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 퀴즈 하나 낼테니 맞혀 보세요."
지난 여름수련회 때의 일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한 꼬마가 수수께끼라며 갑자기
문제를 냈다.
"5 빼기 3은 뭘까요?"
한참을 궁리했다.
난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별 생각을 다한 뒤에 "글쎄.."라고 답했다.
그랬더니 이 꼬마 녀석이 "스님은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것도 못 맞혀요"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
과자 한 봉지를 건네주었다.
"굉장히 쉬워요.
5 빼기 3은 2예요." 나는 피식 웃음이 났다.
꼬마는 또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 있는데,
그 녀석 하는 말이 걸작이다.
"오(5)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3)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순간 나는 무릎을 쳤다. "맞아!"
이후 어디에서 법문 요청이 오면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5 빼기 3은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는요?"
나는 가볍게 알아맞혔다. "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2)해하고 또 이(2)해하는 게 사(4)랑이래요"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도 5 빼기 3으로 마음을 넓히고,
2 더하기 2로 멋진 사랑을 해보면 어떨까요?>>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학상식> 슈퍼기억력비법 연상 (0) | 2008.06.16 |
---|---|
신뢰받는 직장의 조건 (0) | 2008.05.20 |
[스크랩] 장수 10계, 양생지법 / 퇴계 이황 (0) | 2008.03.29 |
[스크랩] Window xp 최적화 팁 모두 정리 ^^ (0) | 2008.02.18 |
[스크랩] 녹색은 가고 초록이 왔건만 - 한국표준(KS) 개정 4년째, 아직도 보급은 더뎌 (0) | 2007.03.20 |