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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스톤, 차가운 맛으로 대만 소비자를 유혹하다 | |||
작성일 | ![]() |
2011-10-27 | 작성자 | ![]() |
남윤선 ( 711252@kotra.or.kr ) |
국가 | ![]() |
대만 | 무역관 | ![]() |
타이베이무역관 |
콜드스톤, 차가운 맛으로 대만 소비자를 유혹하다 - 대만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메뉴 개발로 관심 끌어 - - 계절 한정상품으로 겨울철에도 인기 만점 –
□ 콜드스톤의 이유 있는 대만 진출
○ 콜드스톤은 2007년부터 타이베이(台北)시를 시작으로 대만시장에 진출, 현재 전국에 28개의 매장을 운영함. 대만의 아이스크림 전문 매장들 중 발전 속도가 가장 빨라 불과 4년 만에 현재 대만에서 운영되는 아이스크림 전문기업 중 매장 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 그중 2010년에 생긴 매장만 11곳, 2011년에는 매장 6개소 신설, 앞으로 7년 안에 대만에 60개의 매장을 설립할 예정임.
○ 더운 여름 날씨와 단맛을 좋아하는 대만인의 취향에 힘입어 대만에서 아이스크림은 큰 인기를 누리며 연 20억 대만 달러(약 6600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함. - 대만 아이스크림 시장은 경쟁이 심한 편이지만 콜드스톤만의 독특한 마케팅 비법으로 비싼 가격에도 젊은 층의 사랑을 받음. - 시장조사 기관인 Pollster에 따르면, 콜드스톤의 주요 구매 연령층은 15~24세로서 콜드스톤과 가격이 비슷한 하겐다즈의 주요 구매 연령층인 25~44세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콜드스톤만의 마케팅 전략
○ 현지 기념일을 겨냥한 상품 출시 - 대만 콜드스톤은 중추절에 아이스크림 월병을 판매해 매출 상승을 기록함. - 대만의 월병 시장은 연간 약 20억 대만 달러(약 6600만 달러)의 규모로, 대만 사람들은 대부분 비즈니스 상 혹은 지인 선물용으로 대다수가 월병을 구매하는 편임. 한편, 최근 이상기온으로 중추절에도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아이스크림 월병의 시장 규모는 점점 늘어날 전망임.
아이스크림 월병 사진 및 대만 소비자가 선호하는 월병 종류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Pollster
- 또한 올해 모친절(8월 8일) 기념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예약 구매시간이 끝나기 전에 이미 예약이 완료돼 아이스크림 선물 세트의 높은 시장성을 보여줌.
○ 대만인의 입맛에 맞춘 특별 메뉴 개발 - 차(茶) 수요가 높은 현지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우롱차의 일종인 철관음(鐵觀音) 맛 아이스크림을 개발, 대만에서만 판매하는 한정 메뉴로 너무 달지 않은 맛과 깊은 향기로 대만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음.
철관음(鐵觀音) 맛 아이스크림 사진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계절 한정 메뉴로 겨울철 매출액 증가 - 대만 콜드스톤 CEO 지엔윈후이(簡雲輝)는 계절 한정 메뉴를 지속적으로 출시함으로써 기존의 여름과 겨울 매출 비율이 7:3에서 현재는 6:4로 겨울 매출 비중이 증가했다고 밝힘. - 대만 사람들이 디저트와 아이스크림이 결합된 맛에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에 착안,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곁들인 겨울 메뉴를 출시했으며, 콜드스톤의 주요 이용 고객이 여성인 것을 감안해 뜨거운 와플과 아이스크림을 함께 먹을 수 있는 메뉴로 겨울 매출 상승에 박차를 가함.
대만 콜드스톤 겨울 메뉴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세븐일레븐과 협력을 통한 인지도 제고 - 콜드스톤은 대만 최대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아이스크림 코너에서 콜드스톤 제품을 함께 판매하면서 비교적 늦은 시장 진출로 인지도가 낮았던 콜드스톤 브랜드에 높은 홍보 효과를 가져옴. - 그 외에도 세븐일레븐에서 구매 후 받는 스티커를 일정 개수 이상 모으면 콜드스톤 제품 1+1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실제로 콜드스톤 매장에서 1+1 할인혜택을 받아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상당히 많아 높은 가격이라는 판매 장애 요소를 완화해 매출 상승에 보탬이 됨.
□ 시사점
○ 대만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로컬 빙수 가게부터 유명 해외 브랜드까지 무수한 업체의 난립으로 시장이 포화상태에 있지만, 콜드스톤은 대만의 프리미엄급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단기간 내에 하겐다즈에 버금가는 기업으로 성장했음.
○ 후발주자 콜드스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대만 시장특성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상품 개발(product), 현지 관습을 고려한 프로모션 활동(promotion), 1+1 혜택을 통한 탄력적 가격제 운영(price), 거미줄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세븐일레븐과의 협력(place) 등 전통적인 마케팅믹스 전략의 철저한 현지화 노력이 있었기 때문임.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Pollster, NOWnews 등 현지 언론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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