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미국에 부는 한식 열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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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2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정재민(시카고무역관) | |||||||||||||||||||||||||||||||||||||||||||||||||||||||
미국에 부는 한식 열풍 - 2011년부터 2016년까지 한식 레스토랑 연평균 3.5% 성장률 기록 - - 맛과 건강 챙긴 한식, 현지화 공략으로 인기 -
□ 미국 한식 시장 동향
○ 대도시 중심으로 성장하는 한국 레스토랑. - 초기 한국 레스토랑은 현지인들의 인식이 낮고 매운맛이 강한 음식들이 많아 이민 혹은 2세 한인들이 주요 고객층이었음. 하지만 시카고, 뉴욕, 로스앤젤레스 등 대도시에 많은 한인 식당들이 자리하고, 현지 미디어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한식이 유명세를 타게 됨. - 2013년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이 선정한 가장 뜨거운 에스닉 음식(Ethnic food) 중 4번째로 선정된 한식은 2014년 2위로 뛰어오르며 현지인들의 한식에 관한 인식변화를 가져왔고, 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현지인들이 크게 증가함. - 한식 레스토랑은 21억 달러 규모로 약 5000개의 한식 레스토랑이 미국에서 성업 중임. 향후 2021년까지 연평균 2,8%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NRA(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 김치, 한식 이미지 긍정적으로 바꿔 - 현지인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음식인 김치는 매운맛과 항암 효과 등 건강친화적 요인들이 강조되며, 다양한 음식과 함께 독특한 메뉴로 개발되고 꾸준한 수요 증가를 보이고 있음. - 현지에서 인기 있는 멕시칸 음식인 타코와 김치를 결합한 메뉴를 선보이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재미교포 로이 최는 미국 타임스지가 선정한 '2016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함. 이를 통해 현지인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음.
타임스지에 실린 로이 최 기사 자료원: TIME
- 2015년 김치 수출은 일본, 홍콩 등에서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미국 수출량은 오히려 증가하며 전체 김치 수출량 2위를 차지. 2015년 기준 약 540만 달러를 기록함.
한국 김치 수출액 순위(HS Code 2005.99.1000 기준) (단위: ㎏, 달러, %)
자료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 한식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이어져 - 올해 처음으로 영국이 아닌 뉴욕에서 개최된 ‘월드베스트 50 레스토랑’ 사전행사인 ‘Korea NYC Dinners’에 한국을 대표하는 5명의 셰프들이 참가해 한국의 고유 맛과 문화를 담은 다양한 음식을 선보이며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 인터넷에 비빔밥, 김치, Korean BBQ 등 다양한 음식의 조리방법을 공유해 음식점에서만 한식을 맛볼 수 있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보다 많은 현지인들이 한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 - 향후 다양한 메뉴와 독특한 맛을 강점으로 살린 현지화 마케팅을 통해 더욱 많은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The World’s 50 Best Restaurant 홈페이지
□ 독특함 살린 한식 인기
○ 짧은 대기시간, 간편함과 맛 살린 한식 인기 열풍 - 미국 유타 주에서 푸드트럭에서 판매하는 한국식 컵밥이 현지인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음. 현지 언론에서 선정한 ‘솔트 레이크 시티에서 먹어봐야 할 푸드트럭 음식 10’에 뽑힐 정도로 맛과 독특한 마케팅으로 현지인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한국어를 사용하면 음식을 더 주고, 30초 안에 음식을 손님이 먹을 수 있도록 한 간편한 이동성 등 한식에 맛과 현지인의 관심을 끄는 다양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공략함.
○ 한국인의 대표 음식 자장면, 뉴욕타임스 소개 - 미국 뉴욕타임스는 일요판 매거진에 블랙데이와 함께 자장면을 소개하며 '한국인이 좋아하는 대표음식에 빠지지 않고 뽑히는 자장면'에 대한 기사를 실어 미국인들의 궁금증을 유발함. - 자장면의 유래 및 조리방법 등 현지인들에게 생소한 자장면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덧붙임. 간편하고 즉석에서 조리가 가능한 점, 한국인들이 배달시켜 먹는 점 등을 미국의 피자와 비교하며 조리법 등을 소개함.
미국 뉴욕타임스 자장면 소개 기사 일부 자료원: New York Times
○ 세계적인 슬로푸드 트렌드에 잘 맞는 한식, 꾸준한 인기 전망 - 슬로푸드는 패스트푸드에 반대하는 식생활 문화 운동으로, 현지에서 자라고 재배된 양질의 재료 사용 및 음식의 전통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둠. 이는 건강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의 식생활에 빠르게 정착하고 있음. - 한식 중 오랜 시간 끓이고 좋은 품질의 재료를 사용하는 소고깃국 등이 세계적인 슬로푸드 트렌드에 맞는 한식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셰프 중 한 명인 홈 셰프는 한식의 독특한 맛과 다양한 재료들이 음식의 맛을 살려주며 불고기, 비빔밥, 김치 외에도 한국의 집밥 또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미국에서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유명 셰프 앤서니 부르댕은 광고 전문 잡지 애드위크 인터뷰에서 한식을 가장 대중화되고 있는 음식으로 답하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한식인 부대찌개에 관한 설명도 덧붙임.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현지 한식 레스토랑 오너 J 씨는 한식을 찾는 현지인들이 증가하며 기존의 인기메뉴인 비빔밥, 불고기뿐만 아니라 매운 음식인 고추장 불고기 등 다양한 메뉴에 관심이 증가했다고 밝힘. - 주요 고객층이 아시아인이었던 예전에 비해 한식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현지인들이 증가하며 미국인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들이 레스토랑을 찾고 있다고 밝힘. - 짜고 단 맛에 익숙해진 미국인들이 초기에는 불고기, Korean BBQ 등 단맛 또는 고기 위주로 많은 수요를 보였지만, 최근에는 매운 음식을 시도하는 현지인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 일본의 스시, 중국 음식처럼 대중화돼 있지 않은 한식은 독특하고 다양한 메뉴를 강조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 바이어에 따르면, 미국 최대의 지역 리뷰 사이트인 Yelp에 소비자들이 적는 후기, 맛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한식에 좋은 영향을 끼쳤다고 함.
○ 기존 음식과 함께 한식 재료 홍보도 필요 - 김치, 비빔밥, 불고기 등 다양한 한식이 현지의 레스토랑, 매체 등을 통해 관심을 받으면서 한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대도시 혹은 한인이 밀집해 있는 도시 위주에 위치한 한인마켓에서 한식 재료 판매가 한정돼 있어 현지인들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음. - Walmart, Costco 등 현지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마켓을 중심으로 이미 진출해 있는 라면을 비롯해 김치, 김 등 한식 제품들을 홍보할 방안이 필요함. 또한 SNS, 전시회 등을 통한 한식 홍보 및 한식 재료의 접근성 향상은 더 빠른 한식의 세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The World’s 50 Best Restaurant, New York Times, 농수산식품 유통공사, NR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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