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소매시장 급격한 성장세
- 2010년까지 770만ft² 쇼핑공간 건설 -
보고일자 : 2008.3.3.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 마카오 소매시장 급성장
ㅇ 마카오는 카지노산업 및 호텔산업의 확장으로 소매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쇼핑 공간도 점점 증가하고 있음.
- 2008년 마카오 주요 쇼핑몰은 2만200ft² 증가할 것이며, 2010년에는 2만7200ft² 증가가 예상되는 바, 2010년까지 마카오 쇼핑공간은 총 770만ft²가 될 것으로 전망함.(홍콩, 3700만ft²)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ㅇ 2007년 연말의 소매판매율 증가는 더욱 두드러져 3분기에 36억 MOP였던 판매총액이 4분기에는 16% 성장한 41억 MOP를 기록했으며, 전년동기대비 40%나 크게 증가했음.
ㅇ 2007년 한 해 동안 마카오의 소매판매액은 총 142억 MOP로 전년대비 3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품목은 시계와 귀금속(54%), 성인의류(39%)였음.
품목별 판매액 변화(2006~07년)
(단위 : 백만 MOP)
품목 |
2006 |
2007 |
06-07 증감률(%) |
전체 |
10,659 |
14,195 |
33 |
시계 및 귀금속 |
1,422 |
2,192 |
54 |
자동차 |
1,345 |
1,744 |
30 |
백화점 상품 |
1,257 |
1,630 |
30 |
수퍼마켓 상품 |
1,179 |
1,379 |
17 |
의류(성인) |
873 |
1,210 |
39 |
가정용 연료 |
535 |
654 |
22 |
자동차 연료 |
588 |
672 |
14 |
화장품류 |
383 |
469 |
23 |
약국용품 |
378 |
454 |
20 |
가전제품 |
448 |
461 |
3 |
자료원 : 마카오 통계청
□ 중국관광객 ‘일인당 지출비용 최고’, 지출 중 쇼핑이 57%
ㅇ 2007년 4분기 기준, 국가별 방문객의 일인당 지출 비용은 중국이 가장 높았으며, 중국 관광객의 경우 전체 평균의 2배를 넘음.(전체 관광객 일인당 평균지출액 2381MOP, 중국 관광객 평균지출액 4723MOP)
ㅇ 중국 관광객의 지출액 중 쇼핑이 차지 비율이 유난히 높았으며, 지출액 중 57%를 쇼핑에 소비했음. 반면 대만·홍콩 관광객은 각각 19%, 26%만을 쇼핑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관광객 국적별 일인당 쇼핑액수(2006, 2007년 4분기)
(단위 : MOP)
자료원 : 마카오 통계청
ㅇ 중국 관광객의 쇼핑아이템 중 의류(19%), 휴대폰/전자기기(17%)가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이외에 식료품(14%), 화장품/향수(13%), 귀금속/시계(12%), 액세서리(12%) 등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반면 홍콩·대만 관광객은 쇼핑액 중 각각 82%, 55%를 식료품 구매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 마카오 소매시장 장밋빛 전망
ㅇ 카지노와 연계 성장 예상
- 현재 Galaxy Entertainment, Las Vegas Sands, Melco PBL Entertainment 등이 주도가 돼 ‘Macau Cotai Strip Project'를 개발하고 있음. 이 계획에 따르면 카지노 공간은 324만ft²이며, 소매업 공간은 551만ft²가 될 것임. 이처럼 소매업 시장은 카지노 건설과 불가분의 관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작년 8월 개장해 마카오 랜드마크로 성장하고 있는 Venetian은 지난 6개월 동안 1000만 명이 다녀갔으며, 이 중 85%가 쇼핑몰을 방문했다고 함.
ㅇ 2008년 소매시장 전망 낙관적
- 마카오 소매 성장은 매년 1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가장 결정적인 소매업 성장요인인 중국 방문객의 구매력이 2010년까지 14.6%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2008년 소매시장 전망에 대해 마카오 현지의 점포 운영자들 69%가 ‘안정적이거나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해 현지 소매시장 성장에 긍정적 견해를 보였음.
ㅇ 소매시장 성장의 부정적 요소도 존재
- 마카오는 인구 50만명의 도시국가로 시장규모가 기본적으로 작으며, 소비도 전적으로 외부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음. 그리고 최근 우려되는 과잉공급에 대한 시장의 대처능력도 의심됨.
□ 'luxury', 'Young' 컨셉의 제품 진출 노려볼만
ㅇ 현재 마카오 소매시장은 홍콩과 마찬가지로 무관세 혜택으로 명품 소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따라서 럭셔리 컨셉의 의류 및 시계, 주얼리 등의 진출을 고려해 볼만함.
- 현재 마카오 소매시장은 럭셔리 리조트를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는 바, Cotai Strip Mega Resort가 완료되기 전 자리를 선점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Venetian 아시아 사장 Mr. Weaver는 시장이 커질수록 젊은 세대들에 맞춘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전망함. 따라서 'Young'하고 'Casual'한 컨셉의 제품으로 마카오 소매시장 진출을 추진해 볼만함.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마카오 통계청, 홍콩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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