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화 수출 전략
베트남 현지화 수출 전략
2025년 5월, 하노이지사
○ 베트남 식품 시장 현황
- 미국 농무부 (USDA)의 ‘25년 4월에 발간된 연간 식품 가공 원료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베트남 가공식품 시장의 규모는 793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7.4%의 가파른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되며, 성장세는 도시화, 중산층 확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더욱 가속되고 있음
-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맞춰 편의식, 즉석식품과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 여력 개선에 따른 건강 및 웰빙 식품의 수요 또한 함께 증가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젊은 소비자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베트남 한국식품 소비 동향
- 새로운 한국의 매운맛을 선보인 불닭볶음면의 경우, 다양한 맛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혀 지속적인 소비를 유도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기지가 있는 오뚜기의 경우 한국과 동일한 제품군의 소포장 판매 전략 및 현지 맞춤 상품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1인분 제품 트렌드는 베트남에서 지속되고 있는 시장 트렌드로써, 도시화 및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1인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한국 식품기업들은 소포장 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제품 구성을 진행하고 있음
- 온라인을 통해 홍보되고 있는 K-Food의 경우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과 더불어 SNS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K-콘텐츠와의 연계, 짝꿍 음식 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 제고 및 소비자의 친숙도 증가의 동반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음
○ 현지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시장 진입 전략
-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진입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제품의 맛, 포장, 용량 등에서의 현지화 전략이 필수적이며, 한국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취향과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야함
- 현지화 전략은 단순한 제품 조정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거나 확장을 고려하는 한국 식품 기업들은 현지화 전략을 중심으로 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함
◯ 시사점
- 한국 식품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현지화 전략이 필수적이며, 지속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 맞춤 맛 변경, 포장 디자인 및 제품군 확대를 통한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것이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다양한 연령층의 K-Food 소비 진행을 위해 주력 품목인 라면 및 음료 이외에도 새로운 신규 상품의 시장 출시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출 처
- Food PRocessing Ingredients Annual / USDA / 2025.04.02.
- Ramen, ready-to-eat meals drive 10% rise in 2024 K-food exports / The Korea Economic Daily / 2025.05.29.
- Korean food firms eye Vietnam as potential market / Vietnam Plus / 2024.07.09.
- K-food counts more young Vietnamese consumers as fans / Maeil Business / 2024.05.21.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