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커피, 밤에 멜라토닌…中 젊은 세대의 수면경제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손정
- 2022-06-03
수면 문제 저령화 추세에 따라 젊은 세대의 수면경제 UP
수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해지고 있는 제품
잠 못 드는 中 젊은 세대
중국수면연구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불면을 비롯해 수면 부족, 수면의 질 저하 등 수면 장애를 앓고 있는 중국인은 약 3억 명에 달했다. 시장조사기관 iiMedia Research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수면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젊은이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22~40세 젊은 세대가 전체 불면증 인구의 74.3%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중국 불면 인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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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이 같은 수면 문제의 저령화 추세에 따라 젊은이들이 수면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수면에 도움을 주는 용품을 구입한 인구 중 22~40세 젊은 세대의 점유율은 84.3%에 달하며, 수면 보조제를 구입한 인구 중 26~40세 젊은 세대의 비중이 66.3%에 달했다.
<2021년 수면경제 소비자 저령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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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쑥쑥 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수면경제 시장
노년층에 비해 인터넷 이용이 익숙한 젊은 세대가 온라인을 통한 정보습득과 소비를 선호하며, 이에 수면 관리 제품의 온라인 판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징둥 소비 및 산업 발전 연구원(京东消费级产业发展研究院)이 발표한 <2021-2022 온라인 수면경제 보고서(2021-2022线上睡眠消费报告)>에 따르면 지난해 수면 유도 제품의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대비 53% 상승했으며, 제품 SKU 수량은 작년 동기 대비 63% 증가됐다. 특히 수면 보조제, 안마기기, 불면증 치료기 등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온라인 수면 유도 제품 품목별 거래액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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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021-2022 온라인 수면경제 보고서]
수면경제 시장에 몰리는 관심
수면 관리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투자자들도 관련 시장에 쏟어져 들어온다. 침구류 제조업체 8H는 샤오미(小米), 징둥금융쳰수자본 (京东金融千树资本)를 비롯한 투자자들로부터 수천만 위안 규모의 자본 투자를 유치하여 D 라운드 융자까지 완성하였다. 스마트 수면 보조기를 런칭한 QA(筑眠)는 최근 iFLYTEK(科大讯飞)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다.
<중국 수면경제 관련 브랜드 투자 유치 현황>
브랜드명 | 구분 | 투자시간 | 라운드 | 투자금액 | 투자자 |
8H SLEEP | 침구류 | 2015/05/20~ 2019/11/28 |
A~D | 5000만 위안 이상 | Shun Wei Capital, 샤오미, 징둥금융쳰수자본, CHISAGE 등 |
Bong | 스마트 매트리스 |
2013/12/01~ 2018/10/11 |
엔젤~B | 3200만 위안 이상 | Yin Capital, Yitong Asset 등 |
Mooring | 스마트 수면 매트 | 2015/05/01~ 2019/12/03 |
엔젤~ A+ |
750만 위안 이상 | MLILY, Beijing Innovation Yizhou Investment Center 등 |
My Sleepart |
스마트 베드,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 | 2016/02/29~ 2017/07/18 |
엔젤~ Pre-A |
600만 위안 이상 | Y&R Capital |
Sleepace | 스마트 가정용 의료건강 설비 및 소프트웨어 | 2014/05/01~ 2017/06/05 |
엔젤~ B+ |
1.1억 위안 이상 | Whales Capital, Xingwang Investment, 징둥, Ximalaya 등 |
CODOON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융합 운동 헬스 서비스 | 2011/01/01~ 2018/02/09 |
엔젤~ C+ |
1.1억 달러 이상 |
SIG-China,SBCVC-China,FDH Private Equity Investment Fund 등 |
