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Biz] 中, 무명 기업에서 상장기업까지...성공신화의 주인공 ‘바오리식품’
- 등록2022.09.26 13:01:38
2022년 하반기 중국 식품업계의 주목을 받는 기업은 단연 식품회사 ‘바오리식품(宝立食品)’이다. 바오리식품은 상하이 증권거래소 상장하자마자 10점상(주식시장이 열리자 상한가에 도달하고 상한가로 장 마감)를 기록했다. 거래일 11일 만에 최초 상장가격 10.05위안에서 30.73위안으로 300%의 상승률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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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다렌지사에서 중국 식품업계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바오리식품의 성장 과정을 전했다. 바오리식품은 주상품이 조미료인 전형적인 식자재 공급 업체이다.
KFC, 맥도날드, 스타벅스, 헤이티(喜茶), 피자헛, 디코스(德克士) 등 중국의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취급하는 햄버거나 샐러드 소스를 대부분 담당하고 있다. 바오리식품은 그 조미료로 한 해에 15억 위안(한화 약 2,974억 원)의 이익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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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리식품의 성장은 KFC와 함께 했다. 1987년, KFC는 중국에 상륙했고 베이징에 1호점을 냈고 2004년 1,000호점을 돌파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고자 공급망을 현지화할 필요성 느낀 KFC는 성심식품(圣 心食品), 타이슨식품(泰森食品), 원성식품(元盛食品) 등 현지 식품공급업체 식자재 공급을 맡겼다.
2001년에 설립된 바오리식품은 당시 그저 무명의 작은 식재료 공급업체로 성심식품과 원성식품에 식자재를 공급해주던 KFC의 2차 공급업체 중 한 곳이었다. 2008년 KFC의 요청으로 성심식품을 건너뛰고 1차 공급업체로 낙점됐고, 이 시기 바오리식품은 분말 형태의 조미료를 생산하는 것 외에 소스류의 가공 조미료도 개발하기 시작했다.
꾸준한 연구개발로 바오리식품은 점차 식품업계의 강자로 발돋움했고 KFC 외에도 버거킹, 도미노피자, 스타벅스 등과도 공급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바오리식품의 연간 매출 은 5억 위안을 넘어서며 성식식품 등 기존 공급업체를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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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그치지 않고 KFC와 피자헛 등 주요 브랜드의 독점 영업권을 가지고 있던 Yum China(百胜中国)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벗어나고자 식품업계의 트렌드와 시장의 흐름 분석에 들어갔다.
중국 식품업계에서 차 및 음료가 떠오른다는 트렌드에 발맞춰 밀크티에 들어가는 펄과 같은 부재료를 생산하고, 음료 엑기스 또한 연구 개발해 출시하기 시작했다. 끝없는 도전 끝에 바오리식품은 오늘날 IPO 상장이라는 성공신화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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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오리식품의 성공신화는 단순히 주식시장을 뒤집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중국 VC(벤처캐피탈)업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식품 원료나 공급하던 업체의 이미지를 완전히 뒤바꿔 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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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위기의 변화로 말미암아 지난달 20일, 중식 조미료 생산업체 리허웨이다오(利和味道)는 ‘막시리즈 D(D轮融 资)’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물론 식품업계에 대한 프라이머리 마켓의 관심은 2020년도부터 조금씩 늘어나긴 했지만 바오리식품의 성공신화가 하나의 큰 분수령이 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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