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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新生세대, 쥬링호우(90后, 1990년대생) 시장

곡산 2008. 7. 3. 20:58

중국의 新生세대, 쥬링호우(90后, 1990년대생) 시장

 

보고일자 : 2008.6.11.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쥬링호우(90后) 시장 현황

 

 ○ 거대한 소비 잠재력

  - 맥킨지의 2006년 조사에 의하면, 중국 도시 청소년의 직접 소비와 관련 소비를 포함한 총 지출액은 2900억 위앤(한화 43조5000억 원)에 달함. 중국 도시지역 청소년의 매년 용돈은 총 600억 위앤(한화 9조 원)이며, 한 가구당 청소년 자녀에 들어가는 매년 지출액은 2300억 위앤(한화 34조5000억 원)에 달함.

  - CTR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도시 청소년의 1인당 한달 용돈은 평균 207위앤(한화 3만1000원)이며, 여기에 춘절 평균 새배돈은 받는 1인 평균 1400위앤(한화 21만 원)임. 매년 청소년 1인당 가처분소득액은 4000위앤(한화 60만 원)으로, 중국 일반 소비자 구매력과 비교 시 매우 높은 수치임.

 

 ○ 소비 특징

  - 맥킨지는 중국 도시지역 청소년을 ‘패션선호형’, ‘모범형’, ‘레저형’, ‘검소형’ 4종류로 분류, 소비 능력을 구분함.

   · ‘패션선호형’은 새로운 유행을 앞서 받아들여, 다른 부류의 청소년보다 소비금액이 대체로 높은 편임.

   · ‘모범형’은 총칭·샤먼·시안 등 2~3급 도시의 최대 소비자로, 소비능력은 820억 위앤에 달함.

   · ‘레저형’ 청소년의 매월 용돈은 주로 음악 관련 소비로, 독서·인터넷과 관련된 소비가 많으며 ‘검소형’의 청소년의 용돈이 가장 적음.

 

유형

특징

비중

총 소비능력

월 평균 용돈

90后에 대한

가정 월 평균지출

패션선호형

브랜드 의식이 강하고

외국 브랜드 선호

23%

740억 위앤

85위앤

298위앤

모범형

브랜드 선호하지 않음, 패스트 푸드는 건강하지 않다고 여김.

27%

820억 위앤

64위앤

284위앤

레져형

음악, 독서, 인터넷관련

소비가 대부분

25%

780억 위앤

79위앤

292위앤

검소형

브랜드 제품을 좋아하나

고가격

25%

560억 위앤

56위앤

211위앤

 

  - 경제 수준이 비교적 높은 도시의 청소년은 브랜드 선호도를 뚜렷하게 보임. 통계에 의하면 광저우 지역 청소년의 경우, 브랜드 선호도가 다른 지역 청소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66%의 광저우 청소년이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며, 이는 다른 지역보다 10~20% 높은 수치임.

  - 대다수의 90后 소비자는 해외 브랜드를 선호하며, 연령이 높을수록 경제 조건이 양호할수록 쉽게 해외 브랜드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남.

   · 조사에 따르면 60%의 청소년이 자국 브랜드보다 해외 브랜드를 더 선호하며, 이는 18세 이하의 소비층과 비교 시 두 배나 높은 수치임.

   · 경제 수준이 비교적 높은 베이징·상하이·광저우·난징 등의 도시의 해외브랜드 선호 청소년의 점유율은 70% 이상, 션양·우한·청두 등의 지역의 도시는 60%가 채 안 되며, 시안은 44% 정도에 그침.

  - 인터넷 의존도와 높은 편임. 중국 도시의 90后 소비층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 휴대폰·인터넷·mp3·mp4 등 신 매체에 대한 지식과 친근감은 윗세대들보다 훨씬 앞서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관련 제품 구매율 역시 점점 높아지고 있음.

 

□ 90后의 제품별 주요 소비 트렌드

 

 ○ 화장품 소비

  - 2010년 중국 화장품 시장 판매액은 8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특히 패션을 추구하는 90后를 타깃으로 하는 시장이 큰 잠재력이 있을 것임.