SLEEMON | 매트리스 | 2009/07/29~ 2018/10/15 |
A~ IPO |
14억 위안 이상 |
Goldstone Capital, Kukahome 등 |
VVFLY | 스마트 수면 디바이스 | 2016/02/01 | A | 수천만 위안 | Innovalley, Skywood Capital 등 |
Yumian (半日闲) |
침구류 | 2021/06~ 2022/03 |
엔젤~ Pre-A |
수천만 위안 | K2VC, Source Code Capital |
Sleepwhite | 침구류 | 2021/09 | A | 수천만 위안 | SIG-China |
QA(筑眠) | 스마트 수면 보조기 | 2022/03 | 엔젤 | 비공개 | iFLYTEK |
[자료: IT쥐즈(IT桔子), 2022.04까지]
젊은 사람은 이런 제품 찾고 있다
1) 수면 보조 간식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된 간식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 상품으로 떠올리고 있다. 멜라토닌, GABA(유도 아미노산), 테아닌 등을 함유된 젤리, 캔디, 음료수 등이 대표적이다. 거부감 없이 맛있고 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Vitafusion, 바이윈산, 화시바이오 등 여러 의약제조기업에서 수면 보조 간식을 출시하였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매출이 높은 제품의 경우 한 달에 8000개 이상 팔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수면 보조 간식>
브랜드 | 제품 형태 | 주요 성분 | 이미지 | 가격 | 국가 |
Vitafusion | 젤리 | 멜라토닌 | 149위안/60알 | 미국 | |
GNITE | 젤리 | GABA | 159위안/100g | 미국 | |
白云山 (바이윈산) |
젤리 | GABA, 유산균 | 49.9위안/80g | 중국 | |
Wonderlab | 젤리 | GABA,테아닌 | 159위안/80g | 중국 | |
仁和药业 (런허야오예) |
음료수 | GABA, 효소 | 99위안/210ml | 중국 | |
华熙生物黑零 (화시바이오) |
음료수 | GABA | 199위안/300ml | 중국 |
[자료: 티몰]
2) 스마트 수면 보조 디바이스
삶의 질을 중요시하고 소비력이 높은 젊은 세대가 의학적으로 검증되거나 첨단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수면 보조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26~35세 젊은 세대에 의한 스마트 수면 보조기, 수면 호흡기기 거래액은 각각 전년대비 208%, 167% 급증했다. 최근에 딥러닝을 통해 수면자의 체중, 뒤척이는 횟수, 수면 자세에 맞는 신체 지탱능력을 다르게 조절하는 스마트 매트리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틀어주는 베개, 수면 유도 안대 등으로 구성되는 스마트 침대 제품까지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징동에서 스마트 침대의 매출은 전년대비 1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스마트 수면 보조 디바이스>
브랜드 | 제품 | 이미지 | 가격 | 국가 |
ZEDEER | 스마트 수면 보조기 | 4699위안 | 중국 | |
Homerion | 스마트 수면 보조기 | 999위안 | 일본 | |
YUWELL | 스마트 수면 호흡기기 |
19800위안 | 중국 | |
BMC | 스마트 수면 호흡기기 |
9800위안 | 중국 | |
PEGASI | 스마트 수면 안경 | 3599위안 | 미국 | |
8H | 스마트 매트리스 | 14999위안 | 중국 | |
MLiLY | 스마트 매트리스 | 39999위안 | 중국 |
[자료: 티몰]
시사점
중국인의 소득수준 향상과 수면의 중요성 증대로 인해 중국의 수면산업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으로 급부상하였다. 특히 젊은 세대가 '꿀잠'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기 시작하자 기업들도 관련 시장에 앞다투어 진출하는 분위기다.
더 나은 수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수면 관리 제품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추세는 기존 기능성 베개나 매트리스 등 침구 수면용품, 의약품(건강기능식품 포함) 등부터 딥러닝이나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슬립테크(Sleep Tech) 기술까지 접목된 다양한 수면 관련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우리 기업은 중국진출과 시장 확장을 위한 신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수면 제품 주요 소비군으로 부상한 20~40세 젊은 세대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이색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 iiMedia Research, 징둥 소비 및 산업발전 연구원, Mob 연구원, CBNData,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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