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 ||||
작성일 | 2011-10-20 | 작성자 | 임성아 ( chaosy27@kotra.or.kr ) | ||
국가 | 네덜란드 | 무역관 | 암스테르담무역관 | ||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 네덜란드 식품유통 시장
ㅇ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식품 지출액은 전체 소비재 시장의 약 20%를 차지하며, 식품서비스에 대한 지출과 식품 소매로 구분 - 식품 서비스에 대한 지출은 호텔, 레스토랑, 카페 등의 채널을 통해서 이뤄지며, 2010년 집계된 규모는 179억 유로임. - 식품 소매시장은 총 376억 유로로, 다시 슈퍼마켓(269억 유로)과 기타 소매아웃렛(107억 유로)로 구분됨. - 식품유통은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식품 소매와 식품서비스업체에 판매하는 식품도매가 포함되며 식품 도매시장은 약 68억 유로로 추산됨.
네덜란드 소비지출 구조 출처 : Foodservice Instituut Nederland
ㅇ 식품도매시장의 Sligro사가 시장점유율 18.2%로 1위를 차지하며 소매시장은 Albert Heijn이 33.5%로 1위를 점유함.
주요 플레이어의 시장점유율(2010년)
출처 : Sligro Food Group Annual Report 2010
□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ㅇ 1935년 마가린, 버터, 오일 도매상으로 설립된 Sligro는 1961년 처음 캐시앤캐리제도를 도입해 비용을 절감했으며 90년에 암스테르담 주식시장에 상장 - 캐시앤캐리 서비스: 소매상이 도매상에게서 현금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직접 구입상품을 가지고 가는 제도
ㅇ 소비자, 식품서비스업체,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네덜란드 최대의 종합 식품 유통회사 - Sligro 그룹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Emte, 식품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Sligro,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Van Hoeckel파트로 나뉨. - 2010년 22억 유로 매출액과 7000만 유로 순이익을 달성
Sligro그룹 구조
□ Sligro사의 성공 요인
ㅇ 공격적 인수합병을 통한 유통망 확보 - Sligro사는 설립이후 Prisma, Emte, Inversco 등 많은 유통사를 인수해 유통망을 확보함. - 2010년 8월에는 22개의 소매유통망과 1억 유로 매출규모를 가진 Sanders사를 인수했음. Sanders는 자체 육류 가공시설을 가지면서 다른 슈퍼마켓보다 육류의 매출이 높았음. Sligro사는 이 특성을 살리면서 매장을 Emte로 바꿀 예정 - Sligro사는 매년 10%의 성장을 전략적 목표로 하며, 이 중 6%는 인수를 통해 달성코자 함.
ㅇ IT기술과 유통을 결합시켜 효율적 유통 시스템 구축(PLOP) - 식품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납품할 때 납품해야 할 물건을 유통센터에서 빠르게 선별·수집하는 것이 중요함. - Sligro사는 PLOP(Paperless Order Picking) 시스템을 구축해 직원이 카트를 타고 유통센터를 돌아다니면서 납품할 물건을 시각적으로 구분해 고를 수 있게 해 효율성을 높임. - 이 시스템을 통해 선별·수집 과정에 비용의 약 40%를 절감한 것으로 Sligro사는 분석함.
ㅇ B2B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한 타깃 마케팅 - 불특정 고객 다수를 상대하는 슈퍼마켓과는 달리 Sligro사는 B2B 고객이 정해졌음. - 따라서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 - Sligro사는 2009년부터 고객분석·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1:1 마케팅 수행
□ 시사점
ㅇ 유럽 전체적인 내수시장 침체에도 Sligro사는 2011년 3분기 소매시장에서 10.7%, 도매시장에서 3.2% 성장을 달성하며 위기극복 능력을 보임.
ㅇ 가격 탄력성이 극도로 높아진 상황을 감안해 최적의 가격정책을 써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인수합병을 통한 양적 성장도 지속하고 있어 한국 기업에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벤치마킹 사례로 들 수 있음.
자료원 : Sligron 사 홈페이지, 연례보고서 2010, Foodservice Instituut Nederland,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
'유럽 , 아프리카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켓트렌드]영국 외식시장 (0) | 2012.03.06 |
---|---|
제목 [신성장산업기술] 네덜란드 웰빙식품 소비트렌드 (0) | 2011.11.29 |
제목 콜롬비아, 프랜차이즈 그룹 I.R.C.C의 4가지 색다른 맛 (0) | 2011.11.10 |
제목 對벨기에 식품 수출에 꼭 알아야 할 요건은? (0) | 2011.11.10 |
제목 폴란드 밥상 위에 부는 바람 (0) | 2011.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