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로 인한 변화에 대응하는 미국 식품업계 동향
위고비(Wegovy), 마운자로(Mounjaro), 오젬픽(Ozempic)등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이하 GPL-1) 약물은 제2형 당뇨병과 비만을 퇴치하는데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이 약물들은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상당한 체중 감량을 약속한다. 건강 관리를 위해 GLP-1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미국 식음료 업계는 식습관과 소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
급성장하는 글로벌 웰니스 경제에 대한 PA 컨설팅 (PA Consulting)의 연구는 GLP-1 약물이 식음료 부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과 이러한 약물이 향후 수년간 카테고리에서 소비자 행동을 재편할 가능성에 대하여 시사하였다.
이 체중 감량 약물은 향후 1조 달러 규모의 거대 제약회사를 탄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적 예측에 따르면 2035년까지 체중 감량 약품 매출은 7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에서는 2,000억 달러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2023년 노보 노디스크 (Novo Nordisk)의 체중 감량 치료제 위고비와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은 337억 달러라는 놀라운 매출을 올렸으며 그 중 45%는 미국 시장에서 나왔다. 미국 성인의 약 40%가 비만으로 분류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노보 노디스크는 2024년 매출이 2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LP-1 약물 사용의 급증은 소비자의 식품 선호도와 구매 행동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식욕 감소와 고지방 식품에 대한 욕구 감소는 새롭고 혁신적인 옵션으로의 수요 전환을 촉발할 수 있다. 식품 제조업체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기존 제품에 변화를 가하고, 소비자의 식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단백 소량 제품 라인을 혁신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변화를 선점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체중 감량, 약물 사용 감소, 삶의 질 향상 등의 이점을 GLP-1 약물은 제공할 수 있다. 미국인의 20%가 체중 감량 약에 대한 의료 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 직장을 옮길 의향이 있다고 답하는 등 GLP-1 혁명은 직장 내 웰니스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특히 미국 식음료 부문의 기업들에게 GLP-1 계열 약물의 잠재적인 영향은 상당한 수준이다.
GLP-1 약물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더 건강한 소용량 고단백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 제조업체는 이를 단순히 트렌드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행동에 나서야 한다. GLP-1 사용자는 일일 섭취 칼로리를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이는 간식을 크게 줄이거나 아예 없애는 형태의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분과 칼로리를 줄이면서 영양가를 높이는 제품 재구성이 필수적일 것이고, GLP-1 친화적인 식품의 새로운 라인이 눈높이 진열대에 오르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네슬레는 최근 GLP-1 소비자를 겨냥한 새로운 식품 라인인 Vital Pursuit의 출시를 발표하였다. 미국 패스트푸드와 체인 레스토랑은 이미 영향을 받고 있으며 GLP-1 약물의 부상은 칼로리가 높은 옵션에 대한 업계에 변수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 건강한 재료, 더 적은 양, 투명한 영양 정보 등 다양한 메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식료품 소매업체와 편의점은 GLP-1 약물 사용 증가로 인해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신선한 농산물,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및 기타 영양가 높은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식료품 소매업체는 GLP-1 소비자를 위해 미리 포장된 건강한 식사 및 간식에 집중해야 할 것이며, 편의점은 포장 스낵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줄어들면서 더 건강한 간편식 옵션 (신선 과일, 요거트, 샐러드 등)을 포함하도록 제품 구성을 변화시켜야 할 수도 있다.
GLP-1 약물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 선호도 변화와 시장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앞을 내다볼 필요가 있다. 또한 GLP-1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 변화에 대한 데이터 연구가 필요하다.
GLP-1 사용자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소비 습관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가장 큰 변화는 주류, 과자류, 짭짤한 간식류, 냉동 식품에서 나타나고 있다. GLP-1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소비 습관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주요 제품 차이를 식별할 수 있다. 고객과의 협력 과정에서 발견한 바에 따르면, 소비 변화는 인구 통계보다는 개인의 동기와 GLP-1 약물 사용을 둘러싼 새로운 습관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 브랜드가 장기적인 성공 전략을 수립할 것이다.
또한 포만감과 체중 관리를 촉진하는 고단백 식품을 개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외식업체는 GLP-1 사용자의 영양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메뉴를 최적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경험 조사를 통해 GLP-1 소비자를 지원하고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GLP-1 약물이 주목을 받으면서 미국 식음료 업계는 소비자의 식습관과 식품 지출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모든 비즈니스는 어떤 형태로든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며,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 영향을 빠르게 이해하고 대응해야 한다.
GLP-1 계열 약물 사용은 미국에서 이미 큰 트렌드를 이루고 있다. 체중 감소를 통한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은 이미 주류로 자리 잡았고 이로 인해 식품 소비 패턴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실질적인 소비자 행동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GLP-1 소비자들이 소비행동 변화에 발 맞추어 제품 라인업의 변화, 제품 개발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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