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이 점을 주목하라!
- 포화·쇠퇴시장에서도 아이디어에 따라 히트상품 창출 가능 -
보고일자 : 2007.7.5.
조은범 후쿠오카무역관
□ 일본의 2007년 히트상품에서 얻는 시대를 읽는 능력
○ 일본의 유행정보지 니케이트렌디지는 8월호에서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랭킹을 조사·발표했음.
○ 본래 이 잡지는 매년 2회 히트상품순위를 발표해 왔으나 소비트렌드 변화속도가 빨라졌음을 반영해 처음으로 상반기 히트상품 랭킹을 조사·발표함.
○ 이를 살펴보면, 일본의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를 알 수 있음. 이번의 랭킹에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샌들, 저금통, 볼펜, 살충제 등 포화 혹은 쇠퇴시장으로 분류되는 상품분야에서도 얼마든지 히트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임. 예를 들어 획기적 신상품이 나오기 힘든 살충 스프레이시장의 간만의 획기적 히트상품이 13위를 차지한 바루산 氷殺제트임. 이 제품은 살충성분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해충을 순식간에 얼림으로써 구충하는 제품임. 해충을 동사시킨다는 아이디어도 참신하지만 진정한 히트요인은 살충성분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안전성임.
□ Wii & Wii 스포츠 - 대망의 1위
○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대망의 1위는 닌텐도의 Wii & Wii 스포츠가 차지함.
○ 엔터브레인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6월 10일까지 Wii는 260만대, Wii 스포츠가 160만대 판매됐음. 조사에 따르면, 가족과 게임을 하는 유저의 비율은 DS나 PS3에서는 약 40%에 불과하나 Wii에서는 80%에 달함.
○ 이렇듯 Wii & Wii 스포츠의 성공요인은 종래 게임과는 인연이 없었던 가족 특히 엄마의 지지를 끌어내는 데 성공한 점과 가볍게 짧은 시간내에 누구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교 수요를 충족시킨 점으로 요약할 수 있음.
□ crocs 샌들 - 2위
○ crocs는 미국에서 대히트한 아웃도어용 샌들로 일본에는 작년 부터 매출을 확장했으나 금년 들어 인기가 폭발세를 보임.
○ 이 제품의 일본내 히트 이유로는 멋에 민감한 엄마 사이에 구전을 통해 빠른 속도로 유행이 확대된 점, 같은 제품을 신는 연대감을 유지하면서도 중복되지 않는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한 점, 엄마도 어린이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점 등임.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랭킹
순위 |
상품명 |
비고 |
1 |
Wii & Wii 스포츠 |
Wii는 약 260만대, Wii스포츠는 약160만대 판매. 닌텐도DS가 획득하지 못했던 와이프, 엄마 층을 상대로도 호응을 얻음 |
2 |
crocs (샌들) |
반년만에 샌들로서는 이례적인 100켤레 판매 기록. 컬러와 모양의 다양함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특성이 엄마 사이의 경쟁을 불러 일으킴 |
3 |
빌리즈부트캠프(DVD) |
군대식 운동으로 다이어트하기 위한 DVD. 인스트럭터인 빌리의 캐릭터가 인기를 끔. |
4 |
히가시 미야자키지사 |
코메디언에서 출신지인 미야자키현의 지사로 선출된 입지전적 인물. 일본중의 시선을 미야자키현으로 모으고, 미야자키의 특산품의 매출을 늘리는 데 기여함. |
5 |
크리스피 크림 도넛츠 |
개점 반년이 지나도록 구매층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는 도너츠 가게. 2시간 씩이나 기다려서 사서 먹어야 함. |
6 |
PASMO / nanaco (전자머니) |
PASMO는 발매 약 1개월만에 360만장, nanaco는 약 2개월만에 300만장을 발행한 전자머니. 편의점, 교통사업자 등 사용편의성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확대 예상됨. |
7 |
인생은행 (저금통) |
저금하면 인생이 바뀐다 - 저금액이나 빈도에 따라 저금통 전면의 전자표시 캐릭터의 인생이 바뀌는 저금통. 4987엔이라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품절이 계속됨. |
8 |
FRIXION BALL (볼펜) |
3개월간 약 250만대가 팔린 볼펜. 마찰열로 썼던 글씨를 지울 수 있는 새로운 발상으로 비즈니스맨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끔. |
9 |
도쿄미드타운 |
뚜렷한 집객시설은 없으나 오픈 1개월 만에 집객 400만명을 달성함. 고급스러움과 간편함이라는 상반된 요소가 도시생활자의 호응을 끌어냄. |
10 |
AXE(남성용 향수) |
'뿌리면 여자에게 인기를 끌 수 있다'는 직설적 호소에 의해 젊은 남성 사이에 인기를 끈 남성용 향수. 애당초에는 시장성이 없을 것으로 생각됐으나 3개월간 430만개가 출하됨. |
11 |
MEGA Mac(햄버거) |
메타볼릭 신드롬 등 건강붐의 반동인지, 기존의 햄버거로는 만족할 수 없었던 남성 사이에 인기를 끌어 약 2개월 반 만에1300만개가 판매됨. |
12 |
ACUO(껌) |
편의점의 껌 부문에서 매출 수위를 39주간 연속으로 차지하고 있는 터줏대감. 구취제거기능이 젊은층을 상대로 주효함. |
13 |
바루산 氷殺제트 |
살충성분을 쓰지 않고 해충을 동사시키는 신발상으로 살충 스프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
14 |
아라우노(변기) |
3개월간 청소가 필요없는 변기가 주부층의 지지를 끌어 냄. 마쯔시타는 변기의 재료로 특수 수지를 사용하고 가전에서의 발상을 변기에 응용함으로써 화장실에 변혁을 가져옴. |
15 |
와칸센(한방약) |
5개월 만에 12억엔 어치가 팔린 한방약. 알기쉬운 효능 표현과 써플리멘트와 비슷한 외관이 여성 소비자의 인기를 끄는 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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