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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품시장 2024년 분석 및 2025년 전망

곡산 2025. 1. 24. 07:07
중국 식품시장 2024년 분석 및 2025년 전망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5.01.23 07:55

프리미엄 식품 수요 늘고 전자상거래 22.8% 증가 3200억 불 예상
농식품 시장 8.9% 성장 1조5000억 불…곡물 제품-육류-낙농품 비중 커
유기농 식품 세계 3위 등극…저당·기능성·식물성 식품에 관심
식물성 우유 80%…식물성 육류, 치킨-소시지·핫도그-버거 순
바로 먹는 RTE 식품 1400억 불 규모…저염·저당 제품 출시
 

작년 중국 식품시장의 주요 주제였던 건강과 환경이 변함없이 기조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중산층 확대와 경제회복, 가치소비 확산 등으로 프리미엄 식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SNS 등을 통한 소비자와 브랜드 간 교류가 심화됨에 따라 소셜 미디어와 라이브 스트리밍 등 SNS의 활용도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외식 시장에서는 재미와 이색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확대와 함께 혼밥족도 늘어나는 등 다양한 소비자를 겨냥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늘어나며 전체 시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aT가 최근 발표한 중국 식품시장 2024년 분석 및 2025년 전망에 따르면, 작년 중국 식품시장에서는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소비가 늘면서 유기농과 천연 식품, 식물성 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또한 도시화와 현대적 라이프 스타일 확산으로 편의성을 중시하는 현상이 강해지면서 RTE 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았고, 식품 포장이 마케팅과 정보 전달의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며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시장 규모도 커졌다. 2024년 중국 농식품 시장 규모는 1조 4977억 달러로 전년 대비 8.9%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품목군별로는 베이커리 및 곡물제품류(18.5%), 육류(18.2%), 낙농품(11.4%)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자상거래 규모도 262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

 

중국 농식품 시장은 올해도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2025년 중국 농식품 시장은 작년보다 8.3% 증가한 1조 6228억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이며, 날로 중요성이 커지는 전자상거래 시장은 22.8% 성장한 3220억 달러 규모로 작년보다 더 큰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 2024년 식품시장 이슈

◯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소비로, 유기농과 천연 식품, 식물성 식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중국 유기농식품 시장은 지난 10년간 큰 성장을 거듭하며 전 세계 3위 수준으로 확대됐다. 지난해 국가시장규제총국이 발표한 중국 유기농 제품 인증 및 유기농 산업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유기농 제품 판매액은 처음으로 1000억 위안을 돌파해 2018년의 1.61배에 달했고,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유기농 제품 판매 규모도 연평균 9.3% 성장했다.

 

유기농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코로나19 이후 커진 건강에 관한 관심 증가가 가장 큰 이유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정보 수용력이 높고 소득수준이 뒷받침되는 1선 도시 소비자와 젊은 세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중국 소비자는 유기농식품을 보다 건강하고 영양이 우수하며 안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스타티스타가 2023년 9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의 79%가 유기농식품을 ‘더욱 건강하고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64%는 ‘유기농식품에는 안전한 식품 기준이 적용된다고 생각’하며, ‘유기농식품은 더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한다.

식물성 식품도 건강에 이로운 성분으로 구성된 식품 수요가 증가하며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2024년 중국 식물성 식품 시장 규모는 12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전년 대비 5.7% 증가한 수준이다. 2024년 이후 이 시장은 연평균 5.3%의 성장률로 2028년 151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의 식물성 식품 시장은 식물성 우유(80.7%) 시장과 식물성 육류(19.3%) 시장으로 크게 구분된다. 식물성 우유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993억 달러, 식물성 육류 시장은 전년 대비 11.3% 증가한 237억 달러로 집계됐다. 특히 식물성 육류 시장 규모는 2020년 이후 연평균 12.3%의 높은 성장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의 육류 소비 감축 정책도 한몫하고 있다. 2016년 중국 정부는 2060년까지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가 전체 육류 소비를 50%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스타티스타는 2023년 중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섭취한 식물성 육류는 식물성 치킨(35%), 식물성 소시지 및 핫도그(29%), 식물성 버거(24%)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와 스타필드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절반가량이 건강상의 이유로 식물성 육류를 섭취한다고 밝혔다.

