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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핀란드에서 히트 칠 한국식품은?

곡산 2011. 4. 17. 13:49

제목 핀란드에서 히트 칠 한국식품은?
작성일 2011-03-31        작성자 조재은 ( jecho@kotra.or.kr )
국가 핀란드 비즈니스센터 헬싱키KBC

 

핀란드에서 히트 칠 한국식품은?

 

 

 

□ 전통적인 소스·드레싱·조미료 시장은 정체, 아시아 소스류들은 시장 확대

     

 ○ 2010년 핀란드의 소스·드레싱·조미료 시장은 2억 48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1%의 증가를 보임(2009년에서 2010년 사이 부가세가 17%에서 12%로 낮아짐에 따라 총합은 감소한 것임.)

 

 ○ 이 시장은 전체적인 규모로는 포화시장이지만 순한 맛을 즐기던 핀란드인들의 입맛이 매운맛과 강한 맛을 지닌 아시아 음식 혹은 남유럽의 맛으로 옮겨 가면서 아시아 소스류에는 기회의 시장으로 성장 중

  - 특히 야채나 고기에 부어서 볶기만 하면되는 커리 페이스트, 웍 페이스트가 속한 쿠킹소스와 파스타 소스 시장은 다른 시장과 달리 각각 5%, 4% 성장을 보이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

 

최근 5개년 소스·드레싱·조미료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유로)

 

2006

2007

2008

2009

2010

부이용/고체스프

13.7

13.5

13.6

13.2

12.8

  - 그래뉼 타입

-

-

-

-

-

  - 액체 스톡/폰즈

3

2.8

2.8

2.7

2.7

  - 고체스프

10.7

10.7

10.8

10.6

10.2

딥핑 소스

7.8

8.3

8.9

8.8

8.6

건조소스/파우더믹스

12.7

13

13.5

13.4

13.1

허브/스파이스

40.8

39.9

40.8

40.4

39.9

케?

24.2

24.1

24.6

24.3

23.6

마요네즈

6.6

6.6

6.7

6.7

6.4

  - 저지방마요네즈

3.7

3.7

3.8

3.9

3.8

  - 일반 마요네즈

2.9

2.8

2.9

2.8

2.7

화학조미료(MSG)

-

-

-

-

-

머스타드

17.4

17.4

17.8

17.3

16.6

파스타 소스

8

8.4

8.9

9

9

피클류

58.7

60.2

62.4

62

60.3

샐러드드레싱

13.2

13.4

13.7

13.6

13.3

  - 저지방 샐러드드레싱

3.9

4

4.2

4.2

4.1

  - 일반 샐러드드레싱

9.3

9.3

9.5

9.4

9.2

콩류 소스

5.9

5.7

5.6

5.4

5.2

테이블소스

10.9

11

11.3

11.2

11

  - 바베큐소스

4.6

4.6

4.7

4.7

4.6

  - 칠리소스

3.9

3.9

4

4

4

  - 굴소스

2

2

2.1

2.1

2

  - 기타 테이블소스

0.4

0.4

0.4

0.4

0.4

토마토페이스트&퓨레

10.9

11

11.1

11.1

10.9

식초

2.5

2.6

2.6

2.6

2.5

쿠킹소스

10.3

11.9

13.1

13.3

13.5

기타

 - 

   -  

- 

- 

-

총합

243.5

246.8

254.6

252.4

246.8

*자료원: EIU

 

□ 이제는 한국상품 차례

     

 ○ 아시아 소스류들이 속한 쿠킹소스에서 가장 사랑을 받는 상품은 스윗칠리 소스로 이 카테고리의 약 50% 정도를 차지

  - 태국은 핀란드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시아 관광지로 현지에서 태국음식을 맛 본 핀란드인들이 가정에서도 같은 음식을 먹고자 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아시아 소스류는 태국 요리 소스

 

 ○ 스시의 대중적인 성공으로 다양한 간장, 와사비 등에 대한 인기도 높은데, 키코망 간장은 가장 알려진 브랜드로 동류 중 가장 비싼 값으로 팔리고 있으며 이 밖에 덜 알려진 일본 브랜드들도 수입되고 있음. 또한, 진한 간장맛, 가벼운 간장맛 등 맛도 세분화되는 경향을 보임. 중국 간장이나 태국 간장, PB 상품 간장 등 저가 간장들도 폭넓은 인기를 끌고 있음

 

 ○ 반면, 한국의 소스류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라 슈퍼마켓의 식품 소싱 담당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한국 상품

  - 매운 맛이 강한 신라면의 판매가 어느 정도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는 핀란드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K마켓 체인은 특히 한국 소스류에 강한 관심을 보임.

 

□ 다양한 아시아 소스류와 가격

 

전통적으로 핀란드인들은 순한 맛의 음식을 즐겼으나 다양한 외국음식이 소개되면서 가정에서도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간편한 소스류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S마켓의 아시아 소스류 진열대 전경

인도나 태국의 커리는 주로 페이스트형태로 소개된다

딥핑 소스로 이용되는 태국의 스윗칠리 소스도 인기가 높다

    

야채에 뿌려서 볶기만 하는 “웍”요리용 소스도 다양한 맛으로 출시되고 있다. 가격은 1~2유로

    

인기가 있는 소스의 경우 수퍼마켓의 PB상품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다

스시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전통적으로 인기가 있던 키코망 간장과 더불어 저렴한 기타 일본 브랜드들이 소개되고, 다양한 맛의 간장이 소개되고 있다. 또한, 저렴한 중국, 태국의 간장도 출시

 

□ 시사점 및 전망

 

 ○ 아시아 소스류들의 인기가 높아지자 대형 슈퍼마켓 체인의 담당자들은 한국 상품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한국 식품 소싱을 위해 헬싱키KBC에 접촉한 K마켓의 구매담당자도 이 분야의 상품을 찾았으나 일본의 방사능 사태로 한국 식품에 대한 소싱을 잠시 미룬 상태. 그러나, 담당자에 따르면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은 늦추지 않을 계획이라 하며 한국 상품의 진출은 시간 문제일 것임

 

 ○ 전통적으로 핀란드에서 팔리는 소스류들은 다국적 브랜드의 지배력이 강하지만, 아시아 소스의 경우 브랜드에 민감한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지 않아 전형적인 PB 상품 형태로 각 슈퍼마켓 체인들이 선보이는 경향이 강함. 한국업체의 경우도 PB 상품 진출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헬싱키 KBC 보유자료, EIU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