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ll-being
1. Well-being 정의
사회적의미 : '잘먹고 잘사는 것'
사전적의미 : wellbeing [wlbi] n. 행복, 안녕, 복지, 복리(welfare)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 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웰빙족이란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 위한 삶보다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사람들을 일컬어 쓰는 말입니다.
*명품족, 웰빙족의 차이점
명품족: ‘자기과시’을 목적으로 소비
웰빙족: ‘자신과 자기 가족의 건강한 삶ꡑ을 목적으로 소비
2.Well-being 도입시기
가. 국내
- 지난 1997년 친환경적인 화장품 '아베다'가 수입되면서부터 시작.
- 2001년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건강․뷰티가 일상생활의 주요 코드가 되면서 사용 하기 시작.
- 본격적으로 사용한 시기는 2003년도부터 시작.
식품․패션․의류․피부관리․향․스파 등 건강과 관련된 상품에 다양한 관심을 보이는 인구가 늘면서 '웰빙'이라는 용어가 급속도로 파급됨.
- 2004년부터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남.
나. 외국
- 건강과 생식이 화두로 등장하면서 10여년전부터 미국에서 시작
-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자는 메시지를 내포.
⇒ 소득이 높은 선진국부터 먼저 시작.
3. Well-being 현황파악
웰빙 열풍을 읽는 3개의 코드
코드 1 : 웰빙의 개념 정의는 상당히 자의적
웰빙의 개념: 고급화 소비강조, 정서적인 차원강조등 다양하면서 자의적이며
보편적 성향을 가짐.
(자신과 가족의,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
코드 2 : 웰빙의 진원은 소비 needs의 본질적 변화에 있다
가) 사회 구성원들의 근본적인 라이프 스타일 변화
- 통계청이 발표한 ‘2003년 한국의 사회지표ꡑ 조사 결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 조한 반면, 경제에 대한 관심은 감소.
- 젊은 세대에서는 이러한 가치관 변화가 더욱 현저함.
개인 생활과 사회 생활의 적절한 조화ꡑ(41.9%)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나) 스마트한 웰빙 소비자들
- 소비자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좋은 것, 해로운 것을 구분하는 지식의 총량 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 소비자들은 건전하고 바람직한 삶을 위한 정보를 적극 탐색하려 한다.
코드 3 : 웰빙은 최근의 신소비 트렌드와 한 배를 탔지만 대중성에서 차별화된다
가) 기본적 소비 이후의 新 소비 트랜드
- 의식주 생활이외의 소비를 추구함.
⇒ 구체적으로 최근의 히트 상품들을 과거 10년 전의 유사한 제품 카테고리로 비 교해 보면 이러한 신소비 트렌드의 영향이 뚜렷하게 보인다.
* 웰빙 소비의 대중화 특성
웰빙 이전의 신소비 트렌드는 일부 소비 계층에 한정되는 면이 강했다.
- 기존: 대부분 10~20대 신세대 소비자들이었다.
- 웰빙: 기존의 소비 트렌드에 비해 폭 넓은 대중성을 가지고 있음
(연령별, 소비층별..)
* 웰빙 열풍의 기업 경영 관점
① 실질적인 value를 제공: 웰빙 흐름의 주체는 소비자들이고,
그들에게 실질가치인 건강과 실속을 제공.
② 감성 특성을 적극 가미하라
- 프리미엄화, 감성 경향 등 여타의 소비 트렌드를 접목한 제품이 승리자인 경 우가 대부분
ex) 다양한 공기 청정기 제품 가운데 인기를 독차지했던 샤프 전자의 플라즈마 클 러스터는 기능상의 우위보다는 세련된 외관의 기여 컸다는 후문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요가가 유독 인기를 끌었던 가장 큰 이유도 감성 소비자를 유혹하는 독특한 매력이 크게 작용.
③ 소비자 신뢰
ex) 일본 Snow Brand Milk 몰락
- 신선한 우유에 대한 웰빙 소비자 니즈에 경쟁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에서 기본적 인 품질 관리를 무시한 결과
④ 웰빙의 진화에 주목하자
- 현재 진행 중인 웰빙의 모호하고 다중적인 개념은 시간이 지나면서 좀 더 구체 적으로 정리될 것이다. 기업에서는 이점을 주목있게 파악해야 할것이다.
4. Well-being 관련된 사업
국내에서는 건강을 위해서는 비싸고 좋은 것이 필요하다는 식으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유기농 농산물을 먹고 대형 TV와 세탁기․DVD․수입 화장품 등 고가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웰빙적인 생활의 전형으로 오인되고 있다. 나아가 상품은 이전과 그대로인데 웰빙이라는 말을 붙여 가격까지도 들썩이고 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썰렁한 시장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ꡐ웰빙 바람ꡑ이라도 붙잡아야 할 형편이지만, 자칫 웰빙 마케팅이 물질적 풍요보다 가진 것이 적더라도 정신적 여유를 누리자는 본래 뜻까지 왜곡시키지 않을까 우려된다.
