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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롯데마트, 현지 진출로 한국 식품 유통 확대 기대

곡산 2025. 5. 24. 08:39

[싱가포르] 롯데마트, 현지 진출로 한국 식품 유통 확대 기대

 ❍ 지난 5월 15일 롯데마트는 싱가포르 최대 국영 유통업체인 페어프라이스(FairPrice)와 손잡고 첫 K-푸드 전문 매장을 개점

  - 롯데마트는 싱가포르 페어프라이스 엑스트라 비보시티점에 롯데마트 익스프레스(Express)를 숍인숍(매장 내 매장) 형태로 현지
    시장에 공식 진출

  - 이는 롯데마트가 동남아시아에 진출한지 17년만에 K-푸드을 취급하는 전문 매장을 숍인숍 형태로 최초로 싱가포르 내 개설

  - 싱가포르 최대 유통체인인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하여, 현지 대형 유통 매장이 갖춘 물류망, 인지도 등을 십분 활용하겠다는 전략으로, 금년 내
     5 ~ 10개 매장을 추가 오픈하는 것이 목표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매 시장은 높은 구매력과 제한된 땅 면적이라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대형 쇼핑몰 및
    다국적 유통 체인이 주를 이루고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중시하며, 온라인 쇼핑 및 글로벌 브랜드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 주요 유통 채널로는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이 있으며, NTUC FairPrice(페어프라이스), Dairy Farm(데어리팜) 등이 주요
    플레이어로 선두 중 

   * DFI Retail Group(데어리팜)은 Giant 및 Cold Storage 유통매장을 보유

<싱가포르 소매시장 현황>
채널 브랜드 특징
슈퍼마켓·하이퍼마켓 FairPrice, Cold Storage, Sheng Siong, Giant  대형 유통매장 체인
편의점 7-Eleven, Cheers  24시간 운영, 즉석식품 취급
이커머스 Shopee, Lazada, RedMart 빠른 배송·프로모션 주도
럭셔리·라이프스타일 스토어 TANGS, ION Orchard 프리미엄 시장 집중 공략

❍ Shop-in-Shop(숍인숍) 진출 개념 및 장단점 분석

  - (개념) 숍인숍이란 대형 유통매장(호스트) 내부에 입점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 속 매장」 모델

  - (장점) 

    ① 낮은 초기 투자비용: 부동산 임대·인테리어 비용 절감

    ② 물류·백오피스 공유 : 호스트 매장의 물류망·POS 시스템·인력 지원 활용

    ③ 빠른 테스트베드: 소비자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고, 콘셉트·상품 구색을 조정 가능

    ④ 교차 유입 효과: 호스트 매장 고객을 자연스럽게 유입, 추가 트래픽 창출

    ⑤ 브랜드 신뢰성: 이미 신뢰받는 대형 유통사와의 제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 결론 및 시사점

  ❍ Shop-in-Shop 모델은 소규모 투자로 현지 인프라를 활용해 빠르게 시장 반응을 취합할 수 있는 최적의 진입 전략

  ❍ 롯데마트 Express 사례가 보여주듯, 「즉석 조리형 K-푸드」와 PB 상품 시험 운영은 향후 빠르게 시장 입지를 활용하고자 하는 다른 한국계
     유통기업에도 벤치마킹 포인트가 될 것


※ 출처

1) Hungry Go Where

https://hungrygowhere.com/food-news/lotte-mart-express-singapore/

2) Euromonitor – Retail in Singapore 

3)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250515171310599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