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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곡산 2011. 11. 10. 13:04

제목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작성일 2011-10-20        작성자 임성아 ( chaosy27@kotra.or.kr )
국가 네덜란드       무역관 암스테르담무역관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 네덜란드 식품유통 시장

 

 ㅇ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식품 지출액은 전체 소비재 시장의 약 20%를 차지하며, 식품서비스에 대한 지출과 식품 소매로 구분

  - 식품 서비스에 대한 지출은 호텔, 레스토랑, 카페 등의 채널을 통해서 이뤄지며, 2010년 집계된 규모는 179억 유로임.

  - 식품 소매시장은 총 376억 유로로, 다시 슈퍼마켓(269억 유로)과 기타 소매아웃렛(107억 유로)로 구분됨.

  - 식품유통은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식품 소매와 식품서비스업체에 판매하는 식품도매가 포함되며 식품 도매시장은 약 68억 유로로 추산됨.

     

네덜란드 소비지출 구조

출처 : Foodservice Instituut Nederland

 

 ㅇ 식품도매시장의 Sligro사가 시장점유율 18.2%로 1위를 차지하며 소매시장은 Albert Heijn이 33.5%로 1위를 점유함.

 

주요 플레이어의 시장점유율(2010년)

     

출처 : Sligro Food Group Annual Report 2010

 

□ 네덜란드 식품유통의 강자, Sligro

 

 ㅇ 1935년 마가린, 버터, 오일 도매상으로 설립된 Sligro는 1961년 처음 캐시앤캐리제도를 도입해 비용을 절감했으며 90년에 암스테르담 주식시장에 상장

  - 캐시앤캐리 서비스: 소매상이 도매상에게서 현금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직접 구입상품을 가지고 가는 제도

 

 ㅇ 소비자, 식품서비스업체,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네덜란드 최대의 종합 식품 유통회사

  - Sligro 그룹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Emte, 식품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Sligro,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Van Hoeckel파트로 나뉨.

  - 2010년 22억 유로 매출액과 7000만 유로 순이익을 달성

 

Sligro그룹 구조

 

식품소매

식품도매

EMTE

- 일반 소비자 대상

- 130개 매장, 2개의 유통센터

Sligro

- 레스토랑, 바, 케이터링업체,
대량 소비자 대상

- 45개 캐시앤캐리지점,
9개 배송서비스지점

Van Hoeckel

- 기관 대상

- 1개 유통센터

통합 물류 및 구매 시스템

     

□ Sligro사의 성공 요인

 

 ㅇ 공격적 인수합병을 통한 유통망 확보

  - Sligro사는 설립이후 Prisma, Emte, Inversco 등 많은 유통사를 인수해 유통망을 확보함.

  - 2010년 8월에는 22개의 소매유통망과 1억 유로 매출규모를 가진 Sanders사를 인수했음. Sanders는 자체 육류 가공시설을 가지면서 다른 슈퍼마켓보다 육류의 매출이 높았음. Sligro사는 이 특성을 살리면서 매장을 Emte로 바꿀 예정

  - Sligro사는 매년 10%의 성장을 전략적 목표로 하며, 이 중 6%는 인수를 통해 달성코자 함.

 

 ㅇ IT기술과 유통을 결합시켜 효율적 유통 시스템 구축(PLOP)

  - 식품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납품할 때 납품해야 할 물건을 유통센터에서 빠르게 선별·수집하는 것이 중요함.

  - Sligro사는 PLOP(Paperless Order Picking) 시스템을 구축해 직원이 카트를 타고 유통센터를 돌아다니면서 납품할 물건을 시각적으로 구분해 고를 수 있게 해 효율성을 높임.

  - 이 시스템을 통해 선별·수집 과정에 비용의 약 40%를 절감한 것으로 Sligro사는 분석함.

 

 ㅇ B2B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한 타깃 마케팅

  - 불특정 고객 다수를 상대하는 슈퍼마켓과는 달리 Sligro사는 B2B 고객이 정해졌음.

  - 따라서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

  - Sligro사는 2009년부터 고객분석·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1:1 마케팅 수행

 

□ 시사점

 

 ㅇ 유럽 전체적인 내수시장 침체에도 Sligro사는 2011년 3분기 소매시장에서 10.7%, 도매시장에서 3.2% 성장을 달성하며 위기극복 능력을 보임.

 

 ㅇ 가격 탄력성이 극도로 높아진 상황을 감안해 최적의 가격정책을 써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인수합병을 통한 양적 성장도 지속하고 있어 한국 기업에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벤치마킹 사례로 들 수 있음.

 

 

자료원 : Sligron 사 홈페이지, 연례보고서 2010, Foodservice Instituut Nederland,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