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생수 시장, 호황세
- 생수 수입, 매년 신기록 갱신 중 -
- 미용·건강지향 붐이 수입 증가로 이어져 -
- 일인당 생수 섭취량 지난 20년 동안 26배 증가 -
보고일자 : 2007.3.29
이배우 오사카무역관
□ 日 소비율 유럽의 1/10 수준, 성장 잠재력 매우 커
○ 일본의 생수 수입시장이 최근 불고있는 미용.건강지향 붐 등에 힘입어 지난 1986년 처음 수입되기 시작한 이후 최고 수입 실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생수 수입액이 2006년도에도 전년보다 약 30% 급증한 3억 6280만 달러를 기록, 지난 3년 동안 지속되온 수입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음.
- 최근 3년간 일본의 생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03년도에 과거 최고치인 약 2억 달러 수입 이후 2004년도 전년보다 16.6% 증가한 2억 3000만 달러, 2005년 전년보다 21% 증가한 2억 7,920만 달러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입 절대액과 증가율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과거 일본 소비자들은 생수를 구입해 마시는 것이 일반화돼 있는 유럽 소비자들과는 대조적으로 물을 구입해 마신다는 것에 대해 거부 반응을 보였으나 일반 상수도 수돗물의 수질 문제와 아파트 물탱크의 위생 문제 등이 이슈화되면서 생수에 대한 수요가 늘기 시작했음.
- 일본의 년간 1인당 생수 섭취량이 과거 ‘86년 0.7L, ‘91년 2.3L, ‘96년 5.0L, 2001년 9.8L, 2006년 18.4L 등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임. 2006년도 1인당 섭취량은 ‘86년도에 비해 무려 26배 증가한 수치임.
○ 또한, 현지 관련업계는 향후 지속적인 수입증가 전망의 근거로 생수 마시는 비율이 아직 유럽의 1/10 수준에 그치고 있으나 수돗물의 대체물로서 생수를 마시는 관행이 일반 가정에서도 정착되고 있다는 점, 특히 여성층을 중심으로 부작용이 없는 천연 미용, 건강용품으로서 수요가 늘고있는 점,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고있는 기호의 다양화가 기존 미네랄워터와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수요를 부추기고 있다는 점 등을 들고있음.
- 2005년도 일본의 년간 1인당 생수 섭취량이 14.4L에 그친 반면 프랑스 156.2L, 이탈리아 168.3L, 미국 80.6L 등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유명 브랜드, 독자적인 회원제 운영 성황
○ 웰빙붐이 불고있는 최근 들어와서는 건강.미용에 유용한 광물질을 다량 함유한 미네럴워터가 단순한 물 이상의 패션 상품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본 미네럴워터 시장에서 프랑스, 캐나다, 미국산 등 외국산 제품과 일본산 제품 등 약 500개 종류에 달하는 다양한 제품이 선보이고 있음.
○ 특히 젊은 여성층 가운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프랑스산 생수 “Contrex”는 독자적인 인터넷 사이트(http://www.contrex.co.jp)를 통해 통신판매 및 회원제를 운영중인데, 네슬레 재팬이 현지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업자들에 의한 병행 수입품이 성행하는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음.
□ 한국산 수입, 물류 여건 등 유리
○ 일본 미네랄워터 수입시장의 주요 공급국을 살펴보면, 프랑스는 미네랄워터의 발상지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에비앙, 비텔, 콘트렉스 등 브랜드를 앞세워 일본 수입시장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공급국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 카나다, 이탈리아 등의 순으로 뒤를 잇고 있음. 그러나 최근 들어와 프랑스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2003년 77.7%, 2004년 66.5%, 2005년 63.8%, 2006년 63.4% 등으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미국과 카나다 북미지역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한편 우리나라는 시장점유율면에서 0.3%에 그치는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2006년도에 전년보다 4.8% 감소한 120만 달러의 실적으로 부진세를 보이고 있음. 수입단가에 비해 부피가 큰 미네랄워터의 경우 운송 등 물류비 비중이 큰 특성을 보이고 있어 지리적으로 물류비면에서 유리한 우리나라의 관련업체들이 좀더 적극적으로 일본시장 개척에 나설 경우 진출 확대가 유망한 것으로 판단됨.
일본의 최근 3년간 주요 국별 생수 수입실적
H.S. NO. 2201 Waters, Natural Etc, Not Sweetened Etc; Ice & Snow
|
수입실적(US$100만) |
점유율(%) |
증감(%) | |||||
순위 |
국가 |
2004 |
2005 |
2006 |
2004 |
2005 |
2006 |
06/05 |
0 |
총 계 |
230.8 |
279.2 |
362.8 |
100.0 |
100.0 |
100.0 |
30.0 |
1 |
프랑스 |
153.6 |
178.1 |
230.1 |
66.5 |
63.8 |
63.4 |
29.2 |
2 |
미국 |
62.5 |
80.9 |
102.7 |
27.1 |
29.0 |
28.3 |
27.0 |
3 |
카나다 |
5.6 |
8.8 |
12.8 |
2.4 |
3.2 |
3.5 |
45.1 |
4 |
이탈리아 |
5.4 |
6.5 |
9.2 |
2.4 |
2.3 |
2.5 |
42.4 |
5 |
독일 |
0.1 |
0.7 |
1.8 |
0.1 |
0.3 |
0.5 |
165.2 |
6 |
한국 |
0.8 |
1.2 |
1.2 |
0.4 |
0.4 |
0.3 |
-4.8 |
7 |
U.A.E. |
0.7 |
0.4 |
1.1 |
0.3 |
0.2 |
0.3 |
174.8 |
8 |
호주 |
0.1 |
0.3 |
0.6 |
0.1 |
0.1 |
0.2 |
85.7 |
자료원 : 일본 세관
일본의 최근 3년간 주요 국별 생수 수입단가
H.S. NO. 2201 Waters, Natural Etc, Not Sweetened Etc; Ice & Snow
(단 위 : US$/L)
국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증감(06/05) |
전체 평균 |
0.61 |
0.59 |
0.58 |
-1.7 |
프랑스 |
0.67 |
0.64 |
0.63 |
-1.6 |
미국 |
0.5 |
0.5 |
0.5 |
0.0 |
카나다 |
0.47 |
0.52 |
0.64 |
23.1 |
이탈리아 |
0.62 |
0.53 |
0.54 |
1.9 |
U.A.E. |
0.29 |
0.33 |
0.29 |
-12.1 |
독일 |
0.93 |
1.1 |
0.8 |
-27.3 |
한국 |
0.49 |
0.55 |
0.53 |
-3.6 |
호주 |
0.69 |
0.7 |
0.72 |
2.9 |
자료원 : 일본 세관
자료원 : 일본 세관, 일본 생수협회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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