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베트남] 펫푸드 시장 동향

곡산 2025. 4. 30. 07:45

[베트남] 펫푸드 시장 동향

 

베트남 펫푸드 시장 동향

 

2025 4, 하노이지사

 베트남 펫푸드 시장 현황

- ‘24년 기준 베트남의 반려동물 수는 약 3140만 마리로 추정되며,  중 강아지 및 고양이의 수는 약 1245만 마리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관련된 산업이 크게 확장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펫푸드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베트남 펫푸드 시장 규모는 8330만 달러를 기록, 전년도 동기 대비 10.5% 성장한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스태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펫푸드 시장은 `25~`30년까지 연평균 7.8%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음

- 베트남 펫푸드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제품군은 강아지 사료로 `24년 기준 488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건식 강아지 사료가 4,660만 달러, 습식 강아지사료가 290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 고양이 사료의 경우 `24년 기준 37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중 건식사료가 2,880만 달러, 습식 사료가 180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 현재 베트남 펫푸드 시장은 건식사료, 습식사료, 간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습식 사료 시장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꼐, 높은 수분 함량을 통한 반려동물의 소화에 도움을 준다는 인식 확대와 함께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대할 것으로 예상 됨.

 

 베트남 펫푸드 소비 동향

- 도시화의 진행으로 베트남 사람들의 생활방식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를 위주로 반려동물을 가까운 동반자로 선택하고, 반려동물에게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출하는 경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펫푸드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유통 채널은 반려동물 용품점이 약 70%로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 슈퍼마켓 약 10%, 동물병원 약 6%, 하이퍼마켓 5%의 순서를 보였으며, 젊은 소비자가 많은 특성에 따라 온라인 비중 또한 `24년 기준 약 5%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펫푸드 수입 동향

- 현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태국산으로, `24년 기준 수입액의 약 44%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대한민국 23%, 중국 11%, 프랑스 10% 순서로 뒤를 이었음

- 한국산 제품은 높은 품질과 안전성으로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제품 특성상 높은 비용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 심리와 맞물려 성장하고 있으나, 타 국가 제품 대비 유통망이 넓지 않고 일부 반려동물 용품점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음



 시사점

- `27년까지 베트남의 총 반려동물 수는 4,300만 마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 한국산 제품의 효능 및 믿을 수 있는 제품을 바탕으로 수출업체는 현지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및 현지 유통매장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 반려 인구의 다수가 젊은 구성원으로 구성된 베트남 시장에 맞춰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한 제품의 확대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홍보 또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됨

 출 처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Pet Food in Vietnam

- 스태티스타(Statista) - Pet Food  Vietnam

- Global Trade Atlas

- PETFAIR VIETNAM & FUTURE GROWTH TRENDS IN 2024-2029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