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일자 : 2007.7.16.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1. 자동차
□ 품목명 : 비야디(比亞迪) F3
제조사 |
비야디(比亞迪股份公司) |
||
브랜드명 |
비야디(比亞迪) | ||
모델명 |
비야디(比亞迪) F3 1.6 GLX-i NAVI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2007년 상반기 판매 신장률 60%. 중국 토종브랜드 중 가장 빠른 10만대 판매 돌파. 2007년 상하이전시회에서 가격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선정됨. | ||
가격대 |
7.38만~9.18만 위앤 | ||
선호계층 |
중상위층 | ||
유통구조 |
대리점 |
□ 히트 요인
ㅇ F3은 2007년 상반기 동안 101%의 고속 성장률, 판매 성장률 60%을 기록했고, 중국 토종브랜드 가운데 가장 빨리 10만대 판매를 돌파해 또 한번의 판매 혁신을 일으킴.
ㅇ 업계 관계자는 福克斯(포드 합자사), 베이징현대자동차의 ‘엘란트라’ 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미 중형차 시장의 최고봉에 올랐다고 평가함. 2007년 상하이 자동차 전시회에서 가격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한 자동차로 선정됨.
ㅇ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2006년 토종 브랜드 가운데 처음으로 전기자동차 ‘F3e' 개발에 성공했고, F3의 후속작인 F6, F8이 곧 출시 될 예정으로 고품질 시장에도 높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됨.
ㅇ 또한, 올 2월 미국과 중동 등 9개의 국가와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콜롬비아, 시리아, 이집트 등의 국가와 판매협상을 진행 중에 있음. 고품질의 A/S로 서유럽시장에서 인터넷 판매를 늘릴 계획임. 이에 향후 주요수출시장에서 한국중형차와 치열한 경쟁을 예상됨.
2. 핸드폰
□ 품목명 : dopod(多普達) 지능형 휴대단말기
제조사 |
多普達(dopod)通迅有限公司 |
||
브랜드명 |
dopod | ||
모델명 |
dopod P800, P820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GPS 내장형식의 지능형 휴대단말기, 시장점유율 빠르게 성장,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대만계 업체 | ||
가격대 |
4000~7000위앤 (중고가) | ||
선호계층 |
고소득층, 직장인 및 사업자 | ||
유통구조 |
컴퓨터 전문 상가, 인터넷쇼핑 등 |
□ 히트 요인
ο 2007년 노키아, 삼성 등 GPS 서비스 기능이 강화된 휴대단말기를 속속히 출시하고 있음. 그 중 P800은 다소 빠른 2006년 dopod의 첫 GPS 내장형식의 지능형 휴대단말기를 출시했고, 2007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P820을 출시해 꾸준히 주목받고 있음.
ㅇ 내장된 dopod 전용 윈도우즈 모바일 5.0 운영체제는 전국 337개 도시의 지도와 도로망을 상세히 안내해주어 지능형 휴대단발기 가운데 GPS기능이 단연 독보적임. 또한, PDA 기능 및 뛰어난 통화기능 등 여러 기능에 세심한 공을 들인 제품이라는 평임.
ㅇ 중국 핸드폰시장에서 dopod는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 소니에릭슨에 이어 시장점유율이 5위에 랭크돼 있지만, 보통의 휴대폰 보드부터 쿼티(qwerty)보드를 갖춘 고성능 제품까지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소비자들에게 줄곧 놀라움과 기쁨을 안겨주고 있음.
3. MP4 플레이어
□ 품목명 : Archos604(愛可視 智愛604)
제조사 |
Archos |
||
브랜드명 |
Archos(愛可視) | ||
모델명 |
Archos604(愛可視 智愛604) | ||
원산지 |
프랑스 | ||
선정사유 |
2006년 12월 중국 디지털제품 디자인대상 수상, 품질생활대상(品質生活大賞) 선정,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 | ||
가격대 |
3800-4000위앤 (중고가) | ||
선호계층 |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 ||
유통구조 |
컴퓨터 전문 상가, 인터넷 홈쇼핑 등 |
□ 히트 요인 : 휴대 용이, 다양한 기능
ο 100여 개 브랜드가 난립해 있는 중국 MP4시장에서 뛰어난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2006년 9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중국디지털제품설계대상(中國數字産品工業設計大賞)", 中國第一IT展會高交會의 "우수상품상"을 수상했음. 또한 중국 남방도시보(南方都市報)가 선정한 "품질생활대상(品質生活大賞)"에서 대상을 수상함.
ο 기능면에서는 PDF문서 및 다양한 형식의 그림파일과 음악파일을 인식하고, 30GB의 대용량 하드디스크로, 영화 85편, 그림 30만장, 또는 1만5000곡의 음악을 저장할 수 있음. 금속재질의 광택이 나는 외관으로 세련된 느낌을 주고, 16 : 9 비율의 4.3인치 대형 컬러TFT LCD를 채택했음.