* 2003년 10대 히트 상품
(1)디지털포토 (2)로또 (3)신가전 (4)웰빙상품 (5)퓨전사극
(6)재테크서적 (7)수입차 (8)지하철신문 (9)지식검색 (10)이민상품
(기타 : 인라인 스케이트, 누드상품, 이효리, 강남, 리모델링,
재건축, 와인, 이승엽, PDA, Pet 상품, 민속주, 매트릭스2, 성형, 마술)
* 2004년 10대 히트 예감 상품
① 웰빙(Well-being, 잘 먹고 건강하게 사는 것) 상품,
② 퀴진 상품(요리 관련 상품),
③ 디지털 가전
④ 복합 엔터테인먼트,
⑤ 디지털 새 서비스 관련 상품,
⑥ 인라인 스케이트나 마라톤 같은 자기 표현형 레포츠,
⑦ 붙박이가전이나 액자형 에어컨 등 맞춤형 소비 상품,
⑧ 스프츠유틸리티 차량(SUV)
⑨ 고속철도 관련 상품,
⑩ 일본 관련 상품 등이다.
* 히트상품으로 본 2003년 소비 키워드
1. 돈과 부(富) : 로또, 재테크 서적, 수입차
2. 답답한 현실로부터의 탈출 : 퓨전사극, 이민상품
3. 뉴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의 대두 : 디지털 포토, 신가전
4. 건강과 지식 추구로 미래에 대비 : 웰빙상품, 지식검색, 지하철신문
5. Well-being 제품현황(식품업계 위주)
가. 식품업계에서 히트업종
1)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가족단위의 고급화 전문화된 음식점
2) 요리․와인 강좌 등 퀴진 상품.
나. 식품업계의 대체패턴
1) 화학에서 자연으로
2) 육류에서 과일․채소로
3) 가공에서 자연 그대로로
⇒ 맛을 중심을 자연에서 찾고, 건강위주의 음식으로 변함.
ex) 면류(유탕면→생면,냉동면,소면), 간장(혼합간장→양조간장), 채소(유기농채소가 인기)
◇ 유기농 식품 강세
① 대상
- 케첩, 장류, 레토르트 등의 제품에도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을 출시계획.
② 풀무원
- 콩두부ꡑ, ‘유기농 김치(kg당 1만2000원)ꡑ등이 출시되어 매출이 신장
③ 샘표식품
-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콩과 밀로 만든 ‘유기농 자연콩 간장ꡑ출시
④ 유기농 이유식
- 매일유업 ‘유기농맘마밀ꡑ, 남양유업ꡐ명품 유기농ꡑ, 일동후디스ꡐ후디스 아기 밀 업그레이드 모아ꡑ
◇올리브유 강세
-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단순불포화지방산이 다른 식물성 유지보다 더 많아 건강에 좋은 기름으로 알려져 있음.
ex) CJ ‘백설 올리브유ꡑ를 본격 출시 뒤 올들어 전체 식용유 시장의 5~6%를 차지
신동방, 오뚜기, 삼양사, 대상은 물론 외국 브랜드인 보르게스 코리아까지 잇 따라 올리브유를 출시
◇양조간장 시대
- 지난 2000년 양조간장의 점유율 17%
최근 28%까지 껑충 뛰면서 혼합간장의 점유율을 60%대로 떨어뜨림.
◇저지방육 인기
- 돈육 일색이었던 햄․소시지 시장→ 닭고기와 콩을 원료로 한 신개념의 제품
◇생면 선호
- 농심, 삼양식품, 한국야쿠르트 등의 라면제조업체, CJ, 풀무원, 삼립식품, 해태제과 등 식품업체이 가세해 시장 경쟁이 심화.
◇냉장유통 가속화
- 식품의 신선도가 강조되면서 주스에 이어 양념, 파이, 베이커리 등의 전통적 상온 제품들도 빠르게 냉장 유통화되고 있다.
또 양념장과 베이커리 제품도 냉장유통용으로 출시
가. 바이오벤처 업체 기능성 건강식품 개발에 주력.
- 웰빙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바이오벤처업체들이 쌀, 호박, 보리, 버섯, 홍삼 등을 이용한 헬스케어 식품을 내놓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음.
① RNL생명과학
- 천연물질을 쌀에 코팅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이용, 각종 기능성 쌀을 제품화하는 데 성공
당뇨를 줄여주는 ꡐ소당미ꡑ,
다이어트를 돕는 ꡐ미소미ꡑ,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ꡐ키우미ꡑ
⇒ 이들 제품을 튀밥, 캅셀, 캔디 등으로 다양화시켜 시장에 출시.
② 바이오허브
- 경상대 생명공학연구소와 공동으로 혈당강하용 ꡐ버섯요구르트ꡑ를 개발
⇒ 혈당강하용 변비예방용, 혈액순환 촉진용, 암 예방용 등의 건강 보조 요구르트 를 생산.
