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열전

[라이벌열전] 발효유가 좋은 이유 5가지

곡산 2010. 2. 13. 02:13
[라이벌열전] 발효유가 좋은 이유 5가지

      


    건강상태 조절하는 유산균이 가득

    '장 속의 세균이 뿜어내는 독소 때문에 늙는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장의 건강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사람의 장에는 이로운 균과 해로운 균이 공존하는데, 이들이 얼마나 균형 있느냐에 따라서 건강 상태가 조절된다.

    ▶ 장이 건강해지는 장수 메뉴

    요구르트에 풍부한 유산균은 몸에 이로운 균이다. 나쁜 균들이 장 속을 부패시키고 이로 인해 촉진되는 노화를 유산균이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점에서 매일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은 좋은 장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소화 잘되는 단백질 식품

    요구르트의 단백질은 질이나 양 면에서 우유와 거의 같지만 요구르트는 유산균에 의한 단백질 분해로 소화가 잘된다. 따라서 요구르트는 우유를 먹으면 배에서 꾸루룩 소리가 나며 불편하고 설사를 하는 사람들이 먹어도 부담 없는 식품이다.

    칼슘 흡수율이 높아 뼈가 튼튼

    유산균은 소장에서의 연동운동을 완만하게 해줘 소화를 촉진하고 장의 운동을 조절해 변비를 예방해준다. 특히 유산균 발효유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흔히 칼슘 함유량이 많은 멸치 같은 작은 생선도 흡수율이 40%가 채 안 되므로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노인들은 먹기 편하고 흡수율이 높은 요구르트를 먹는 것이 좋다.

    칼슘은 한 번에 너무 많이 섭취해도 필요한 양 외엔 몸 밖으로 배설되므로 튼튼한 뼈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필요한 양을 꼬박꼬박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주일간 꾸준히 먹으면 변비 싹

    요구르트를 시도 때도 없이 마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이른 아침에는 밤새 위액 분비가 늘어나 위의 산도가 높은 상태라 위산에 의해 유산균의 대부분이 죽는다.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물이라도 먼저 마셔 위산을 씻어낸 다음 마시거나,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또는 요리할 때 섞어 조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한국유가공협회

    이상택 기자 [lst65@joongang.co.kr]
    홍연정 기자 [lucky7@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