ο 특히, TV프로그램을 본 제품에 녹화 저장해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는 기능과 하드디스크형 MP4제품 중 가장 가볍고 얇은 디자인으로 휴대가 용이하다는 점이 유행에 민감한 젊은 계층에 어필한 것으로 보임.
4. 가전용품
□ 품목명 : 하이얼 ‘U-HOME'
제조사 |
하이얼 |
||
브랜드명 |
하이얼 ‘U-HOME' 가전세트 | ||
모델명 |
-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2007년 가전용품 세트 구입 증가 | ||
가격대 |
세트구성에 따라 다름 | ||
선호계층 |
신혼부부, 고수입 가정 등 | ||
유통구조 |
전문매장 |
□ 히트 요인
ㅇ 하이얼(海爾)은 중국기업 중 u-Home분야에 가전제품의 원격제어와 자동방범, 원격 검침과 같은 홈 네트워크 서비스를 처음으로 시행한 기업임. 이라는 표준법을 처음으로 중국 정부로 승인 받아 대대적으로 홍보활동으로 하고 있음.
ㅇ 특히, 5만명의 서비스 관련 직원이 무료 수송, 설치 등 1일 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의 편의를 중시했다는 평임.
ㅇ 일반 가전세트부터 홈 네크워크 서비스가 지원되는 고가 가전세트까지 1500여 종의 다양한 세트 구성으로 소비자들이 개성에 맞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어필된 것으로 보임.
ㅇ 또한, 2007년 1월부터 가전세트를 구입하는 소비자들 중 추첨을 통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5. 화장품
□ 품목명 : 라네즈 선블록 쿨
제조사 |
라네즈 |
||
브랜드명 |
라네즈 | ||
모델명 |
라네즈 선블록 쿨(SPF 25, PA++) | ||
원산지 |
한국 | ||
선정사유 |
2007년 스프레이타입 선블록 유행 | ||
가격대 |
200위앤 | ||
선호계층 |
20~30대 여성 | ||
유통구조 |
전문매장, 인터넷 쇼핑 등 |
□ 히트 요인
ㅇ 업계 관계자는 2007년 중국 선블록 시장에서 스프레이 타입 선블록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는 평임. 특히, 본 제품은 사용의 편의성 및 우수한 기능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 및 유행에 민감한 20~30대 여성에게 각광받고 있음.
ㅇ 라네즈 선블록 쿨은 자외선 차단기능 이외에 라네즈만의 보습 테크놀러지 ‘워터펌프 시스템’으로 피부보습, 피지제거 등 피부관리 효과가 있음. 특히, 뿌릴 때 쿨링 엑티베이터 때문에 산뜻하고 시원한 사용감을 준다는 평임.
ㅇ 2007년 3월 상하이 고급 백화점인 팍슨과 태평양 등 중국 전역 37개 도시 118개 백화점에 매장을 두는 등 백화점 유통 집중을 통한 고급 이미지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6. 분유
□ 품목명 : 倍慧(by wise)
제조사 |
南山倍慧 |
||
브랜드명 |
倍慧(by wise) | ||
모델명 |
AA金維多嬰兒配方奶粉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2007년 황금돼지해 베이비 붐으로 특수기대, 두뇌발달과 성장발육을 돕는 프리미엄급 분유 각광, 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광고 효과 | ||
가격대 |
104위앤/900g/통 | ||
선호계층 |
0~5세 유아를 키우는 주부 | ||
유통구조 |
소․대형마트, 홈쇼핑 및 인터넷 구매 |
□ 히트 요인
ㅇ 슈퍼프리미엄 분유의 황금돼지해 특수가 가시화하고 있음. 2007년 1~2월 유아용품 판매액이 지난해에 비해 30% 증가했으며, 특히 분유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 최근 네슬레 분유의 요오드 기준치 초과 문제 등으로 외국제품 불신 만연하면서 슈퍼프리미업급 중국산 분유가 각광을 받고 있음.
ㅇ 南山倍慧의 분유는 DHA, 리놀레산 등 두뇌발달과 면역기능 강화, 성장기 발육에 필수적인 성분을 개발해 첨가하고 첨단 공법을 동원해 아기의 약한 소화능력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외국산 고급분유보다 30% 가량 저렴해서 가격대비 효과가 좋다는 평을 받고 있음.
ㅇ 특히, 유명 방송인 양란(楊瀾)을 전속 모델로 발탁해 ‘지혜로운 어머니’가 선택하는 분유라는 광고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어, 스타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음.
ㅇ 애보트, 젠틀리즈, 듀맥스 등 외국 유명 브랜드가 현재 중국 분유시장의 판매 1-3순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두뇌발달 효과를 강조하는 고품질 중저가 중국산 분유의 기세가 만만치 않음.