  - 현재 90后가 화장·미용·의류 등의 관련 제품 등에 소비하는 지출이 연간 점점 증가함에 따라, 90后의 화장·미용 등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가 전체 소비 중 차지하는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

 

 ○ 전자제품

  - 최근 2~3년 내 90后는 IT 제품의 주 소비층이 될 것으로 보임. 90后의 정보화 인터넷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IT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음.

  - 이들 소비층이 성숙기에 진입하게 되면, PC 시장만 보더라도 매년 40만 대 정도가 팔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 외 MP3·휴대폰 등과 같은 제품 또한 판매량이 늘 것으로 보임.

 

 ○ 운동화

  - 유행에 민감한 90后는 브랜드 운동화, 특히 명품 브랜드를 하나의 패션·유행의 상징으로 여겨, 대다수가 운동화 소비 계획을 세움.

   · 조사에 따르면 매년 76.1%의 청소년이 각종 브랜드의 운동화를 구입한 적이 있으며, 그 중 30% 이상의 청소년은 한 켤레 이상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조사에 따르면, 도시 청소년은 운동화 구입을 위해 매년 평균 355위앤(한화 5만3250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주로 중·고급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90后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 사례

 

 ○ 개성있는 제품으로 90后 소비 부추겨

  - C &B는 영국 C &B 회사의 브랜드로 청소년 여학생들을 타깃으로 한 색조 화장품 브랜드이며, ‘패션, 심플함, 개성’을 브랜드 모토로 하고 있음. 2006년 C &B의 제품이 중국 시장에 선보였으며, ‘젊은 층을 위한 화장품’이라는 포지셔닝에 성공함.

  - 대만 여성 그룹 가수 ‘S.H.E’를 통해 광고, 특히 중국 대륙 젊은 여성층에게 큰 인기를 얻음.

  - 전통적인 화장품 전문 판매방식과 달리 C &B는 90后를 타깃으로 해, 화장품 판매점에 색조 화장품·기초 화장품뿐만 아니라 향수 및 화장품관련 도구까지 판매해 젊은 여성들이 화장품 관련 제품을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함.

  - 또한 이런 제품의 외형 디자인은 선녀봉 모양의 퍼프, 마개를 열었을 때 불빛이 자동으로 켜져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립스틱 등 개성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자료원 : www.cbtime.com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으로 90后 관심 이끌어

  - 항저우 민생 제약은 유명한 비타민 생산업체로 3~14세 중국 어린이를 상대로 한 ‘민셩샤오진웨이타’라는 비타민 영양제를 생산함.

  - 2006년 항저우 민생 제약은 후난 위성 TV과 합작, 民生小金維他陽光伴이라는 대형 청소년 프로그램을 제작. 이를 통해 많은 90后들이 ‘우정, 관심, 협력’이라는 주제 아래 건강한 신체, 끈기 있는 성격, 팀워크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함.

  - 참여 위주 엔터테이먼트 프로그램을 통해 ‘샤오진웨이에타’는 건강하고 유쾌한 브랜드 이미지를 청소년들에게 각인시킴.

 

자료원 : msxjwt.com

 

□ 시사점

 

 ○ 90后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

  -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국의 90后 세대는 60% 이상이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자신의 결정을 중요시함. 자신의 취향, 느낌에 따라 선택하며 타인에 의한 강제적인 선택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중국 시장 내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 및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시장조사는 중국시장 진출전에 반드시 선행돼야 할 필수사항임.

  - 한국의 젊은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와 마케팅 경험을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겠으나, 또 한편으로는 중국 현대문화에 익숙한 이들이 심미관과 선호도에서 한국과는 완전히 다른 경향을 보일 수 있으므로, 기존 경험을 활용하는 동시에 중국 내 특수성을 충분히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함.

 

 ○ 90后의 주력 소비제품과 한국제품의 우위 활용 가능

  - 90后의 왕성한 소비가 이뤄지는 분야는 IT제품과 화장품 시장이며, 이들은 한국의 패션·화장품·IT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음.

  - 이 분야는 한국제품이 우위를 갖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활용해 90后에 맞는 타깃 제품 출시와 ‘IT 한국’과 미용분야의 한국의 선도적인 부분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음.

 

 ○ 90后의 정보 습득 채널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

  - 90后는 강한 개성·유행 추구·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매개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음.

  -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마케팅 방식에서 90后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언어표현과 홍보 매개체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함.

 

 

자료원 : sina.com, 매일전신중문망, 中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