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면류 시장에서 가격이 비싸더라도 웰빙과 자연친화적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유기농과 NON-GMO, 채면, Gluten-Free 제품에 대한 인기가 커지고 있다. 작년 기준 7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미국 면류 시장은 작년 밀 수확 풍작으로 단가가 하락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품질과 건강에 중점을 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 이들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Non-GMO가 대세 그 동안 생산성과 품질 향상 등 GMO 사용이 증가 추세였지만, 소비자들의 건강인식 증대로 유기농 및 NON-GMO 제품에 대한 신뢰와 수요 증가로 인해 NON-GMO가 대세다. 특히 GMO에 대한 부정적 인식 증가로 유기농 파스타 시장은 전년대비 9% 성장한 154억 달러 규모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NON-GMO 제품 판매는 2010년에서 2014년 기간 동안 426%의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였다. 앞으로는 유기농, NON-GMO 제품 인증마크 획득 여부가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채소 누들 사용 증가 다양한 요리책이나 블로그를 통해 기존 파스타 면 대신 채소 누들로 요리가 가능한 음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탄수화물 대신 채소나 해산물 등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는 팔레오 다이어트에 관한 관심이 늘면서 채소 누들을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간편한 조리방법으로 다양한 채소를 면으로 만들어주는 Spiralizer, Vegetti 등 채소 누들 관련 제품의 증가도 예상되고 있다. ◇글루텐 프리 수요 증가 글루텐 프리 제품 시장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민텔에 의하면 글루텐 프리 제품은 2013~2015년 136%의 판매 성장률에 116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며 향후 전체 식품 매출의 6.5%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 조사에서도 글루텐 프리 제품을 선택한 소비자 중 90%가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35%는 품질 개선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으며, 가격이 비싸더라도 값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는 26%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파스타 시장 또한 글루텐 프리 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대표업체인 Bionaturae, Deboles, Ancient Harvest는 5~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 | | 자료원: Mintel |
식사 대용 라면 인기…농심 3위 올라 통조림 파스타는 2년째 마이너스 성장 ◇염분 함유율 높은 통조림 파스타는 ‘외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통조림 파스타는 기존 어린이들 위주의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했다. 반면 건강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증가로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2014년부터는 2년 연속 7% 이상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시장에서 위기를 맞고 있다. 향후에도 업계에선 2020년까지 연평균 -4.96% 기록할 것으로 전망해 시장 존폐 위기에 직면했다는 평가가 대세다. 2015~2020년 통조림 파스타 연평균 성장률 전망 (단위: %)
% volume growth | 2015/16 | 2015-20 CAGR | 2015/20 Total | Pasta | 1.09 | 0.44 | 2.23 | - Canned Pasta | -6.99 | -4.96 | -22.47 | - Chilled Pasta | 0.80 | 0.55 | 2.80 | - Dried Pasta | 1.25 | 0.53 | 2.68 |
자료원: 유로모니터
◇해외업체 독주 중인 美 라면시장 아시아 음식에 관한 현지인들의 관심 증가로 아시아 음식점과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조리과정이 간편하고 식사 대용 제품인 라면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미국 라면시장을 이끄는 대표업체로는 Toyo Suisan Kaisha’s Maruchan과 Nissin Foods, 농심 등이다. 시장은 전년대비 1%, 18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특히 26%의 시장을 점유하며 작년 매출 470만 달러를 기록한 Toyo Suisan Kaisah는 2011년 24.4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대표 제품 Maruchan의 수요 증가와 함께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농심은 일본 라면업체가 독점 중인 라면시장에서 한국 업체로는 유일하게 3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선전 하고 있는데, 한국 특유의 매콤한 맛과 싸이 등 유명 연예인을 통한 마케팅 효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짜왕, 짬뽕 등 다양한 라면 제품 출시와 함께 시장 선두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라면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 %)
% retail value rsp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Toyo Suisan Kaisha Ltd | 24.48 | 24.54 | 24.77 | 25.53 | 26.02 | Nissin Foods USA Co Inc | 13.47 | 13.36 | 13.36 | 13.54 | 13.74 | Nong Shim Food Co Ltd | 8.69 | 8.86 | 9.01 | 9.14 | 9.21 | Sanyo Foods Corp of America | 2.99 | 2.99 | 2.96 | 2.96 | 2.96 | Strom Products Ltd | 2.75 | 2.57 | 2.47 | 2.40 | 2.34 | New World Pasta Co | 1.90 | 1.92 | 1.96 | 1.71 | 1.64 | American Italian Pasta Co | 1.79 | 1.55 | 1.34 | 1.21 | 1.19 | McCormick & Co Inc | 1.04 | 1.02 | 0.95 | 0.87 | 0.82 | Marzetti T Co | 0.67 | 0.66 | 0.72 | 0.67 | 0.65 | American Roland Food Corp | 0.48 | 0.48 | 0.48 | 0.48 | 0.48 | B Manischewitz Co LLC, The | 0.35 | 0.37 | 0.34 | 0.35 | 0.35 | Lancaster Colony Corp | 0.39 | 0.34 | 0.33 | 0.32 | 0.32 | ConAgra Foods Inc | 0.23 | 0.22 | 0.21 | 0.21 | 0.20 | Others | 40.77 | 41.13 | 41.10 | 40.62 | 40.10 |
자료원: 유로모니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