7. 온라인게임
□ 품목명: 정투(征途)
제조사 |
상하이정투네크워크(上海征途網絡科學有限公司) |
||
브랜드명 |
정투(征途) | ||
모델명 |
-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2006년 10대 인기게임 선정, 2007년 5월 동시접속자수 100만 돌파, 현재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2D 게임 중 최고의 온라인게임으로 성장 | ||
가격대 |
무료 온라인 게임 | ||
선호계층 |
온라인 게임을 좋아하는 게임유저 | ||
유통구조 |
□ 히트 요인
ο 상하이 정투 네크워크가 운영하는 온라인 게임 ‘정투’는 게이머의 심리와 선호도를 감안한 다양한 미션, 편리한 게임시스템, 화려한 그래픽으로 무장한 2D MMORPG로 2007년 상반기 동시접속자수가 100만을 돌파하며, 수입게임을 제치고 최고의 게임으로 등극했음.
ο 특히, 2007년 정투 정식판이 출시되면서 무료 경험이벤트 및 5000위앤 상당의 상금지원 등을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어 유저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또한, 무료게임/유료아이템(Free-to-play/pay-for-item) 서비스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많이 확보하고 있음.
ο 상하이 정투 네크워크는 The9, KingSoft, 왕이, 셩다(盛大)에 이은 후발업체이지만 우수한 인재확보와 공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최근 중국 게임업체에서 괄목할 만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음.
8. 보험 상품
□ 품목명 : 완리통(萬里通) 보험카드
제조사 |
中國平安保險(集團)股份有限公司 |
||
브랜드명 |
완리통(萬里通) | ||
모델명 |
-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2006년 ‘혁신적인 상품’으로 선정된 이후 2007년에도 레저활동 및 여행시 발생하는 각종 재해 대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여행자 보험상품으로 각광. | ||
가격대 |
200위앤 | ||
선호계층 |
생명보험에 관심이 많은 40대 이상의 남여, 레저활동과 여행을 즐기는 사람. | ||
유통구조 |
http://www.pa18.com |
□ 히트 요인
ο 2006년 ‘기업경쟁력평가’회의에서 금융상품으로 유일하게 ‘혁신적인 상품’으로 선정됐고, ‘고객만족경영’ 이라는 인간 중심의 경영철학이 반영된 금용상품이라는 평가를 받음.
ㅇ 특히, 레저활동 및 여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해를 보장하는 보험 상품으로 최대 200만 위앤 이상 보장 받을 수 있어 삶의 질을 중시하고, 레저활동 및 여행을 많이 다니는 고소득층의 호응을 받고 있음.
ㅇ 또한, 2007년도 션젼시 상업은행과 중국평안보험회사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중국평안만리통+신용카드(中國平安萬里通聯名信用佧)’가 출시돼 항공사고시 200만 위앤 보상, 여행자의료사고시 5000위앤 보상, 신용카드 분실시 보장하는 각종 사후서비스 등 이 보장됨. 중국 신용카드 가운데 유일하게 각종 보험혜택을 갖춘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음.
9.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 번호해결사(号码百事通)
□ 품목명 :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 번호해결사(号码百事通)
|
제조사 |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 |
|
브랜드명 |
- | ||
모델명 |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 번호해결사(号码百事通)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편리한 기능, 모든 연령층의 높은 호응 | ||
가격대 |
무료 | ||
선호계층 |
모든 연령층 | ||
유통구조 |
www.chinatelecom.com.cn |
□ 히트 요인
ㅇ 번호해결사(号码百事通)는 의식주와 관련된 정보로 가득한 말 그대로 ‘해결사’임. 2006년 차이나텔레콤이 추진한 주력 사업으로서 한국의 114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일반인들에게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업체에는 지명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의사소통을 편리하게 해주는 새로운 서비스임.
10. 실버여행상품
□ 품목명 : 하이난 산야(三亞) 행복한 노인요양여행
제조사 |
사천성중국청년여행사 |
||
브랜드명 |
하이난 산야(三亞) 행복한 노인요양여행 | ||
모델명 |
- | ||
원산지 |
중국 | ||
선정사유 |
중국 노년층 수요 증가로 실버 여행산업이 새롭게 떠오르는 상황에서 '실버+여행' 개념을 도입 | ||
가격대 |
2,760위앤/인 | ||
선호계층 |
고수입 노인층 | ||
유통구조 |
여행사 |
□ 히트 요인
ㅇ 실버 여행산업은 2005년 전체 여행시장의 약 25%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수익은 1000억 위앤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특히, 7~8월 여름시기에는 전제 여행객의 50%를 점유하고 있어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큼.
ㅇ 저렴한 여행상품 가격, 자연친화적인 여행코스, 편안한 요양시설 제공 및 다양한 의료서비스 혜택 및 산지 전문 건강보건식품 구입 가능이 가능한 여행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지역별중국인의 특징 (0) | 2007.08.24 |
---|---|
[스크랩] 대만, 2007년도 상반기 히트상품 (0) | 2007.07.24 |
[스크랩] 中, 쌀 가공기계시장 전망 밝아 (0) | 2007.06.26 |
[스크랩] 중국 실버산업 시장동향 (0) | 2007.06.26 |
[스크랩] 중국가수리리가부르는애모 (0) | 2007.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