중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 세트 메뉴 개발로 중식 패스트푸드의 경쟁력 제고 – - 건강식을 선호하는 중국인들 입맛에 딱 맞는 아이템 개발 -
□ 2011년도 중국 10대 요식업 프랜차이즈
○ 1위는 KFC가 차지 - KFC를 이어 순서대로 맥도널드, 쩐꽁푸(真功夫), 리화콰이찬(丽华快餐), dicos(德克士), 피자헛, 췐쥐더(全聚德), 용허따왕(永和大王), Da Niang Dumpling(大娘水饺), 마란라면(马兰拉面)이 10대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선정됨.
○10대 요식업 프랜차이즈 가운데 6개 기업이 중식 프랜차이즈임. - 서양식 프랜차이즈가 중국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면서 중식까지 그 영역이 확대됐으며, 최근에는 오히려 중식 프랜차이즈가 눈에 띄게 인기를 끔.
○ 그 가운데서도 쩐꽁푸(真功夫), 리화콰이찬(丽华快餐) 등의 중식 패스트푸드점의 선전이 두드러짐. - 특히 중·노년층의 이용도가 높으며, 젊은층에도 인기 많음. - 도시군별로 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의 이용률이 가장 높고 2, 3선 도시의 이용률도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임. - 가격도 서양식 패스트푸드 수준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저렴해 이용 계층 폭이 넓은 편임.
□ 품질과 서비스 표준화에 성공
○ 밥, 국, 주요리, 반찬을 기본으로 한 세트 메뉴를 개발 - 기존의 빵, 죽, 만두, 라면 류를 주식으로 했던 틀에서 벗어나 밥을 주식으로 한 세트 메뉴를 개발 - 보통 햄버거 가게의 세트 메뉴와 비슷한 유형을 채택해 밥과 1~2개의 반찬, 그리고 주 요리와 국을 제공함. - 선택의 폭이 다양한 것을 선호하는 중국인의 취향에 따라 주 요리와 국 종류는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정형화된 메뉴에 따라 세팅이 가능하므로 주문, 계산, 음식이 제공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일반 햄버거가게 못지 않은 빠른 속도를 유지함.
자료원:baidu
○ 본사 총괄 시스템과 조리방법 정형화 - 시스템 표준화에 성공한 기업들이 그렇듯 본사 또는 본사가 운영하는 공장에서 식재료와 베이스 양념 등을 각 매장으로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됨. - 음식 조리 방법과 시간에 대해 정형화해 빠른 시간 내에 음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함. - 대형 패스트푸드점의 방식을 모방해 음식을 주문한 자리에서 계산하고 배급 받도록 해 비교적 적은 인력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함.
□ 다양한 마케팅 전략
○ 매월 신메뉴를 개발해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메인 상품으로 등록 - 한국에 비해 중국에 소재하는 KFC와 맥도널드 등 패스트푸드점에서는 새로운 메뉴가 출시되는 기간이 매우 짧은 편으로, 이는 다양하고 새로운 음식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임. - 중식 패스트푸드점 또한 매월 혹은 계절에 따라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고객의 반응이 좋은 제품은 메인 상품으로 등록시키는 등 시판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임.
○ 건강식이라는 이미지 부각 - 닭이나 오골계, 오리 등을 푹 고아 만든 육수를 기본으로 해 버섯이나 새우, 해조류를 넣어 끓인 국, 그리고 양배추, 브로컬리 등 채소류를 반찬으로 해 건강식이라는 인식을 심어 줌. -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신메뉴를 개발해 제철 음식이 가진 풍부한 영양을 광고하는 방식을 채택해 오히려 기존 메뉴보다 조금 비싼 가격에 판매함. - 햄버거 등 영양 불균형인 음식에 비해 비슷한 가격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는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인식하게끔 유도
○ 1, 2선 도시의 시 중심지역을 시작으로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매장 수를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통해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함께 쟁취해가는 방식 취함. - 규모는 작아도 매장 수가 많아야 인지도 상승 효과가 있는 중국에서는 타국가에 비해 지역 당 동일 매장 수가 비교적 많은 편임. - 대표적인 중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쩐꽁푸(真功夫)'는 2011년도 상반기까지 중국 전역에 400개 매장을 보유했으며 '리화콰이찬(丽华快餐)'도 11개 도시에 80여개 매장을 보유함. - 장쑤성과 저장성을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라오냥지우(老娘舅)'은 이윤 우선 원칙을 포기하고 상권이 좋은 곳을 선점하는 방식을 채택함.
○ 포장 판매와 배달 서비스 제공 - 포장 용기를 밥, 국, 반찬 등 내용물에 따라 분리 제작하거나 칸을 두어 도시락과 같이 보기에 좋고 깔끔하게 포장될 수 있도록 해 내용물의 상태가 훼손되지 않도록 함. - '리화콰이찬'은 배달이 일반적이지 않은 중국 요식업계에서 대형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KFC와 맥도널드 등이 배달 서비스를 실시해 큰 성공을 거둔 사실을 벤치마킹해 주요 도시 중심으로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음. - 배달 서비스 대표 전화를 개설해 각 지점으로 주문을 넣어 주는 방식을 채택해 배달 시간과 서비스 수준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함.
□ 전망
○ 다국적 패스트푸드 기업의 경영 방식과 그들이 겪어온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서비스 수준은 높이고 패스트푸드라는 이점을 십분 살리면서도 영양식이라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는 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그 규모를 확대해 갈 전망임.
○ 그러나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다양화, 각 가맹점의 경영·관리, 품질 유지 등이 과제로 남아 있음.
자료원: 중국경제망(中国经济网), 차이나마켓팅(销售与市场), 중국쾌찬점경영관리망(中国快餐店经营管理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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