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올해 상반기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21% 성장한 2억4500만 달러(해외법인매출 + 수출금액)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측은 “이번 기록적인 해외매출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신라면’이 농심의 글로벌화에 가속도를 붙이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신라면’의 상반기 해외매출은 1억1000만 달러로 농심 해외매출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신라면’에 대한 세계인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농심과 한국라면에 대한 구매도 덩달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중국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실제 농심차이나(중국법인)는 상반기 동안 서안, 중경 등 서부내륙지역 개척과 온라인 사업 확대를 통해 전년 대비 40% 성장한 9100만 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중국시장 성장에 농심의 해외사업 판도도 바뀌는 추세다. 올 상반기 중국은 농심의 해외매출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은 물론, 올해 사상 처음 미국을 제치고 연매출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심은 올해 초 ‘수출국가 100개국 돌파’를 목표로 본사에 해외시장개척팀을 신설한 바 있다. 해외시장개척팀은 주로 아프리카와 남아시아 등의 신시장을 발굴, 개척하고 있다. 농심은 해외시장개척팀을 중심으로, 지난 5월 아프리카 니제르에 판매망을 새로 갖췄으며, 방글라데시, 소말리아 등으로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 현지 조사를 벌이고 있다. 농심이 연초 설립한 호주법인은 호주는 물론 오세아니아 일대 국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호주법인은 5~6월 200만 달러의 첫 매출을 기록했다. 농심아메리카(미국법인)도 생산시설이 가동되고 있는 서부 LA를 중심으로 동부 뉴욕, 워싱턴, 토론토 등으로 판매 거점을 넓혀나가는 동시에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에 대한 수출을 강화했다. 농심아메리카의 상반기 실적은 6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 성장했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 등 한국라면이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통한다는 것을 입증 받은 만큼 올해 해외매출 5억6000만 달러 및 세계 100개국 수출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농심 상반기 해외사업 실적 구분 | 2014년 상반기 | 2013년 상반기 | 매출액 | 2억 4,500만 달러 | 2억 500만 달러 |
농심 신라면 해외매출 실적 구분 | 2014년 상반기 | 2013년 | 2010년 | 2007년 | 매출액 | 1,100억원 (1억1,000만 달러) | 2,000억원 | 1,600억원 | 710억원 |
※ 2014년 신라면 해외매출 목표 : 2,500억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