 

◯ 브랜드 가치와 신뢰 높이는 식품 포장

과거 식품 포장재는 운송 시 오염을 방지하고 제품을 보호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중국 내 젊은 소비자는 눈길을 끄는 제품 포장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선호를 불러일으키는 제품 포장 방식은 구매로 이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포장 내 삽입된 QR코드 등을 통해 제품과 관련한 세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소비자는 식품 포장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여 원산지, 영양성분 등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식품 선택을 위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식품 안전에 큰 관심을 보이는 중국 소비자는 식품 포장의 QR코드를 통해 제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선호한다.

 

◯ 편의성 높은 RTE 인기

도시화와 현대적 생활 양식 확산으로 식품 소비에 있어 편의성을 중시하는 현상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이에 바쁜 일상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RTE 식품에 대한 선호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23년 중국 RTE 식품시장 규모는 1339억 달러로, 2019년 859억 달러에 비해 55.9% 증가했다. 또한 2024년 이후 시장 규모는 연평균 8.7%의 성장률로 2028년에는 2079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RTE 식품은 주로 청장년층(58.1%)이 소비하며, 여성(44.2%)보다 남성(55.8%)의 소비가 소폭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RTE 식품 소비 비중은 소득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나나, 고소득층부터 저소득층까지 비교적 고르게 분포한다. 또 소비자의 요구 수준이 고도화되면서, 유기농, 저염·저지방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할 수 있는 RTE 제품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화 역시 식품 소비 시 편의성을 높이는 주요한 수단으로 꼽힌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2023년 식사 배달 서비스 시장 규모는 1698억 달러로 2019년 이후 연평균 21.8%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2028년에는 2128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 2025년 식품시장 전망

◯ 가치와 영향력 커지는 SNS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크게 받는 젊은 세대가 시장 내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SNS를 통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외식에서도 마찬가지다. 중국 소비자는 SNS를 통해 공유된 레스토랑 방문 후기 등을 바탕으로 하는 사전 경험을 중요한 결정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2025년에는 SNS의 활용도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단순히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SNS 플랫폼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비교하는 소비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소셜 미디어와 라이브 스트리밍은 이미 중국 식품시장에서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SNS 등을 통한 브랜드와 적극적인 교류는 젊은 세대에게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쇼핑을 넘어선 일종의 엔터테인먼트 개념으로 진화해 소비자-브랜드 간 상호작용의 새로운 시대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식품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는 프리미엄 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SNS의 활용도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한 외식시장에서는 재미와 이색 경험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늘면서 시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사진=aT 보고서)
 

◯ 프리미엄 식품 수요 증가

중산층 확대와 경제회복으로 인한 소비자 구매력 향상 등으로 고가의 프리미엄 식품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의식 수준 향상으로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소비의 확산은 이러한 고급 식품 소비를 더욱 부추길 것으로 예상되는데, 최근 유기농, 저당, 기능성 식품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 역시 현지 소비자의 수요 고급화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여기에 식품 소비에 있어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가 확산하는 추세로, 고급 식품을 선호하는 현상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 차별화된 매장 전략

온라인을 통한 정보 확산 및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외식 소비에서도 즐거움과 이색 경험을 추구하는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만화나 영화, TV 프로그램 등 특정 콘셉트의 테마 레스토랑이 경험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혼자 식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개인 맞춤형 메뉴 옵션을 제공하는 레스토랑도 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외식문화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주문해 여럿이 나누어 먹는 형태로, 1인 메뉴를 판매하는 외식 매장은 많지 않았던 것이 특징이었다.

 

그러나 최근 혼자 식사하는 ‘혼밥’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1인용 메뉴를 출시한 레스토랑이 많아졌다. 이에 혼자 식사하는 고객이 무료하지 않도록 맞은편 자리에 사람 모양의 봉제 인형을 놓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이 큰 이슈가 되며 인기를 끌었다.

 

가족 또는 지인과 조용하고 개인적인 식사 시간을 가지려는 수요가 늘면서 전용 식당의 인기도 높다. 전용 식당은 해당 시간에 한 팀의 고객만 받아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최근 사적이고 친밀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저렴한 가격’에서 ‘체험적 식사’로 이동함에 따라 올해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식업체가 늘어나며 외식 시장 전체의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