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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 간식 같은 젤리형 인기

곡산 2024. 6. 22. 21:03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 간식 같은 젤리형 인기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4.06.21 17:51

중국인 37% 건강 문제 고민…건기식 연 7% 성장
도시 거주자 연간 1000위안대 지출…87%가 35세 이하 젊은 층
체중·수면 관리에 장 건강 관심…스낵형 건기식 선호
프로바이오틱스 20조 원 규모…음료·견과 등에 함유
6명 중 1명 고단백질 제품 찾아…‘단백질 바’ 대표적
우유 등 유제품 기능화에 뼈 건강 등 실버 식품 잠재력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젊은 층 수요가 확대되면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젤리 제형이 이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효능을 가진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식품과 체중 관리를 위한 고단백질 함유 식품도 인기를 끌면서 시장을 넓혀 가고 있다.

코트라 항저우무역관에 따르면, 높아진 건강 의식으로 인해 기능성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최근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즈옌컨설팅은 해당 시장이 최근 7년간 연평균 7% 성장해 2017년 약 27조9653억 원에서 2023년 약 41조4573억 원 규모로 커졌다고 밝혔다. 성장 전망도 밝다. 중국 기능성 식품 보급률은 20%로 일본의 절반 수준이지만 건강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시장은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 즈옌컨설팅
 

이러한 시장흐름에 따라 기업 수도 늘고 있다. 치차차(企查查)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 내 기능성 식품 관련 기업의 신규 등록 수는 2017년 2378개에서 2023년 1만9565개로 증가했다.

이처럼 기능성 식품이 중국에서 인기를 끄는 데는 건강관리 열풍과 소비자층 확대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사회구조가 변화하고 경쟁이 심화하면서 소비자들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각종 건강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36Kr연구소에 의하면, 2022년 중국 소비자들도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 설문조사에 답변한 소비자 중 위장장애, 불면증, 면역력 저하, 두피 및 모발 건강 악화 문제를 겪고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중이 높았다. 특히 위장 건강 문제로 고민하는 소비자는 2021년 34%에서 2022년에는 39%로 비중이 확대됐다.

 

건강관리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큰 관심도 기능성 식품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22년 조사된 Z세대 영양 소비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영양제를 구매하거나 건강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건강 소비 인구’는 도시 거주자 기준으로 1인당 연평균 1000위안 이상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83.7%가 18~35세 연령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젊은 세대는 중장년층과는 다른 소비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체중 관리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며, 장 건강과 수면 관리에도 관심이 많아 이러한 수요에 중점을 둔 제품이 최근 출시되고 있다.

 

또 젊은 세대는 다른 세대와 비교해 접근이 쉬운 건강 유지 방식을 선호하고 약을 먹는 느낌을 주는 기능성 식품을 선호하지 않는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에는 스낵 형태의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젤리’다.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 트렌드


◇새로운 웰빙 트렌드 ‘기능성 젤리’

과자의 한 종류로 여겨졌던 젤리가 이제 중국에서는 기능성 식품의 주요 형태로 자리 잡았다.

aT가 인용한 보스 데이터의 ‘2024~2030년 중국 기능성 젤리 시장 분석 및 투자 전망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시장은 2014년 32억 위안에서 2023년 140억 위안으로 크게 증가했다. 또한 향후 몇 년 동안 기능성 젤리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동시에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기능성 젤리의 주 소비자층은 90년 이후 출생한 젊은 소비자들이다. 아이루이컨설팅이 발표한 ‘기능성 스낵 제품의 혁신 동향 관찰' 보고서에 따르면 젊은 세대는 놀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재미'에 대한 기대가 높다. 동시에 먹기 편하면서도 기능이 효과적이고, 휴대가 편리한 기능성 스낵을 더욱 선호한다.

이러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볍지만 효과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 젤리가 가장 눈에 띈다. 젤리 형태는 기존 캔디에 비해 ‘간식 느낌’이 강하고 삼키기 용이하며 휴대하기 편리하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도 다양한 젤리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현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기능성 젤리를 검색하면 블루베리 루테인 젤리, 프로바이오틱 영양 베어 젤리, 콜라겐 젤리, 나이아신아마이드 화이트닝 젤리 등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를 가진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 제품이 낱개 형태로 귀엽고 다양한 동물 모양 등의 친근한 포장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한편, 기능성 젤리에 대한 산동 영양보건식품산업협회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는 성분과 원산지, 제품 리뷰 뿐만 아니라 맛, 식감, 포장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맛과 식감은 제품 선택에 아주 결정적인 부분이다. 소비자들은 적당한 크기, 탱탱한 식감, 치아나 목에 달라붙지 않는 제품을 선호하며, 좋아하는 맛은 기본적으로 과일 맛이지만 선택할 수 있는 맛의 범위는 그리 넓지 않다.

또한 포장은 밀봉성이 좋고 보관 시간이 길며 습기가 차지 않아야 한다. 여성은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한 낱개 포장 제품을 선호하며, 남성은 병 포장을 선호한다. 일부 소비자는 사무실에서 근무하면서 섭취할 때를 고려하여, 제품 크기와 포장이 크지 않고 어린이가 쉽게 열 수 없는 덮개를 선호한다고 언급하였다.

△건강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커지면서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이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사진은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젤리 형태의 기능성식품과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제품들.(사진=각 사)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식품

중국 건강제품협회 발표에 따르면, 2022년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규모는 약 20조6249억 원에 달했다. 또한 유로모니터는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소비시장 규모가 매년 11~12% 성장하고 있어 2026년에는 약 25조983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이 확대되면서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도 다변화됐다. 그동안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장 건강과 관련된 제품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여성 건강과 신진대사, 뇌 건강, 구강건강, 정서 관리, 체중 관리 등으로 분야가 확장되고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스낵, 음료, 견과류 등과 같은 기능성 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층 넓히는 고단백질 함유 식품

건강, 체중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 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 이노바마켓인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소비자 5명 중 1명은 단백질 섭취량을 조절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고, 17%의 응답자는 고단백질 제품을 찾고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소비자 관심에 따라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기능성 식품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유형이 단백질 바이다. 이 외에도 육포, 음료, 유제품, 비스킷 등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또 고단백질 제품은 기존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주로 소비했지만 최근에는 여성 소비자에게도 확대돼 소비자층이 넓어지고 있다.


 향후 시장 흐름


무역관에 따르면 앞으로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에서는 유제품의 기능화가 주요 추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무역관이 만난 현지 업계 전문가도 “최근 우유나 요구르트 제품에서 칼슘 보충 기능이나 수면 보조, 이너 뷰티 효과가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제품군이 확대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제품의 제형과 효과 못지않게 포장 디자인도 중요해지고 있다. 또 다른 현지 업계 전문가는 “기능성 식품의 포장은 소비자가 제품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읽기 쉬운 글꼴과 아이콘을 사용해야 하며, 너무 복잡한 요소는 피해야 한다. 동시에 소비자의 사용을 고려해 포장 디자인은 가볍고 휴대가 쉽게 만들어 소비자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즉 제품의 기능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면서도 사용 용이성을 고려해 제품 포장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에서 주 소비자로 떠오르는 젊은 층을 사로잡기 위해서 제품 디자인도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외에도 현재 젊은 소비자들이 주목받고 있지만 고령층 소비자의 성장 가능성도 크다. 현재 중국에서 고령층을 위한 실버 식품 시장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고, 제품군도 유제품이나 오트밀 등 전통적인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고령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이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부족하다.

따라서 향후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나 근육 강화, 관절 관리, 기억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개발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 정부도 실버산업 육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고령 인구를 위한 기능성 식품에 대한 지원과 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