③ 에스틱
- 수술없이 먹는 것만으로 탄력있고 풍만한 가슴을 가꿀 수 있는 천연식품성 건강 식품 ‘에르딕ꡑ을 출시.(피부과와 산부인과등에서 호응)
⇒ 호프, 보리, 메밀, 호박, 맥아 등 곡물과 회향씨 열매 등에 함유돼 있는 100% 천연 식물성 원료를 배합해 만든 가공 식품.
④ 중원에스엔바이오
- 건국대 생리활성물질연구실과 기술제휴를 통해 버섯 균사체배양 곡물을 원료로 만든ꡐ건국 생식ꡑ을 출시
⇒ 양용 성분이 다량 함유된 버섯 균사체를 발아현미 등의 곡물에 접종해 만든 기 능성 곡물을 원료로 쓰고 있어 성인병 예방 효과가 뛰어남.
⑤ 다우존팜
- 홍삼을 원료로 ꡐ모메존ꡑ, 벤트리는 해조추출물을 코팅한 ꡐ해조쌀ꡑ을 출시
⑥ 대한바이오링크
- 생약 추출물 개발업체, 아토피성 피부염과 알러지에 효과 있는 ꡐ알러지나ꡑ를 개발, 미국에 수출하는 성과.
* 제과업계의 웰빙바람
국내 제과 4사가 고부가가치 건강지향 제품 육성에 부쩍 힘을 실으며 단순한 '과자회사'에서의 탈피를 시도하고 있다.
① 오리온
- 최근 식이섬유 성분이 함유된 고가의 기능성 껌을 출시해 급팽창하는 다이어트 시장을 진출.
- 지난 2002년초 발족시킨 '건강생활사업부'를 통해 금연껌 '니코엑스'와 구강살 균껌 '스캐빈저' 등을 출시한 앞으로도 껌 제품 위주로 기능성 제품 개 발에 나설 방침.
⇒ 올해 다이어트 식품 껌 '미라인(美Line)'을 출시.
② 크라운
지난해 '하이-푸드팀'을 발족해 건강관련 제품 개발에 진출
연내 세가지 종류의 기능성 신제품 출시를 목표로 개발 작업을 벌이고 있다.
(헬리코박터껌, 식이섬유스낵)
③ 롯데제과
- 2002년 건강기능성식품 브랜드 '헬스원'을 별도 사업부로 내세워 시장에 진출 - 올해는 유통망을 기존의 편의점 위주에서 올해는 할인점과 인터넷 쇼핑몰로 대폭 확충할 계획
④ 해태제과
- 2002년 하반기 항스트레스 껌을 출시, 무농약 쌀을 출시
'웰빙' 제품에 주력하는 추세.
"어린이 인구가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에서 제과업체들의 궁극적인 과제는 소비 연령층을 끌어올리는 것".
6.Well-being 응용방안
크라운제과의 '미인블랙(美 In Black)'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출시 25일 만에 매출 25억원이라는 기염을 토해내며 야심작답다는 평가를 얻어 냈다.
이대로라면 월 매출 30억원에 달하는 베스트셀러 상품이 될 만 하다는 게 회사 측 생각이다.
미인블랙 출시를 위한 1년여의 준비기간이 결코 쉽지는 않았다. 계속된 대내외 적 불황여파에 식품계도 예외일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크라운제과는 대안을 고심하던 중 '웰빙(Well being)'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한 것이다.
우선 건강과 차별화를 기치로 검은콩, 검은깨 성분을 첨가하고 전체적인 이미 지를 블랙에 포지셔닝했다.
전통적으로 식품에 검정색을 쓰는 것은 흔치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색이 가진 차별성과 고급스러운 제품 컨셉트에 이보다 좋은 컬러는 없다고 판단한 크라운 은 과감한 블랙마케팅을 전개, 고객 욕구에 맞는 명품브랜드를 만드는 데 성공 했다.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 긍정적인 이미지로 새롭게 탄생한 블랙은 컬러마 케팅 성공사례로 꼽힐 만하다.
제과업계 최초로 런칭부터 패밀리 브랜드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한 개의 브랜드에 맛이나 형태가 전혀 다른 6개의 제품을 동시에 출시하며 차 별화와 다양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다.
롤타입, 슈타입, 샌드쿠키, 프렌치쿠키, 미니초콜릿, 크런치캔디 이상 6가지의 각기 다른 제품을 미인블랙이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출시했다.
이는 고급가전 마케팅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법을 제과에 최초로 접목한 것으 로 '미인블랙'이라는 독립 브랜드를 전면에 부각시켰다.
패밀리 브랜드 도입이 단일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보다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간 긍정적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이점을 활용한 사례다.
마지막으로 집적진열 기법을 업계 최초로 도입한 점을 들 수 있다.
과자는 특성상 껌, 초콜릿, 비스킷, 스낵 등 제품군별로 진열하는 것이 전통처 럼 여겨져 왔지만 패밀리 브랜드를 제품군별로 진열시 시너지 효과가 격감하게 되어 크라운은 유통채널별로 독립공간을 마련, 독립된 매대에 집적진열하는 기 법을 도입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이동하는 동선을 줄여 고객의 수고 또한 덜어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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