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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베트남에도 다가오는 고령화

곡산 2025. 1. 24. 07:19

[베트남] 베트남에도 다가오는 고령화

베트남에도 다가오는 고령화

 

2025 1, 하노이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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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의 고령화

- 베트남 통계총국 (GSO)에서 발표한 ‘24년 중기 인구주택 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인구 약 1억 명 중 60세 이상 고령인구 수는 1420만 명으로 집계되었음

- 이는 ‘19년에 집계된 고령인구 수 대비 1.25배 증가한 280만 명이 늘어난 수치로 ‘ 14년 집계 자료 대비 1.5배 증가한 470만 명이 늘어난 수치이며, 통계총국은 2030년까지 고령인구 수는 약 18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음



 베트남 인구 동향

- 베트남 통계총국의 자료에 따르면, ‘24년 베트남 총 인구수는 1 111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5년 후 베트남의 인구는 약 1 600만 명을 달성할 것으로 통계총국은 예측하였음

- 이는 동남아시아에서 인도네시아, 필리핀에 이어 3번째를 기록하였으며, 세계 인구 순위에서는 16위에 위치하였음

- 연평균 베트남의 총 인구수는 100만 명씩 증가하고 있으며, 1~5 사이 영유아 사망 인구 감소 및 평균 수명의 증가로 베트남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 베트남의 출산율은 ‘21 2.11명에서 ’24 1.91명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며 ‘24년 자료에 따르면 0-10세 영유아의 남녀 성비는 111.4를 기록, 이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남아 선호사상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됨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시장 점유율 및 유통 현황

- 고령인구의 증대에 따라 관련된 주요 상품 중 건강보조식품을 포함한 시장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로모니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건강보조 식품 시장의 ‘24 규모는 27 658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7.8% 성장하였음

-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제품은 비타민 및 건강 보조제품으로, 시장규모는 12 2860만 달러로 전체에서 44.4%를 차지하였으며 체중조절 및 웰빙 제품이 7 8650만 달러로 전체 대비 28.4%, 약초 및 전통 제품이 7 3130만 달러로 26.4%를 차지하였음

- 베트남 건강보조식품 주요 유통 채널은 오프라인으로, 약국에서 전체 유통의 64.4%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방문판매가 25.1%, 온라인 판매는 전체의 10.4%로 다른 제품군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 비타민 제품군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제품은 멀티비타민류로 확인되며 체중관리 및 웰빙 제품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제품은 영양보충 음료류, 약초 및 전통 제품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제품군은 홍삼을 포함한 영양제 제품으로 확인됨



 시사점

- 베트남의 노령 인구 증가 및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건강 관련 상품의 수요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며,

- 치료만큼 예방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현지 소비자 맞춤 한국산 의약품 및 건강보조식품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출 처

- 유로모니터 (Euromonitor) / Consumer Health in Vietnam

- Dân số Việt Nam tiếp tục già hóa / VN Express / 2025.01.09.

- Sau 5 năm, dân số Việt Nam tăng thêm 4,9 triệu người / Nhan Dan / 2025.01.06.

- Đến năm 2050, 4,3 triệu nam giới Việt Nam có nguy cơ “ế” vợ / Lao Dong / 2025.01.18.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